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공항의 공항열차 (3) – 유럽공항

유럽은기차노선이거미줄처럼깔려져있습니다.유럽의기차에는국경도없습니다.로마의테르미니역을출발한국제선특급은스위스를지나독일의뮌헨까지운행되며알프스의휴양도시인터라켄에서출발하는초고속열차는베를린까지연결되기도합니다.

이렇게기차노선이잘발달한유럽대륙에는공항역이단순히공항과시내를연결해주는공항열차에서만족하는것이아니라공항과다른대도시를직접연결해주며,초고속열차의등장은일부단거리국내선을대치하고있을정도입니다.

제가경험한공항만해도스위스의제네바,취리히,독일의프랑크푸르트,뒤셀도르프,쾰른/본공항,네덜란드의암스테르담스키폴공항에는도시전철뿐아니라유럽각지로연결하는특급열차가정차하는중요한기능도있습니다.

저처럼이곳저곳떠돌아다니는여행객의입장에서는유럽여행의필수품인유레일패스만있으면유럽의비싼교통비를절약할수있다는것도유럽공항을이용하는데큰이점이됩니다.

*FrankfurtFlughafenFernbf(프랑크푸르트공항역)와KolnHbf(쾰른중앙역)을운행하는ICE기차는

프랑크푸르트공항에서환승하는독일항공Lufthansa환승객들의국내선항공편역할을대신한다.

제네바공항역은제네바시내를거쳐로잔과베른등을경유하여취리히로가는국내선특급열차의시발점이며대부분취리히공항역까지연결이됩니다.취리히공항역도취리히중앙역과베른을경유하여유명한알프스휴양지인인터라켄까지직접들어가는노선등스위스의주요도시까지직접연결하는노선이다니고있으며뮌헨행국제선도있습니다.최종목적지가제네바외에베른이나로잔인승객들은제네바시내로들어가기차로갈아타는것이아니라비행기에서내리면바로이들지역으로가는기차가연결이됩니다.

스위스의기차역에서놀라운점은웬만한역에서는미리탑승수속을checkin할수있다는점입니다.저는이런서비스를이용해보지는못했지만스위스국철회사의안내에의하면취리히와제네바공항을이용하여출국하는경우관광을마치고출국하기전날이나충분한시간이있는경우는당일오전에도미리수속을하고가벼운마음으로나머지일정을마칠수있다고합니다.물론이런파격적인서비스는유료(가방하나에USD.15)입니다만큰부담은아니니이용할만합니다.

*브뤼셀미디역에는드골공항에서출발하는항공편과연결되는Thalys나TGV초고속열차가운행된다.

(사진은브뤼셀미디역BrusselsMidi의기차플랫홈에있는AirFrance환승객을위한안내판)

스위스도독일못지않게기차노선이잘발달되어스위스어느지역에있더라도웬만한기차역에서취리히공항이나제네바공항까지는직행또는한번정도환승하여4시간이내의거리에있기에가능한제도입니다.

유럽에서항공산업과초고속열차의발달은일부단거리항공노선이초고속열차가대신하는재미있는현상을만들어내고있습니다.단순히초고속열차에눌려단거리항공노선이폐쇄되어위축되는것이아니라항공사의정기노선을비행기운항편명을유지하면서실제로는비행기대신초고속열차가대신하는것으로오히려이를잘이용하면아주편리합니다.

몇가지실례를들어봅니다.대한항공은독일에는프랑크푸르트노선만운항합니다만대한항공에서는주변도시인본,쾰른,뒤셀도르프등의인근지역으로가는승객들을유치하기위하여대한항공의프랑크푸르트편출발/도착시간에맞추어무료셔틀버스를운행하고있습니다.프랑크푸르트에서뒤셀도르프까지는3시간정도소요됩니다만워낙기차요금이비싼유럽의실정에서는큰혜택이아닐수없습니다.

*대한항공에서프랑크푸르트노선과연계하여무료로제공하는셔틀버스안내(대한항공홈페이지에서)

-사전에신청하면뒤셀도르프나본쾰른지역으로가는승객들은비싼교통비를절약할수있다.

그런데만일대한항공승객이독일에서사용가능한유레일패스를갖고있다면다른생각을해볼필요가있습니다.프랑크푸르트공항역에서쾰른까지는단1시간,뒤셀도르프까지는1시간24분만에도달할수있는독일초고속열차(ICE)가수시로운행하고있기때문에무료셔틀버스라고해도유레일패스만있으면ICE를이용하는편이훨씬빠르고편리합니다.

이번에는독일항공Lufthansa의경우입니다.루프트한자항공으로뒤셀도르프나쾰른으로가는승객은프랑크푸르트공항에서국내선으로환승하게됩니다.그러나요즘은환승절차가비행기에서비행기가아니라비행기에서기차로바뀌고있는것입니다.즉루프트한자의타임테이블을보면프랑크푸르트-쾰른구간은항공편외에항공편과같이똑같이루프트한자항공고유(LH)의FlightNo.를가진ICE(InterCityExpress독일초고속열차)가등장하게됩니다.만일프랑크푸르트에서쾰른까지항공편으로간다면비행시간은40분이지만프랑크푸르트공항에서연결편을기다리는시간과쾰른공항에서시내까지이동하는시간을감안하면프랑크푸르트에서기차(ICE)로환승하는것이훨씬빠르고편리하다는계산이나옵니다.

*위도표(루프트한사항공프랑크푸르트발타임테이블)에서QKL은쾰른중앙역코드이며LH6802편은

비행기가아니라ICE(독일초고속열차)라는것을알수있으며프랑크푸르트-쾰른노선은항공편보다

기차운행편이더많아편리합니다.

이번에는파리공항의예를들겠습니다.파리드골공항에도TGV가정차하는공항역사가있습니다.공항에서시내로들어가는구간에는파리도시고속철도(RER)만운행되고있지만벨기에의Brussels까지TGV(프랑스국내선초고속열차)나TGV의국제선인Thalys가단1시간13분만에연결해주어파리-브뤼셀항공편을대신하고있습니다.

앞으로이런추세라면초고속열차의최대라이벌국가인독일과프랑스에서단거리항공노선은점차TGV(또는Thalys)나ICE가대신할것으로예상이됩니다.

*서울에서브뤼셀까지항공편을검색하면환승편AF7185편은항공기를이용하는것이아니라

파리드골공항역에서브뤼셀미디역까지운행되는초고속열차(Thalys)라는것을알수있다.

현재뮌헨공항에는뮌헨시내와연결하는도시전철(38km)만운행되고있습니다만요금도만만치않은데(EUR.8)다행히유레일패스소지자는무료로탑승할수있습니다.그런데뮌헨공항기차에대해서특이한것은독일기술진이중국샹하이의푸동공항에설치한자기부상열차Transrapid가한창건설중이라는것입니다.독일의기술진은자국보다먼저중국의샹하이에서3년만에상용화를실현시킨것입니다.그리고막상뮌헨에는7년에걸친공사가계속되고있으며2009/2010년시즌에나개통될수있다고합니다.

그리고샹하이푸동공항열차의경우31km를최고속도431km로8분만에주파하는데뮌헨공항열차의경우는38km구간을최고속도350km로10분만에운행한다고합니다.전체적인평균속도는비슷하지만왜최고속도라는타이틀을샹하이에남겨두는지궁금하기도합니다.

*2009/2010년시즌에개통될예정인뮌헨공항의공항전용열차Transrapid

-imagefrombrochureoftransrapidinternational.(http://www.transrapid.de)

이제유럽의많은공항들은공항전용열차라는의미가없어져가는것같습니다.전에는공항에서시내로들어가다른교통수단을갈아타야했지만유럽의많은공항역들은도심뿐만아니라직접다른대도시로연결해주고있어서유레일패스를가진개인여행객들한테는선택의여지가없습니다.

이렇게유럽의공항교통을살펴보면무척부럽기도합니다.우리나라도일찌기지방공항과KTX사업을연계시켜청주등의지방공항이KTX노선에포함되었다면수도권공항이포화상태에이르렀을때에지방공항이보조기능을갖게되어더욱활발히육성시킬수있지않았을까하는아쉬움도들게됩니다.

물론다전문가들이알아서들잘결정했으리라믿습니다만……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