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없는 마음’
[백성호기자의현문우답]어디를향해기도하십니까?<19>[중앙일보]

관련링크

  • 백성호기자의현문우답

중국마조(馬祖·709~788)선사의문하에대매(大梅)라는제자가있었죠.처음마조선사를만났을때대매가물었습니다.“무엇이부처입니까?”마조선사가대답했죠.“마음이곧부처(卽心卽佛)다.”대매는홀로깊은산속으로들어갔죠.그리고스승의가르침을안고참선에들었습니다.

오랜세월이흘렀죠.마조선사는대매에게사람을보냈습니다.‘제자의공부’를떠보기위함이었죠.그사람이대매를만나물었습니다.

“스님은누구의제자입니까?”

“마조선사요”

“마조선사의문하에서무엇을배웠습니까?”

“단한마디,‘마음이부처’라고하셨소.”

“거참,이상하군요.요즘마조선사는‘마음도아니고,부처도아니다(非心非佛)’라고가르치고있거든요.”

그러자대매가소리를버럭질렀죠.“아니,그늙은이가아직도죽지않고세상을어지럽히고있구나.그래도나는‘마음이곧부처(卽心卽佛)’다.”이얘기를들은마조선사는흐뭇한미소를지었죠.그리고제자들을모아놓고말했죠.“매실이다익었으니그대들은가서마음껏따먹도록하라.”

복잡한가요?‘마음’에는두가지가있습니다.하나는‘마음있는마음’이고,또하나는‘마음없는마음’이죠.‘마음있는마음’은열이면열‘형상’을붙들고있죠.그속에는‘형상’에대한집착,‘형상에대한바람,’형상‘에대한욕망이있죠.그래서‘형상’안에서만맴돕니다.‘형상’너머를못보는거죠.그래서‘부처’가보이질않습니다.‘부처’는늘형상너머에있으니까요.

그럼‘마음없는마음’은어떨까요?그마음은‘형상’을붙들지않죠.오히려‘형상’을여의죠.그래서‘형상’너머가보이죠.그곳에흐르는‘부처’가보이죠.그래서마음이곧부처,즉심즉불(卽心卽佛)이되는겁니다.반면마음있는마음은‘비심비불(非心非佛)’이되는거죠.

사람들은절에가서절을하죠.삼배도하고,백팔배도하고,삼천배도하죠.하지만따져보세요.‘나는어디를향해기도를하는가’.집착과바람을향하는가,아니면마음없는마음을향하는가.나의기도가‘형상’을향하는가,아니면‘본질’을향하는가살펴봐야죠.

기독교에선‘우상(偶像)’을섬기지말라’고합니다.‘우상’이란게뭔가요.이교도의숱한상징만이‘우상’인가요.천만에요.‘형상’으로붙들고있는내안의신이바로‘우상’이죠.나무나돌로빚어야만‘우상’이아닙니다.내가만든예수,내가빚은부처가바로‘우상’이죠.‘우상’은멀리있지않습니다.내마음의예수,내마음의부처도‘우상’일수있는거죠.

예수님은“나는알파요(시작),오메가(끝)”라고했습니다.그래서알파이전의예수,오메가이후의예수를찾아야죠.부모미생전(父母未生前,부모로부터몸받기전)의부처를찾아야죠.원래부터있던예수,본래부터있던부처를찾아야죠.왜냐고요?거기에만생명이있기때문이죠.모든‘우상’은박제에불과하죠.숨을쉬지않죠.생명이없으니까요.그래서따져보고,짚어봐야죠.내안의예수가숨을쉬나,내안의부처가살아있나.바로‘지금,여기’서말이죠.

백성호기자

[vangogh@joongang.co.kr]

2007.08.3004:57입력/2007.08.3007:01수정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