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rian Anderson을 추모하며

지난주금요일2월27일은세계적인흑인성악가였던MarianAnderson이태어난지112년이된날이었다.(공식적으로는Anderson은1897년이지만그는생전에자신의생일이1902년2월17일이라고밝혔다는얘기도있다.)그가태어난1897년은미국이노예해방제도선언을한지불과30년이조금지난시기로여전히미국사회에서흑백차별이심했던시절이었다.

MarianAnderson은좋아진세상에서호사를누린KathleenBattle과정반대의인생을산흑인성악가였다.Battle의음역이고음인소프라노이지만Anderson은저음인콘트랄토가수였다.어렸을때전문적인음악교육을받지는못하고교회를통해음악을배우기시작한공통점을지나면Battle이큰어려움없이Cincinnati대학에진학하여음악을공부할수있었지만,Anderson은흑인이라는이유로대학진학이거절되어흑인사회의지원으로제도권교육밖에서음악을독학하게되었다고한다.

<사진:후배흑인성악가들과함께,가운데는지휘자JamesLevine,1990년>

-좌측에서부터JessyNorman,JamesLevine,KathleenBattle-

-사진출처:http://www.metoperafamily.org/_post/education/marian-anderson/html

두사람이성악가로서자질과능력을인정받아정식무대에데뷰한이후성장과정도다르다.Anderson이시대를잘못타고난탓에흑인이라는것이활동에적지않았던제약을받아왔지만,Battle은데뷰하면서도그의검은피부색이크게걸림돌이되지는않았다.무엇보다도두사람의차이는무대뒤의평가에서도잘나타나고있다.모두무대위에서는최고의기량을갖춘세계수준의성악가로인정을받은공통점이있지만,무대뒤의매너에서는많은구설수에휘말리고있는Battle과달리Anderson은인종차별의장벽을헤쳐나가며사회활동도활발히하여많은사람들의존경을받았다고한다.Battle과Anderson의이러한차이는두사람이50년이라는시간을두고다른세상에서살았다는것도있지만두사람의개인적인성격차이가큰역할을한것으로보인다.

<MarianAnderson의워싱턴ConstitutionHall의고별공연실황음반(1964,10.24)>

Anderson은어려서그가태어난필라델피아의한흑인교회에서지원을받아음악공부를하였다고한다.비싼악기가필요한기악과는달리밑천이들지않는성악은당시에경제적인여유가없던흑인들이그나마가장쉽게장벽을넘을수있는분야였던것같다.Anderson이전문음악교육을위해대학에진학하려고했으나흑인이라는이유로동부의모든학교에서거절당하자필라델피아의흑인교회를중심으로Anderson을후원하여독학을할수있었다고한다.

그러나당시에도음악경연대회에참여의길은열렸는지MarianAnderson은28살때뉴욕필하모니가후원하는한경연대회에서일등을하게되어1925년처음으로오케스트라와공연을하게되었다.흑백차별이심했던시절에흑인이일등을하였다면그의실력이월등했다는것은말할필요가없고,그공연의결과는당연한것으로청중과비평가로부터좋은반응을이끌어내었다.이를계기로Anderson은뉴욕에남아음악공부를계속하고1928년에는카네기홀의무대에도서게되었지만,흑인이라는이유가여전히그의활동에발목을잡는일이많았다.

MarianAnderson은1930년흑백차별이덜한유럽으로눈을돌리게되었는데,유럽에서Toscanini,BrunoWalter등의대가들과만날수있었고Toscanini로부터는’100년에한명나올수있는목소리’라는극찬을받기도하였다.오스트리아의Salzburg에서는그의AveMaria를듣고짤츠버그대주교는눈물을흘렸다는얘기도전해진다.

<1939년부활절일요일,워싱턴링컨기념관앞에서개최된공연,75000명의관중이모여들었다.>

-이광장의반대편(사진에서멀리보이는쪽)에서는금년초Obama대통령이취임식을하였다.

유럽에서미국으로돌아혼후에세계적인소프라노의반열에올랐지만미국무대에서흑인으로서의한계는여전했다고한다.심지어는여전히흑인이라는이유로호텔투숙을거절하는호텔도있었다고한다.1939년MarianAnderson은뉴욕의링컨기념관앞에서75000명의시민들이지켜보는가운데노래를부르게되었는데,이는당시사회에서큰주목을받은하나의사건이었다.처음에는MarianAnderson은야외가아닌ConstitutionHall에서공연을하기로되어있었지만한여성단체(DaughtersoftheAmericanRevolution)의반대로무산되고심지어는학교의대강당을사용하려는것도워싱턴D.C.교육청의반대로거절되었다고한다.그러나이에굴하지않고당시대통령이던Roosevelt의부인을포함한다른지지자들의도움으로링컨기념관앞에서공연을하였던것인데,수백명이모이는실내공연과는비교가되지않게무려75,000명의모여들었으니이공연은단순한음악회가아니라MarianAnderson이벌인흑백차별에대한사회적은시민운동의성격이있었던것이다.

그리고70년이지난후같은장소에서미국최초의흑인대통령오바마가대통령취임식을하게되었으니링컨기념관에세워진링컨의동상이각각노예해방을선언한지76년,146년의시간을건너뛰어링컨기념관앞광장의양끝에서노래를부른MarianAnderson과대통령취임을선서한Obama대통령을내려다보고자신의최대업적인노예해방의결실을함께기뻐하였을것같다.

Battle은데뷰초기얼마안되어28살에오페라무대에데뷰를하여미국과유럽의많은오페라단과공연을하였지만Anderson는독창회나오케스트라와협연에서오페라아리아를부르기는했어도막상오페라무대에서보지못했다.그이유로는오페라무대가흑인성악가로서마지막장벽이었다는얘기와함께Anderson은연기에부담을느껴오페라를선호하지않았기때문이라는얘기도들린다.Anderson이단한번오페라무대에선것은1955년,그의나이58세에뉴욕메트로폴리탄에서베르디의가면무도회에오른것인데그공연이흑인으로서는첫번째MET공연이라고한다.

사실Anderson한테오페라에설기회는MET보다11년앞선1944년에있었다고한다.당시에뉴욕에NewYorkCityOpera가창단되었는데그때오페라측으로부터출연제의가있었다고한다.그러나Anderson의매니저SolHurok은Anderson과같은세계적인음악가는그신분에맞는무대에서야한다며신생오페라단의출연제의를거절했다고한다.

<사진설명-1955년,뉴욕메트로폴리탄에서베르디가면무도회공연을앞두고>

좌측:MET총감독인RudolfBing과함께MET무대에서

가운데:베르디오페라가면무도회리허설장면

우측:베르디오페라가면무도회의배역점쟁이Urlica역으로분장한마리안앤더슨

*사진출처:메트로폴리탄오페라홈페이지

(http://www.metoperafamily.org/_post/education/marian-anderson/html)

1955년Anderson의MET출연은한파티석상에서MET의총감독인RudolfBing으로부터MET에출연할것을제의받아성사되었다고한다.RudolfBing은오스트리아출생의영국인으로MET에남아있는흑인에대한편견을깨기를원했고그역할을Anderson한테제의한것이다.그가출연한가면무도회에서맡은역은그의명성에비하면단역에지나지않는점쟁이Ulrica역이었다.당시출연료는$1000로당시최고수준이라고한다.RudolfBing은Anderson이오페라무대에선경험이없는것을고려하여리허설때부터아주세세한것까지배려하였다고한다.

MarianAnderson이MET에출연한다는발표가나오자순식간에표는매진이되었고청중들중에는Roosevelt대통령의미망인ElenorRoosevelt와Truman대통령의딸인MargaretTruman도있었고필라델피아의Anderson전가족이초청되어가장좋은자리에자리잡았다.오페라의2막이시작되어커튼이오르고Ulrica역을맡은Anderson이모습을들어내자열광을하면서박수소리가무려5분동안지속되어공연이잠시끊어지기도했다고한다.공연을마치고Anderson은당시의심정을얘기하는데평소에무대에설때는항상확신과자신감을가졌는데그날은무척긴장이되고떨렸다고하는데뉴욕공연을마치고필라델피아에서의공연에는만족하였다고한다.

Anderson의MET의출연이후Anderson은더이상오페라무대에서지않았기때문에가면무도회공연은MET뿐만아니라그의오페라데뷰무대이자고별무대가된셈이며,MET의공식사이트에는17년간주역으로활약한KathleenBattle의흔적은없지만단한차례의공연을한Anderson의’AndersonMET공연50주년’특집페이지를만들어1955년의MET공연관계기사뿐만아니라Anderson의일대기를자랑스럽게소개하고있다.

*뉴욕메트로폴리탄오페라사이트에실린MarianAnderson공연기념50주년특집페이지

(Anderson은1955년에단한번Verdi의가면무도회에출연(6회공연)하여데뷰공연이자고별공연이었다.)

MarianAnderson은그의생애를통하여흑백차별의장벽을스스로헤쳐나가고인권을신장하는민주주의의확고한신념을가지고있어서미국의정치가들이가장가까이하고싶어하는인물로실제미국의많은정치가들이그의이미지를많이이용하였다고한다.그는Eisenhower대통령과J.F.Kennedy대통령의취임식때축가를부르기도하고역대대통령들은빠짐없이Anderson을백악관으로초청하였다고한다.물론Anderson을초청한역대대통령들이공화당과민주당을가리지않았으니그가정치적인색채를가지지는않았던것같다.그리고미국과유엔을대표하는친선대사역할도마다하지않아1965년음악가로서은퇴한이후에도꾸준히사회활동을하였다.

<좌로부터:루즈벨트대통령부인(1939),존슨대통령(1963),부쉬대통령부처(1992)와함께>

*사진출처http://www.metoperafamily.org/_post/education/marian-anderson/html

MarianAnderson은세계적인음악가로서미국과유럽의화려한무대에만등장했던것은아니었다.제2차세계대전과한국동란동안참전한미군병사를위한위문공연도펼쳐서1953년전쟁중에제대로된공연장하나없던부산을방문하여한초등학교운동장에서공연을가졌다고한다.

<1957년방한모습:좌측은이승만대통령을예방한모습과우측은이화여대에서명예박사학위수여식장면>

-자료출처-대한뉴스133호동영상캡쳐

1957년에는국무성의주선으로아시아국가들의순회공연에나섰는데그해8월한국을방문하였다고한다.당시대한뉴스필름을보면이승만대통령내외를접견하는장면과이대에서명예음악박사학위를받는장면이나온다.

MET홈페이지에소개된특집에는Anderson의1955년이스라엘공연을가졌을때의일화도소개되고있다.Anderson은이스라엘필하모니와브람스의AltoRhapsody를공연하는데독일어는이스라엘에서기피하는언어라합창부분은독일어원가사가히브리어로번역이되어있었다고한다.그러나Anderson의독창가사는그가원래가사인독일어로부른다고해도별수가없는일인데,Anderson은자신이부를가사도히브리어로번역하여불러이스라엘청중들을감동시켰다고한다.

<마지막고별공연(카네기홀,1965년)에서피아노반주자FranzRupp(좌),매니저SolHurok(우)>

-전설적인매니저SolHurok은1934년앤더슨의파리공연을보고매니저를자청하여31년간함께했으며

피아니스트FranzRupp는1941년만나음악생활을함께하였다.

-사진출처:뉴욕메트로폴리탄오페라홈페이지

http://www.metoperafamily.org/_post/education/marian-anderson/html

MarianAnderson은1964년부터은퇴를준비하기시작하였다.그의고별연주여행의첫무대는25년전그의공연을흑인이라는이유로거절했던워싱턴DC의ConstitutionHall에서1964년10월에시작하였고,1965년4월19일뉴욕의카네기홀에서마지막고별공연을가졌다.그러나그가은퇴한이후에도그가많은상을수상한것은단순한음악가로서뿐만아니라그가음악을통하여흑백차별과더나아가인권을위해많은일을이루어내었다는것을증명해주고있다.

MarianAnderson의음반은지구레코드에서RCA라이센스로흑인영가집(1973년),고별공연(1979년)두장이소개되었으며그중간에는한참대학에서공부에전념할때라음반을열심히챙기지못하여그의음반이더나왔는지는모르겠다.그중고별공연음반은FarewellRecitalTour의첫공연인워싱턴DC.ConstitutionHall에서연주실황을녹음한것이다.

오늘의모닥불콘서트는마리안앤더슨의흑인영가집에실린DeepRiver와,FarewellConcertTour의실황음반에실린곡중에서Schubert의Suleika와흑인영가He’sgotthewholeworldinhishands를소개한다.

자료출처:

http://www.metoperafamily.org/education(NewYorkMetropolitanOpera,Educationpage)

http://www.lkwdpl.org/wihohio/index.html(WomeninHistorybyOhioLakeWoodLibrary.)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