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of of Heaven’ – 하버드 의대교수가 본 ‘천국’

‘프루프오브헤븐(ProofofHeaven)’.책제목부터가좀거창하다.말하자면천국을증명한다는의미인데,언뜻보아종교서적같은느낌을준다.그러나그런류의책은아닌것같다.

천국은죽어야갈수있는곳이다.죽은후의일을이승의사람들은알수가없다.그런데천국을증명하고있다?책의부제를보면그내용을알수있다.’사후세계로의여행(AJourneyintotheafterlife).그러니이책은죽어사후세계(afterlife)를경험한후살아난이른바’임사(臨死)체험’의기록이다.

죽었다살아난사람들은꽤있다.그리고이들의각양각색의얘기들도많이있다.그러니이런체험담은좀진부하게받아들여질수도있다.그럼에도이책이관심을끄는것은책의필자가저명한신경외과의사이기때문이다.

저자인에벤알렉산더(EbenAlexander)박사는지난25년간신경외과전문의로서보스톤의브리검여성아동병원과하바드의대에서의사와교수로근무했다.그러던어느날,희귀한뇌손상을입고혼수상태(coma)에빠진다.인간으로서생각과감정을조절하는뇌한부분의기능이완전히멈춘것이다.

그런상황에서알렉산더박사는일주일간완전히죽은상태였고,의사들은모든생명연장기구의철수와함께생물학적사망판정을내리려하고있었다.그런데알렉산더박사는어느순간눈을번쩍뜨면서살아났다.

의학계에서는의학적으로알렉산더박사의회생을’기적’으로여기고있다.그러나그가살아난것자체’기적’이기도하지만,정작또다른’기적’이있었다.그가그의사후세계체험을말하기시작한것이다.

알렉산더박사의표현에따르면그는일주일간죽음의상태에서이승을벗어나저승인’사후세계’에로의여행을했다는것인데,거기서그는천사(angelicbeing)를만나안내를받게된다.천사는그를초자연적인심오한세계로안내한다.그곳에서알렉산더박사는우주의신성한어떤원천을접하게되고얘기까지나누는데,그곳이바로’천국’이라는것이알렉산더박사의얘기다.

알렉산더박사는자신의체험이환각에의한것이아니라고주장한다.그자신,신경외과전문의로서그런체험이있기전까지누구보다천국과신,그리고영혼의존재를부정해왔다.그러나사후세계’여행’후그는완전히달라졌다.인간은신과영혼에대한확신을갖고있을때몸과마음이진정건강하다는게그가이책에서주장하는핵심이다.

천국과신,영혼은종교적인주제들이라,알렉산더박사가그런쪽으로편향됐을것이란예단을할수있다.그러나알렉산더박사는어떤특정한종교를운위하지않는다.우주를관장하는초자연적이고절대적인존재,그리고그존재가관장하는심오하고영적인세계를얘기하고있을뿐이다.

저명한심리학자인레이몬드무디(RaymondMoody)박사는지난1992년150명의임사체험자증언을토대로사후세계를조명,베스트셀러인‘사후의인생(LifeAfterLife)’을써이분야의전문가로인정받고있다.무디박사는“알렉산더박사가바로사후세계의살아있는증거자”라며이책‘프루프오브헤븐’을적극추천하고있다.

(사이먼앤슈스터社출간,페이퍼북208페이지,US$9.59(9.59달러)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