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식아동

모두가다어렵던지난6·70년대시절,밥을굶는아동들이많았다.어른들이배를곪을판인데,노동력없고,부모의보살핌이없는결손가정의아이들이특히학교에서배를채우기는힘든일.이시절점심시간이면수돗가로가는아이들이많았다.

물로배를채우는것이다.당시미군원조품중에서,이런아이들을위해보급되는우유가있었다.찌면딱딱하니과자처럼되는그것을받아먹고변소를들락거렸다.기름기없는뱃속에서그것을온전히받아들일수가없었을것이다.

누구랄것이없이어려웠던시절이라,이런아이들에게붙여지는호칭도딱히없었다.지금은그런아이들을결식아동이라부른다.전국적으로초.중.고교를포함해30만5000명에이른다고한다.그러나이는공식적인통계이고,실상은이보다훨씬많다.

한시민단체에따르면114만명이라는통계도있다.이들결식아동들에게제공되는부실도시락이우리를슬프게한다.‘참여복지’를기치로내건현정부복지정책의어두운한단면이다.

그런도시락을받아먹고도‘잘먹었습니다’라는감사편지를쓰고있는아이들의상처난동심은누가책임질것인가.복지정책은무엇보다생각과실행이같이움직여야한다.명분만요란하고실행이안따르면그것은복지라고할수없다.

정책이시행되는말단현장까지챙기고또챙겨도모자랄수밖에없는것이복지문제다.문제는피가통하고온기가흐르는마음이고정성이다.“나는배부르다”며싸온도시락을배곪는어린제자들에게주던그시절우리선생님들의마음처럼감싸고보듬어줘야한다.

이런와중에고양시에서는급식지원학생전원에게도시락대신농수산품상품권을지급해왔다는씁쓸한뉴스가나왔다.각가정까지도시락배달이어려워,상품권으로주.부식류를구해먹으라는것인데,가히관료주의와행정편의주의의극치를보는것같다.

배고픈아이들이도시락대신그상품권으로인스턴트류의먹거리들을구하러다니면서받게되는몸과마음의상처는어떻게치유할것인가.(哲)

2005년01월22일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