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세 유럽을 찾아서 . . . 체코 프라하

sky-scene-prague

< 고딕식 첨탑의 틴교회 >

체코의 프라하는 첨단 문명 속에서 살아가면서 중세의 모습을 둘러 볼 수 있는 매력적인 도시이다.  서유럽 대부분의 도시들은 20세기에 접어들면서 눈부신 발전을 거두면서 도시의 분위기가 변하였지만 사회주의체제하에서 상대적으로 낙후될 수 밖에 없었던 동유럽의 도시들은 중세의 체취를 아직도 느껴볼 곳이 많아서 연중 수많은 관광객들이 프라하를 찾고 있다.

 

prague-c-castle

<사진-프라하왕궁 전경>

프라하를 둘러보면 우선 다양한 건축양식에 놀라지 않을 수 없다. 그만큼 역사가 오래되었다지만 고딕이나 로마네스크, 바로크양식에서 네오클래식과 아르누보(Art Nouveau-영어로new art라는뜻)등의 다양한 건축물들이 시내를 아름답게 포장하고있다. 이들 건물들이 오래되었다고해서 어떤 담장으로 둘러쌓인 금족의공간이 아니라 아직도 프라하 시민들의 생활공간으로 남아 있다는 점에서 우리를 놀라게 만든다.

 

 

prague-o-Scan113

<사진-우중충한 모습의 화약탑과 산뜻한 아르누보 양식의 스메타나홀이 있는 시민회관>

프라하에서는 블타바강(몰다우강) 건너의 언덕에 위치한 프라하왕궁과 천문시계로 유명한 구시청사, 틴교회, 종교개혁가 얀후스의 기념비 등이 있는 구시가광장, 그리고 20세기에 들어와서 프라하 시민들의 자유를 위한 저항운동의 중심지가되었던 바츨라프광장 등을 프라하관광의 트로이카로 들 수 있다.

 

 

prague-c-archbishop-palace-Scan100

<사진-왕궁 앞에 있는 바로크 양식으로 세워진 대주교관 건물의 아름다운 모습>

 

왕궁의 언덕 위에 세워진 프라하성은 그역사가 9세기까지 거슬러오르지만 프라하성의 중심인 성비투스성당은 1344년 신성로마제국의 황제였던 카를4세에 의해 세워진것으로 그후에도 꾸준히 증축과 개축을하여 지금의 모습으로 완성된것은 1929년 이라한다. 부분적으로는 로마네스크양식, 바로크양식도 보이지만 전체적인 모습은 고딕양식의 건물이다. 성비투스성당을 감싸고 있는 왕궁건물의 정문에 접한 마당에서 벌어지는 위병교대식은 사회주의국가 특유의 절도 있는 동작으로 영국의 버킹감궁의 위병교대식과 대조를 보인다.

 

 

prague-c-guard-4

<사진-왕궁의 위병>

 

프라하성을 내려오면 블타바강을 건너 구시가지로 연결되는 카를다리가 나온다. 1357년 블타바강의 범람으로 새로놓은 석조다리로 블타강에 세워진 다리중 가장아름다운 프라하의 명소이며 지금은 사람들만 다닌다. 길이 520미터, 폭10미터의 다리 양 옆에는 18-19세기에 걸쳐 제작된 조각이 늘어져 있다.  카를다리 역시 카를4세에 의해 완성되었는데 원래 있었던 다리가 홍수에 유실되고나서 재건한 것이라 그런지 650년이 지난 지금도 끄덕없이 사용되고 있다.

 

 

prague-karluv-Scan108 prague-karluv-Scan115-XL

<사진-카를다리>

카를다리 입구에 있는 우아한 바로크양식의 교회에서 흘러나오는 모짜르트의 할렐루야는 지나가는 사람들의 발길을 멈추게한다.  프라하에서는 오페라 극장 외에도 크고 작은 교회에서 항상 음악회가 열려서 음악애호가들의 지친다리에 힘이 솟게 만든다.

 

 

prague-o-Scan360

prague-o-clock-tower-Scan104

<사진-구시청앞 광장과 천문시계>

 

카를다리를 건너 구시가의 중심인 구시가광장에 이르면 항상 많은 관광객으로 붐빈다. 광장 한 가운데에는 교회의 부패에 저항하다 화형당한 종교개혁가 얀후스의 순교500주년을 기념하여 세운 얀후스의 기념비가 있으며 그주변을 바로크양식의 성니콜라스성당, 뾰족한 첨탑 두 개가하늘로치솟은 틴교회, 그리고 천문시계로 유명한 구시청사가 둘러싸고 있다. 구시청사의 시계탑에 있는 천문시계는 매시 정각이 되면 시계 위의 조그만 문이 열리며 예수님의 12제자가 차례대로 등장하고 마지막에는 닭울음소리를 끝으로 시보를 알려준다.

 

chbl-prg-theater

<사진-모짜르트가 돈죠바니를 직접 지휘하여 초연한 시민극장>
고딕식 첨탑의 위용을 자랑하는 틴교회 뒤로 들어가면 1783년 모짜르트가 그의 오페라 돈죠바니를 직접 지휘하여 초연한 네오클래식 양식의 시민극장이 있다. 모짜르트가 활동하던 시대는 프라하도 합스부르크 왕가의 지배를 받던 시대로 모짜르트는 비엔나와 함께 프라하에서 많은 연주활동을 하여 지금도 프라하 사람들이 모짜르트에 갖는 애정은 누구한테도 지지 않는다. 프라하의 역사를 통하여 프라하성으로 통하는 관문의 역할을 해온 우중충한 화약탑 옆으로는 산뜻한 아르누보양식의 시민회관이 돋보인다. 시민회관에는 체코가 자랑하는 음악가 스메타나를 기념하는 스메타나필하모니의 활동무대인 스메타나홀이 있다.  체코가 배출한 당대의 유명한 음악가로는 드보르작이 있지만 드보르작이 주로 외국에서 활동한 반면 스메타나는 프라하를 중심으로 활약을 하였기에 프라하에서는 스메타나를 기리는 곳을 많이 찾아 볼 수 있다.

 

prague-o-Scan28

<사진-구시가로 들어가는 입구의 화약탑>

 

구시가 광장에서 빠져나와 국립박물관으로 이어지는 대로가 프라하 근대사의 한 페이지를 장식한 바츨라프광장 이다. 광장이라고 부르지만 사실 가운데 화단을 길게 두고 양 옆으로 도로가 나있는 곳인데 <프라하의봄>으로 불리는 1968년 체코의 두브체크 장군에 의한 소련 군사력에 대한 저항운동에 이어 1969년 얀팔라치 청년이 분신한 사건의 현장이다. 바츨라프 광장의 정면으로 국립박물관이 있으며 그 앞에는 바츨라프왕의 기마상이 서 있다. 국립박물관의 왼쪽으로는 네오르네상스 양식의 시립오페라 극장(Stadni Opera)이 있다.

 

prague-w-Scan370

<사진-바츨라프광장>
유럽에서 가장 유럽다운 도시 프라하를 돌아보려면 별도의 교통수단이 필요없다.  여느 유럽의 고풍스런 도시와 같이 볼거리는 모두 구도심에 몰려 있다.  특히 프라하의 경우는 돌아다니다 발이 아프면 어디선가 들리는 음악소리를 따라가면 작은 음악회를 여는 교회를 만날 수 있다. 도시자체가 박물관이요 항상 음악이 넘치는프라하가 나는좋다.

 

img_1851

img_1867

img_1901

  • Prague State Opera 극장의 모습과 베르디 오페라 La Traviata 공연 무대인사 장면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