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爾斯智王’ 미스터리
찜통더위속에우리고대사를다시한번되집어보게하는서늘한소식이전해져온다.옛新羅가다시뚜벅뚜벅역사의뒤안길에서걸어나오고있는데,그키워드는爾斯智왕이다.1921년발견된후근한세기가깝게미스터리였던신라금관총의주인을밝혀줄단서가발견됐기때문이다.당시발굴때금관과함께부장자의것으로보이는환두대도세자루가나왔다.물론부식되고녹이슨상태여서이칼들의내용을알아볼수없었다.이가운데국립중앙박물관이보관해온한자루의칼이녹을벗겨내는과정에서칼의주인으로여겨지는명문이발견됐는데,그것은‘이사지왕’이란글씨였다.국립경주박물관에보관된또다른한자루의칼에서도‘爾(이)’자등의명문이발견됐다.칼의주인이면무덤의주인아닌가.금관총은4-5세기고대신라의무덤이다.금관등이나왔다는점에서당시최고지배층의무덤인것만은확실시돼왔는데,‘왕’이란직함을붙인이름의명문으로고대신라의역사가다시쓰여질수있는개연성을던져주고있는것이다.

삼국사기에따르면신라에서군주의칭호는마립간을거쳐서기503년지증왕때비로소‘왕’이라는칭호를쓰기시작했고이때부터신라가고대국가로서의기틀이갖춰졌다는것이기존의학설이다.그러나이번금관총환두대도의이사지왕명문발견으로그보다훨씬이전인4-5세기부터이미‘왕’이라는칭호를사용했을가능성이새로대두된것이다.‘이사지왕’이누군지도미스터리다.삼국사기등에등장하는신라상고기의왕가운데‘이사지’라는이름은나오지않기때문이다.다만‘마립간’칭호를썼던내물.실성.눌지.자비.소지왕중한명의별칭이아닌가하는추정이있을뿐이다.

역사는발굴과고증,그리고연구를통해그실체가하나씩벗겨진다.그러나아직미스터리로남아있는부분이드러난것보다훨씬많다.이런갑갑함이역사공부의묘미를더해주기도한다.고대이집트의역사도한꺼풀씩벗겨져적잖은부분이드러났지만,궁금증은여전하다.도로시이디(DorothyEady1904-1981)라는영국여자가있었다.그녀는‘이집트學(Egyptology)’에가끔씩회자되고있는미스터리한사람이다.3살때계단에서굴러떨어진후그녀의인생은이상한방향으로간다.이집트19왕조2대파라오인세티1세가그녀에게빙의된것이다.그이후로그녀는‘옴세티(OmmSety)’로자처하면서세티1세의신전이있는아비도스(Abydos)’에머물면서세티1세와교감을한다.그러면서이집트역사유적의발굴에도적잖은조언을한다.풀리지않은문제가있으면하늘로올라가세티1세에게물어보기도했다는데,그가운데몇몇은고증을통해사실로드러나기도했다.이집트역사발굴의숙제로남아있는네페르티티(Nefertiti)왕비의무덤발굴에도관여한다.1970년대초,그녀는네페르티티의무덤이왕비의양아들인투탄카멘무덤가까이에있다고조언한다.그러나정확한위치는말하지않는다.세티1세가그걸원하지않았다는것이다.그녀의조언을토대로대대적인발굴이벌어지고적잖은단서가발견된다.도로시이디의이런얘기를담은책이지난1987년그녀의구술을바탕으로조나단콧이펴낸’옴세티를찾아서(TheSearchforOmmSety)’이다.

우리고대신라‘이사지왕’에대한궁금증도앞으로고증과연구를통해풀릴것이다.그과정에서어떤우연찮은계기도있을것이다.한국판‘옴세티를찾아서’가나오지말란법도없지않은가.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