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일간의 전국 자전거 일주를 마치고
지난107일전국일주를시행하겠다고자전거를집에서끌고나가며앞으로20일후에집에들어가겠다고했다.집에서조금가니자원봉사하던청계천문화관앞에서출발한다는증명사진한장을그곳안내하시는분에게부탁하여촬영하고그순간부터페달을밟았다.

팔당을지나양평역까지는자전거도로를따라힘들긴했지만즐겁게달렸다.양평에서홍천으로향했다.홍천에서하루에하루를자고다음날미시령을넘을때는힘이딸려중간중간끌고갔다.그고개는2년전해남땅끝마을에서강원도고성통일전망때까지도보국토종단할때걸었던길이라반갑기도했다.

고성에서하루를자고다음날인109일아침최북단명파국민학교에서다시증명사진을그곳에길가에서일하고계신분께어렵게부탁하여촬영했다.

그리고동해안7번국도를따라부산까지해변도로도달려보고자전거길도달려보고위험한차도에서턴넬속도달렸다.화물차가궹음을내며내곁을스쳐갈때는현기증을일으킬것같았다.12일망향휴게소근천에서자고포항에도착했다.13일포항의날씨는태풍의영향권에있어비바람이심했다.자전거를탈수없어스립파을끌고바다를구경한다며나갔다가비만흠뻑맞고발가락위가양쪽이모두상했다.안장을푹신한것으로바꿨는데도궁덩이에물집이생겨앉기가곤란했다.참는수밖에없었다.

1018일진주에도착해서진주성을가봤다.그곳촉성루에가서관광안소에들려통일전망대에서자전거를타고이곳까지왔다고하니어렵게여행하신다며친절하게설명해주었다.

19일일요일여수공항옆에있는손양원목사기념관을찾아갔으나마침주일이라서휴관을하고그곳성산교회에가서주일예배에참석했다.손양원목사는625전쟁때자기아들을살해한청년을용서하고자기아들로양자한목사님이다.

16일차인1022일해남땅끝마을에있는모텔에서일직일어나땅끝탑과전망대를관광했다.땅끝마을은그전에처와함께여행할때왔었고재작년도보국토순례때왔었고이번이세번째이지만올적마다우리나라최남쪽땅이란의미가새삼스럽게느껴졌다.

1028일평택이정표를보고따라갔더니평택역이나왔다.코레일평택역이었다.집에자전거를실고갈까하는생각도잠시들긴했지만헷소리하지마하는내면의소리를듣고끝까지잘해보자하는다짐으로평택항으로다시자전거를타고나갔다.그곳에서서해안을자전거가갈수있는도로를물어가며인천을향해가다가대부도에도착하여그곳에서모텔을정했다.

23일차인1029일대부도를출발하여인천자유공원으로가서맥아더동상을보려고했는데길을잘못들어시흥으로가다가길을물어보니잘못왔다며소래포구로가라고했다.이곳저곳헤매며자유공원에도착한것이1시경이었다.맥어도동상앞에서는많은학생들이있었고공원앞에서는해병대인천수복기념사업회에서육이오사진전시회가있었다.

그곳에서다시아라뱃길여객터미날을찾아길을물으며찾아갔다.그곳에는자전거국토종단시작점과종점이있다.많은자전거동호인들이많았다.내가4대강과국토종주를끝내고이번에는전국일주중이라고했더니그같은나이에장하시다며마지막까지무사히마치시라고응원해주었다.집에돌아오니8시정각이었다.결국10월7일시작하여29일마치었으니총23일이소요되었고포항에서하루비때문에하루를쉬었으니22일이소요되었다.이는2년전해남땅끝마을에서강원도고성통일전망대까지걸어서국토종단했던날자와우연히맞아떨어졌다.

2014년10월30일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