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efore: 밤에도 문여는 갤러리 K현대미술관

발상의 전환…밤에도 문여는 갤러리

케이현대미술관 “연중무휴…경쟁자는 영화관”
1300평 대규모 공간 강남구 학동사거리에 둥지

  • 김연주 기자
  • 입력 : 2017.01.12 17:11:25

“케이현대미술관의 경쟁자는 영화관이다.”
김연진 관장(50)이 11일 개관 기념 기자간담회에서 포부를 밝혔다. 서울 강남구 신사동 학동사거리 한복판에 거대한 8층짜리 신축 건물이 들어섰다. 건물 안으로 들어서니 널찍한 로비에 각양각색의 구조물들과 그림 그리고 알록달록한 널빤지로 꾸며진 작은 카페가 보인다. 이곳은 작년 12월 중순 문을 연 케이(K)현대미술관. 강남 한복판에 들어선 낯선 존재다. 오후 6시면 문을 닫고 월요일에 쉬는 다른 전시공간과는 달리, 1년 365일 연중무휴 오후 10시까지 문을 연다.

김 관장은 “운영시간을 점차 늘려 가능하다면 자정까지 열려 한다”며 “저녁 늦게라도 관람객들이 이곳을 찾아 맥주나 술을 한잔 들며 전시를 즐길 수 있길 바란다”고 설명했다.

K현대미술관은 뉴욕현대미술관(MoMA), 파리 팔레드도쿄와 같이 관람객이 쉽게 찾아올 수 있는 공간을 지향한다. 갤러리가 밀집해 있는 강북이 아닌 강남 한복판에 둥지를 튼 이유다.

개관까지 무려 6년이 걸렸다. 계획 수립에 3년, 모금에 2년, 대지 구입과 신축에 1년이 걸렸다. 경기도 용인에서 이영미술관을 운영하는 김이환·신영숙 부부의 딸인 김연진 관장은 미국에서 미술사 공부를 마친 뒤 부친과 함께 일하며 대중을 위해 존재하는 미술관을 줄곧 꿈꿔왔다. 그런 그는 ‘관람객 우선주의’를 미술관 운영 제1의 목표로 내세운다.

  • K 미
    미술관 1층 로비의 전시공간과 카페.
“미술관은 작가나 연구자를 위한 공간도 아니고, 미술품을 소장하는 공간도 아닙니다. 공익적인 기능, 사회적인 책임이 강조되는 매우 독특한 공간이죠. 그 기능을 할 수 있으려면 관람객뿐 아니라 대중을 상대로 존재해야 합니다. 일하면서 깨달은 건 좋은 전시에는 반드시 대중의 좋은 반응이 뒤따른다는 겁니다. 대중의 공감과 눈길을 끌 수 있는, 동시대를 반영하는 전시 프로그램을 만들고자 합니다.”

개관을 기념해 2개 전시가 마련됐다. 미술관 1층 로비는 전시공간과 카페를 겸한다. 미술관 취지에 맞게 로비에서는 자유롭게 커피를 마시며 작품 옆에서 사진 촬영이 가능하다. 이곳에서 진행되는 전시 ‘로비스트 쇼(Lobbyist Show)’는 강정헌 고명근 구성수 등의 작품을 옴니버스 형식으로 소개한다.

지하 1층과 지상 2~5층에서는 박생광 전혁림 육근병 이용백 홍경택 정진용이 참여하는 개관전 ‘비포 더 비기닝 앤드 애프터 디 엔드(Before the Beginning and After the End)’가 진행 중이다. 

‘한국 모노크롬 회화에의 대응’이라는 부제 아래 단색화와 더불어 한국 근현대 미술사의 큰 축을 이루는 색채에 주목한다.

지하 1층에서는 샤머니즘과 불교가 결합한 토속신앙을 탐구했던 박생광(1904~1985)의 회화 ‘고행기’와 ‘열반기’를 만나볼 수 있다. 20여 년 만에 일반에 공개됐다. 지상 3·4층에는 통영 출신 화가 전혁림(1915∼2010)이 고향의 풍경을 그린 회화 ‘통영항’과 목기 연작 ‘뉴 만다라’ 등이 전시된다.

[김연주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P.S

Before the Beginning and After the End

2016.12.26 – 2017.3.31

장소   |   미술관 전시장 전관 (지하 1층, 지상 2층 – 5층)

기획   |   김연진 (KMCA 관장)

참여작가   |   박생광,  전혁림,  육근병, 이용백,  홍경택,  정진용 

개요   |

K 현대미술관(KMCA) 개관전 ‘Before the Beginning and After the End’ 는 한국의 전통과 현대미술을 아우르는 대규모 전시이다. 이번 전시는 박생광과 전혁림의 대작을 토대로, 동시대의 예술적 개성들이 미학적 앙상블을 보여준다.

박생광은 샤머니즘과 불교가 결합된 토속신앙을 열정적으로 탐구하였으며, 전혁림은 한국적 색면추상의 선구자로 그의 고유한 색과 구도는 정면형식의 지평을 넓힌 한국 근 현대미술의 대표적인 거장이다. KMCA 개관을 기념하여 박생광의 미공개 대형작품인 <고행기>와 <열반기>을 첫 선을 보일 예정이며, 이외에도 <명성황후> 등의 대표작과 전혁림 목기 1050점 연작 <뉴 만다라> 와 80여 점의 <누드>를 선보일 예정이다.

육근병, 이용백, 정진용, 홍경택의 회화, 비디오, 설치 등이 미술관 전관(지하1층과 지상 2~5층)에서 구성된다. 이들은 동시대의 예술적 개성으로 한국적 시각과 심상을 생생하게 불러일으킨다. 개별 작가의 섹션들은 다양한 방식으로 서로 간에 조화롭게 혹은 경계를 넘나들며, 또 다른 전통을 향한 도전을 이끌어낼 것이다.

K 현대미술관(KMCA) 개관전 ‘Before the Beginning and After the End’ 는 한국현대미술의 미학적 전통을 재해석하고, 새로운 장을 시작하는 선구적 역할을 할 것이다.

  • 로비스트 쇼

일시   |   2016.12.26 – 2017.3.31

장소   |   1F

기획   |   김연진 (KMCA 관장)

참여작가   |   강정헌, 고명근, 구성수, 박선기, 유봉상, 임상빈, 정현 

 개요   |

이번 전시는 국내외 유수의 미술관뿐 아니라 메이저 갤러리에서 예술성과 상품가치를 동시에 인정 받으며 세계현대미술의 중심에서 개성과 역량을 과시하는 한국의 대표작가들을 한자리에 초대한다. 전시 제목인 ‘로비스트’ 는 첫 만남이 이루어지는 로비(Lobby)와 특정 목적의 열혈수행원 로비스트(Lobbyist)에서 유래한다. K현대미술관의 로비스트 쇼(Lobbyist Show)는 옴니버스 형식의 개인전으로 다양한 관심과 취향이 만나는 접견 장소가 될 것이다. 더불어 K현대미술관의 전략적인 전시공간으로서 개별작가의 적극적인 프로모션을 도모하는 긴장과 역동의 교류 장이 될 것이다.

 

New vision of contemporary art
New Art, New Show, New Museum
kmca map

지하철 – 압구정 로데오역(분당선) 5번출구, 도보 3분 거리 (약 250m)

미술관의 주차 공간이 협소하여 대중교통을 이용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서울특별시 강남구 선릉로 807 (신사동)

Phone: 02-2138-0853
Email: info@kmcaseoul.org
Web: kmcaseoul.org<–출처

2 Comments

  1. 데레사

    15/01/2017 at 19:36

    늦게까지 문을 연다니 좋네요
    학동사거리. 기억해 두겠습니다.

    • 참나무.

      15/01/2017 at 21:33

      개관까지 무려 6년이 걸렸다네요.
      완전 예술가족이지요.
      저야 밤에 갈 일은 없겠지만
      바쁜 직장인들껜 참 고마운 일이지요
      얼른 가보고싶어 아까 급히 올려두고
      이제사 아이들이 떠나 추가 수정했습니다.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