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akuna Matata ! 비내리는 Zanzibar공항이야기

DSC00037-zanzibar-stonetown

탄자니아의 잔지바르는 전형적인 열대기후 입니다. 우기라해도 우리나라 장마처럼 줄기차게 내리는 법은 없답니다. 장대비가 한 차례 쏟아 부으면 잠시 휴식을 취하기 때문입니다. 어떨 때에는 계속 날씨가 맑은 것이 심술이 나는지 잠깐 소낙비를 뿌립니다. 시간정도의 차이지 계속 반복되 니잔지바르사람도 여행객들도 비를 신경쓰지 않습니다.  길 가다 비가 오면 남의 집 처마 밑에서 좀 기다리면 됩니다.

zanzibar-changu-island-08-drkimdj

잔지바르의 Stonetown에서 인근 섬을 가는데 갑자기 하늘이 어두워지며 먹구름이 몰려오는게 마음에 걸렸습니다. 그러자 뱃사공이 묻습니다. “너 비를 가면서 맞을래 ? 아니면 가서 맞을래?” 지금 비를 피해봤자 섬에 가서 비를 맞고 돌아 다녀야한다는 뜻 이었습니다.

zanzibar-airport-20100706_1
잔지바르 공항은 유럽 사람들이 많이 찾아오는 국제공항 입니다만 아직 시설은 좀 그렇답니다. Boarding Bridge는 물론 없고 check-in 카운터도 건물 밖에 있어 비가 오면 승객들은 비를 맞으면서 수속을 밟던지 잠간 피하면 됩니다. 맑게 개인 하늘에 공항상공에 소형비행기 한 대가 나타났습니다. 비행기가 사뿐히 활주로에 착륙하면서 갑자기 하늘이 어두워지기 시작하였습니다. 채 5분도 안 되어 비행기가 계류장에 멈춘 것과 동시에 빗발이 쏟아지기 시작하였습니다.  비행기에서 내리던 승객이 날개 밑으로 들어가 비를 피하고 있었습니다.
zanzibar-airport-20100706_2

한 여인이 항공사 직원이 건네준 대형 우산을 받치고 아기를 안은 채 뛰어 오고 있습니다.  어느 누구도 짜증내는 사람이 없읍니다.  엄마의 품에 안겨 우산을 쓰고 달리는 아기의 표정은 그저 재미있기만 합니다.

zanzibar-airport-20100706_3

얼마 후 이번에는 케냐항공의 제트여객기가 날개에 전조등을 밝히고 들어옵니다.  나는 그 다음 광경이 궁금하였습니다. 그 비행기는 15명이 아니라 150명이 타고 있었습니다.

zanzibar-airport-20100706_4

여객기가 계류장으로 들어오자 트랩을 얹은 트럭과 승객을 실을 버스가 달려갑니다.  비행기 문이 열리자 항공사직원이 우산을 받치고 한 사람씩 트랩을 내리게 하여 버스로 안내하고 자신은 또 다시 트랩을 올라가 다음 승객을 모십니다.  150명이 기다리고 있는데도 말입니다.

zanzibar-airport-20100706_5

어느 누구도 화를 내거나 짜증을 부리지도 않습니다.  그들은 날씨도 잔지바르식으로 즐기고 있는 것 입니다.
여행은체험문화이니까요!

Hakuna Matata! (No problem !  Don’t worry !)

아마 탄자니아를 여행하면서 가장 많이 들은 얘기가 아닌가 생각됩니다.

Hakuna Matata !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