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서울 국제 마라톤참가 수기
금년초에참가신청한2014년3월16일동아일보주최서울국제마라톤대회가드디어왔다.혹시무슨정보라도있나마라톤홈페지를열어보니개인별로실제매5키로메타지점을통과할때마다시간을알려준다고해서그것을집에앉아서도볼수있도록하고나왔다.세상은좋은세상이다.

마라톤출발지인광화문광장에도착했다.7시가되었다.보관할옷을실고잠실운동장으로이동하여야한다며7시반까지보관하여달라고독촉방송을하여바로옷을보관소에맡겼다.날씨가추웠다.그전의기억을살려세종회과뒷문으로들어갔더니그곳에많은사람이추위를피하고있었다.

출발은그전에참석했던풀코스대회의완주기록이빠른순으로그릅핑을하여A그릅이맨먼저그리고E그릅을맨나중에출발시킨다.나의그릅은C그릅이다.나의참가번호는작년조선일보주최춘천마라톤대회에서4시간12분에뛴것이반영되어C그릅84133번이다.우리는8시15분경출발했고나는8시17분19초에출발선을지나갔다.

이순신장군동상앞에서출발한우리는먼저남대문을향하여출발했다.많은사람이동시에출발하므로붐볐다.나는열심히달리려고했다.마음뿐이지젊은친구들이앞으로계속추월했다.남대문바로앞에서한전옛본사쪽을방향을틀어달렸다.길양옆에는많은인파들이응원하고있었다.겨우1키로달려왔을뿐인데등에땀이축축해온다.

다시을지로로방향을바꿨다.을지로5가로타리를갔다.벌써시간은9시가되었다.계속젊은이들이추월해나간다.기록을확보하지못하여뒤에서출발했더라도젊기에초반에는속도가빨라내가안간힘을써도역부족이다.

을지로2가쯤갔을때맞은편에는선두주자들이을지로5가로타리를돌아다시돌아오는모습이보였다.그들이간길을뒤에서힘들게뛰어갔다.

광교쯤와서다시고산자교쪽으로방향을틀어뛰어갔다.길이좁고가끔은울퉁불통한돌판을밟고갔다.10키로지접을지났다.9시13분이지났다.길은좁고사람은많고마라톤코스로는적합지않았다.

얼마쯤가니무학교를지나내가살고있는청계벽산아프트가보였다.아는사람이있나하며지나갔다.안면있는사람이있어보니내가봉사하는청계천문화관경비원이나와길옆에있었으나마주치지못하고그냥지나갔다.

이제옆에달리는친구들도숨소리가가쁘게씩씩거린다.이곳밑에있는청계천산책로는내가연습코스로뛰어다니던곳이라서거리에익숙하다.어느덧삼일삘딩을지나,종각그리고종로로갔다.

이제종로를따라동대문으로달려갔다.종로삼가탑골공원옆을지나갔다.3월1일날조깅연습한다며이곳까지와서기념식사진을찍던기억을떠올리며나라도제구실을하려면힘이있어야함을느꼈다.우리가달리는옆에는인라인스케이트를타고우리의안전을살피며의료봉사자가같이달려갔다.

동대문을지나신설동로타리에서방향을바꾸어이정표가답십리쓰인곳으로달려갔다.가다보니어린이대공원이나왔다.11시가되었다.앞에서달려가던사람이이따금처지기시작했다.

이제나를앞서가는사람도있긴하지만비슷하거나때로는뒤처지는사람도있다.멀리잠실대교가보인다.이마이제8키로정도남았다는계산이나온다.이제마의35키로구간이되었다.많은사람들이이곳에가장부담을느낀다고한다.내시계는11시반을가리키고있었다.주위에서는나에게박수를쳐준다.아마뒤뚱뒤뚱하며늙은이가뛰는모습이측은하여보내는응원이겠지하며미소를지으며갔다.

그곳에많은동호회에서진을치고자기네회원들에게응원이한참이다.꽹과리며징소리에다시힘을얻는다.잠실역롯데마트를지나오른쪽으로돌아코스안내도를보며달렸다.이제3키로정도가면끝이다생각하니마라톤은즐기는것이라는것을부여주려고힘든것을감추고미소를지으며달린다.

마라톤골인지점인잠실종합운동이가까워서인지이곳에는많은경찰차와선수들을기다리는사람들이나와열렬이응원하고있었다.종합운동장안으로들어섰다.트랙끝에있는골인라인이보인다.그동안여기를2번이나돌았던추억을떠올리며결승점을향해열심히달려골인라인을밟고보니그곳에설치된시계는12시반을가리키고있었다.

이제대회를마무리하는일이남았다.간식과메달을받으러가니자원봉사자들이친절하게처리해주었다.오늘행사를위해집행부와자원봉사부서에서많은사람들이수고했다.그분들에게참고맙다는말을전하고싶다.

되돌아보면금년초에이대회에참가하려고신청을하고완주도못하면어떻게하나하면서3달간을열심히자전거,외발자전거그리고조깅으로돌아가면서연습을했다.자전거로청계천에서행주산성을다녀오기도했고조깅으로청계천에서동작동현충원,또는원효대교를뛰어달렸던일,지속주훈련을한다며외발자전거를타고연습했던추억들이떠오른다.

대회를마치고집에전화를하니완주시간이4시간13분1초라고먼저알고있다며좋은세상이라했다.2010년이대회에서써브4를했던기억을떠올려같은시도했지만그렇게되지않았다.세월에장사가없다는생각을떠올렸다.그러나아쉬움보다완주에감사하고또다른추억을간직하고싶다.

2014년3월16일마라톤을마치고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