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일 밤 타이항공 A330 착륙사고의 해프닝
9월8일현지시간으로밤11시6분방콕수완나붐공항에착륙하던타이항공A330-300(등록번호HS-TEF)기가활주로를벗어난사고가발생했다.자세한사고원인은후에밝혀지겠지만현재AviationSafety에올라온내용에따르면기체가활주로에서오른쪽으로벗어나잔디밭에착륙하였지만다행히사망자는없고14명이부상당했다고한다.

<타이항공A330-321,HS-TEF,사고기가인천공항에들어왔을때사진>

사진원본보기->
http://www.bangkokpost.com/news/local/368730/thai-mishap-blocks-airport-runway
그런데막상이사고가주목을받고있는이유는따로있었다.사고당시어둠속에서촬영한사진이트위터로퍼지고있는데그중한장에크레인이작동하고있는모습의사진이보였다.그러나이는불을끄는것이아니라급히사고기의동체에새겨진타이항공의로고와글씨를검게덧칠하는작업이었다.아마엔진의화재를진압하고승객도모두안전하게대피시키는등의응급조치는끝낸후이겠지만굳이사고기의이름을감출필요가있었는지,그리고그런노력이얼마나효과가있을지는모르겠다.
방콕포스트도똑같은위치에서낮시간에촬영한사진을함께게시하였다.타이항공으로서는자사의이름과항공사동맹인StarAlliance의명예를위해감추고싶었겠지만항공사로고와이름만지웠다고그기체가어느항공사소속인지모르는사람은없을것같다.아마이기사로인해오히려부끄러운모습만보여준셈이아닐까?
우리나라에서도이와비슷한헛소문이떠돈적이있었다.1992년제주항공에착륙중이던아시아나항공의B767기가HardLanding하면서동체가휘어지는사고가있었다.그런데이기체가아시아나항공의흔적을완전히없애고파란색으로도색한사진이인터넷에떠돌면서구설수에올랐던적이있었다.누가보아도그기체는우리나라공항에서발생한것이라면대한항공이나KLM을연상하게되는상황이었기때문이다.이사진은인터넷보급이넓어지면서2000년대초에많이떠돌아다니던사진이고항공분야에깊은지식이없는사람은쉽게넘어갈수밖에없었을것같다.

물론항공분야에조금이라고관심을가진사람은이런어처구니없는무책임한멘트를믿는사람은없다.그사진을촬영한사람이외국인이고사진출처가국내가아닌Airliners.net인것으로봐서이사진은국내에서촬영한것이아니라아마기체를수리하기위해외국으로보내졌을때촬영된것으로보이기때문이다.


<1992년제주공항에착륙하다동체가꺾어진아시아나B767-300기>
-이미지출처:인터넷에떠도는사진을문제된부분만편집한것,원본은airliners.net에서삭제되었다.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