정서지능이 필요해
편의점에가면눈을보고계산을해주는아르바이트생이있고어떤사람은눈을보지않습니다.누가와서뭘사든신경도안쓰고그냥바코드만찍고잔돈만탁올려놓는아르바이트생도있습니다.

눈을쳐다보는학생들은정서지능이높은학생들입니다.그런아르바이트생은얼마안있다그런편의점을인수할걸요.나중에그런편의점체인점을가지고있는사장이될지도몰라요.

오늘의주제는정서지능이야기입니다.

정서지능이높으면사람들이좋아합니다.가만히있어도사람들이막몰려들어요.그런데정서지능이낮으면사람들이싫어합니다.여러분도그렇잖아요.

김양은좋아하는데이양은싫어.왜생김새때문에?그게아니잖아요.예쁘게생겼는데재수없는애들이얼마나많아요.오히려나에게눈을바라봐주고사람과사람으로대접해주느냐하는그차이입니다.

해운대영화를만들었던윤제균감독이라고있습니다.이분이정서지능이높은분으로판명되었습니다.이분이만든영화가22편인가23편인가있는데한편을제외하고모두다흥행에성공하셨습니다.솔직히쉽지않습니다.해운대천만관객넘겼죠.

영화만들어보신분은알겁니다.10편의영화가나오면돈벌었다하는영화는많아야한두편밖에없는거예요.7~8편은전부망하는영화입니다.

그런데23편을만들어놓고어떻게22편을성공시키냐는겁니다.대단하죠.똑똑해서

럴까요?아이큐가좋아서그럴까요?집안이좋아서그럴까요?그게아닙니다.바로정서지능때문입니다.이건이렇게간단하게5분만에강의로끝낼일은아닌것같아요.정서지능에대한책을좀보시던가EBS다큐멘터리를보시던가아니면여러분들스스로정서지능테스트를해보세요.

이것을통해여러분들이내가정서지능이높은지아닌지를체크업하시라는얘기입니다.

6살짜리여자아이가의자에앉아있는데머리에는왕관이있습니다.앞에는케이크가놓여있어요.옷은드레스를입고있는데아마도생일인가봐요.

그런데이여자아이의얼굴은울상이에요.기쁜자기생일날왜울상일까요?한번맞춰보세요.

이여자아이는뭐가불만일까요?‘선물이없나봐요.”케이크가맘에안드나봐요.’‘옷이잘안맞나봐요.”촛불개수가많아서우울한가봐요.’이런여러가지의불만들이있겠지만이불만은6살짜리소녀의불만이아니라바로여러분들의불만입니다.

‘선물이없어요.’라고말씀하시는분은뭐든지물질적으로생각하시는분입니다.’케이크가마음에안드나봐요.이아이는아이스크림케이크를좋아하나봐요.’이아이가좋아하는것이아닙니다.당신이좋아하는것이지.옷이작은가봐요.당신옷이작은겁니다.당신이요즘살이쪄서그런겁니다.살빼는거간단하잖아요.세가지만포기하면되요.아침,점심,저녁하하하

그런데정서지능이가장높은아이가누군지아세요?축하해줄친구가없나봐요.라고말하는아이들이정서지능이높은겁니다.뭐든불만은인간관계에서찾아내는거죠.

제가강의를할때도그렇습니다.딱가보면제가마실음료수가놓여있는그런곳이있고물을달라고해야주는데가있고물을주더라도먹기편하게따서컵에따라주는곳이있고어떤데는따주지도않아서강의하다가컵을쏟기도하고이게상대를배려하는마음이있느냐없느냐의차이입니다.

유머는배려입니다.상대를베려하는것이아니라상대를배려해주는마음이진정한유머입니다.

유머를높이세요.그러면자연스럽게정서지능도높아집니다.그러면자연스럽게많은사람들이여러분을사랑할겁니다.

여러분저사랑하세요?그러면사랑의증거를보여주세요.뭐저한테후원금보내라는얘기가아닙니다.사랑의증거는여러분이저보듯이다른사람보면서눈을마주치며웃어주는것,그것이진짜저를사랑해주는그런마음인겁니다.

그러니까항상상대를보고내가먼저웃자.실천하는여러분들되시기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넷향기의신상훈박사님>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