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항공의 새로운 일반석좌석 New Economy

오랜만에우리의날개대한항공의국제선을이용하였다.사실국적항공사들은외국항공사에비해요금이비싸고내가주로여행하던곳이대한항공이취항하지않는도시가많아자연히외국항공사들을이용하는경우가많은편이다.이번에는주말을이용하여타이베이를다녀오는데마침중화항공이금요일근무를마치고당일밤타이베이로갈수있는야간항공편이있어서중화항공으로예약하였다.그런데고맙게도귀국편이대한항공편을이용하는공동운항편(Codeshare)이다.탑승할기종은에어버스A330-300으로대한항공의홈페이지에서조회하여보니새로인테리어를바꾼신기재로로일등석과비즈니스석은물론일반석도AVOD(주문형기내오디오/비디오시스템)를갖춘NewEconomy신형좌석이장착된것이다.

*대한항공A330-300HL7524,기령이10년이지만최근객실인테리어를신기재로개조하였다.

사실항공업계는예전과비교하여구름위에서빈익빈부익부현상은점점심화되고있다는것을느끼게된다.비즈니스석과일등석은좌석조작방법이기계식에서전동식으로바뀌고좌석도침대로변환시킬수있을정도로좌석공간이넓어졌지만일반석은제트여객기가소개된이래거의변한것이없는것같다.그러나오랜만에일반석에도주목할만한변화를가져오고있다.비록좌석공간은더넓어지지않았고좌석등받이작동도여전히전동식이아닌기계식이지만전자산업의발전과생활환경의변화에편승하여좌석마다모니터가달린개인용AVOD시스템이등장한것이다.

*대한항공A330-300,AVOD를갖춘NewEconomy좌석으로개조된모습

외국항공사에비해국적항공사의가장큰장점은여유있는일반석좌석피치(좌석앞뒤길이)였다.보통유럽이나미국항공사들은일반석의경우31-32인치에불과하지만대한항공이나아시아나항공은은국제선에투입되는대부분의기종은무려2-3인치가넓은33-35인치인데새로바뀐기재애서도이원칙은지켜지고있으니고마운일이다.특히A380을도입하면서혹시좌석수를늘리기위해좌석공간을외국항공사수준으로줄이지나않을까걱정되었는데최근발표한바에따르면내년에도입되는대한항공A380의일반석에도34인치는지켜진다고하니덩치큰비행기에도31-32인치를고집하는외국항공사에비하면무척고마운일이다.

*다른항공사에비해넓은대한항공일반석좌석.

NewEconomy좌석으로AVOD를채택한때문인지대한항공A330의신기재는객실뒷부분의과감한좌석배치에변화가보인다.보통뒷부분동체폭이좁아지는곳에는가운데좌석이4개에서3으로줄어드는데대한항공의신기재기종은3개가아니라2개다.4열이이런구조이니좌석을4개더설치할수있었지만아마앞좌석등받이에설피된AVOD의위치때문인것같다.탑승율이항상100%는아니지만여름휴가철에는좌석하나가아까운마당에대한항공이승객들을위해산뜻한인테리어에과감하게좌석4개를희생시킨것이돋보인다.보통뒷좌석은승객들한테인기가없지만가운데열에두좌석만있다면어디에앉아도마음대로통로출입을할수있으니최상의좌석이될것같은데정확히는57열부터60열까지D,E석이다.특히57D,57E는통로가앞좌석에의해막혀있으니마음놓고다리를옆으로뻗어도된다.

*뒤에서4번째까지가운데좌석은2개뿐이라장거리비행에무척편할것같다.

*가운데좌석이4개에서2개로줄어드는좌석열의모습

신기재NewEconomy좌석에서가장반가운것은좌석마다장착된전원공급장치이다.기내에서노트북을사용하려해도배터리지속시간이겨우2-3시간이라대륙간장거리노선의경우한계가있는데이젠시간제한없이사용할수있게되었다.대한항공의경우전원소켓이좌석아래에있는데좌석팔걸이정도의위치에있었으면하는아쉬움이든다.이와는별도로등받이모니터옆에USB포트가달려있어PMP,MP3,디카등의배터리를충전할수있다.

*(좌)일반석에도좌석밑에AC전원콘센트가있다.

*(우)10.6인치모니터아래에유선리모컨이달려있고그오른쪽에USB포트가있다.

-10.1인치넷북보다실효스크린이훨씬커보인다.

대한항공이선보인AVOD시스템은첫눈에일반석에서는가장큰사이즈의모니터라는것을알수있다.내가항상휴대하고다니는10인치넷북보다훨씬큰것같다.특별히대한항공이가장좋은것으로장착했다기보다는다른항공사들이일찍AVOD를장착할때보다지금은해상도가좋아져서대형화면이가능해진것으로해석하는것이맞을것같은데작년에탑승했던캐세이퍼시픽항공의경우는화면크기와화질이좋지않았다.유선리모콘의위치는보통은좌석팔걸이에달려있어서체격이큰승객은리모콘의착탈이불편했지만신기재의리모콘위치는앞좌석등받이에장착된모니터의바로아래에있어서사용하기에편리하다.

*여러항공사들의AVOD모니터비교:

대한항공(KE)아시아나항공(OZ),캐세이퍼시픽(CX),에어프랑스(AF),인도킹피셔항공(IT),에바항공(BR)

AVOD시스템은다양한승객들의요구를충족시켜준다.전에는기내승무원이조작하여방송하는영화만볼수있었지만이제는보고싶은영화를선택할수있다.오디오의경우도구형좌석시스템은클래식,재즈,가요등의장르별로구분된채녈을통해중앙에서보내주는음악을골라서듣는방식이지만AVOD시스템에서는마치자신의컴퓨터에내장된곡을찾아서듣는것처럼곡목선택이쉬워졌고수록할수있는양도비교가안될정도로커졌다.

*대한항공AVODAirShow:긍금할때마다비행정보와비행경로를찾아볼수있다.

구형기재의A/V시스템의경우영화상영중간에비행정보를안내하는AirShow가있었지만AVOD시스템의등장으로아무때나비행하는현위치와목적지도착시간,목적지의현재시간,지도및항로등의비행정보를알수있다.AirShoe와함께여행에도움이되는여행정보메뉴도있어기내잡지또는여행잡지에서볼수있는외국의명승지,풍물,관습등에관한정보가제공된다.

*AVOD에최신영화를비롯하여한국영화,아시아영화,고전영화,할리우드영화등고루갖추고있다.

대한항공AVOD시스템에서소개하는영화는최신영화,한국영화,할리우드영화,고전영화,아시아영화등고루갖추고있다.디즈니음악만화영화인환타지아,모짜르트의전기를그린명작아마데우스,나홀로집에등의반가운영화와최신영화인인셉션등도보인다.그러나영화팬들이라면극장에서쉽게볼수있는신작보다는잊혀졌던고전영화에더욱눈길이끌리지않을까생각된다.그중한국영화중에서흑백영화인"돌아오지않는해병"도보인다.1960년대의영화이니거의50년이된영화로우리세대가어렸을때인기가높았던영화다.돌아오지않는해병외에도귀신잡는해병,5인의해병등의해병영화와빨간마후라등의전쟁영화에몰두하면서막내동생이어머니한테’나는군대안갈래,군대보내지마"하고졸라대었단기억이난다.물론막내는당당히현역근무를마쳤다.그런데아쉽게도"돌아오지않는해병"을보니화려한은막의스타가천만원대의양주를포함한뇌물사건으로구속되는모습이오버랩이되는또하나의영상이머리속에지난다.

*’돌아오지않는해병’의한장면,故최무룡(좌)씨와전성남시장이대엽씨(우)

-두사람은모두은막에서은퇴후국회에도진출하였다.

무엇보다도AVOD시스템의장점은영화를보다가다른작업을할수있다는것이다.예전에는영화를보다화장실을가거나기내식시간이되면산만해져중간을보지못하는경우가생기지만AVOD로보는영화는마치집에서DVD를틀어놓는것과같아원하는대로장면을멈추거나되롤리거나앞으로이동할수있다.

AVOD시스템의등장과더불어대한항공의기내용헤드폰이중정품으로바뀌었다.음질도예전의헤드폰에비해크게뒤지지않지만,이정도음질차이에비하면일회용으로제공되는헤드폰은휴대가간편하다는커다란장점을갖고있어서나는지금도전철로출퇴근하면서MP3용헤드폰으로사용하고있을정도다.사실일반석처럼좁은공간에서는헤드폰하나제대로건사하기도번거로울경우도있지만휴대용은간단히와이셔츠주머니에넣고필요할때꺼내쓸수있을정도로편리하다.무엇보다도증정품헤드폰의등장으로승무원들이반길것같다.도착지에착륙하기직전에는면세품마감하고일일히헤드폰을회수하느라절절매는것이보기에도안스러을때가있었는데이젠그럴필요가없어졌으니한결시간여유를갖고일할수있을것같다.

국적항공사가좋은이유중의하나는기내식이한국인승객의입맛에가장적합하다는이유도있다.특히한국출발편뿐만아니라귀국편에도고추장을제공하여여행기간입맛을잃었던경우고추장튜브하나로복구시켜준다.얼마전화제를불러일으켰던아시아나항공의기내식사건이떠올라승무원한테기내식에여유분이있냐고물으니내가선택한메뉴가마음에들지않아서그러는줄알고다른것으로바꿔주겠다고한다.내가아시아나승객이기내식서비스를받지못해항의한사건을얘기해주니"승객기내식이부족하면승무원기내식이라도제공해드려야죠."하는데아마문제가되었던오사카-인천노선은승객도기내식먹기에빠듯한시간인데승무원은면세품판매까지하면기내식챙길시간이없어아예승무원기내식은탑재하지않았는지도모르겠다는생각이든다.

*대한항공타이베이-인천노선의기내식점심

AVOD시스템에는면세품판매안내도있다.주류와화장품등기내면세품목이모니터에자세한설명으로소개된다.그러고보니한가지아쉬운것은기내면세품이점점고가품위주로바뀌고있다는것이다.전에는기내에서도조니워커블랙,쉬바스리갈등12년산위스키를살수있었지만요즘은죠니워커블루등18년산이상의고급위스키만판매하고있다.입장을바꿔생각하면항공사측에서는제한된공간과무게를감안하면당연히수익성이좋은고가품목을판매하는것이당연하겠지만승개입장에서는선택폭이좁아들게되어새삼입국승객을위한입국장면세점개설의필요성을느끼게된다.

*모니터에서AVOD시스템으로기내면세품을찾아볼수있다.

평소에는장거리비행에도기내영화등에관심을갖지않았는데이번비행은2시간에불과한짧은비행시간이아쉬울정도로AVOD시스템에빠지게되었다.나도이정도만된다면기내에서무료함을달래기위해좁은기내에서조작하기가불편한노트북을꺼내야하는일은없어도될것같다.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