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정은의 ‘金日成 닮기’
집권2년에접어든북한의김정은국방위원회제1위원장의최근행보가흥미롭다.그는지난15일평양에서열린러시아21세기관현악단공연을관람했다.음란물동영상구설수에올랐던부인리설주를대동하고서다.그얼마전에는미키마우스가나오는공연을역시부인과함께봤다.미키마우스는주지하다시피북한의절대적비난의대상인‘美제국주의’의상징이다.또미국프로농구스타플레이어출신데니스로드먼을다시만나시시껄껄한농담을나누며‘우정’을과시하기도했다.김정은의이런행보는북한선전매체를통해대외적으로크게공개돼선전되고있다.

한편으로김정은은한국에대한호전성은감추지않고있다.3년내에한반도를무력통일하겠다고수시로공언하고있는것으로전해지고있으며,최근5MW급영변원자로시설을재가동하고,평북동창리기지에서비슷한시기에장거리미사일엔진연소실험을실시하기도했다.남북이산가족재상봉을일방적으로연기하면서남북간에모처럼합의된사항도깼다.김정은의이런행보에서는일견강.온양면성을엿볼수가있는데,그속셈은미국과의관계개선을통해한국을압박하겠다는이른바通美封南전략의구사가아닐까싶다.

이런와중에서김정은에게외.내형적으로드러나고있는특징이있다.할아버지인김일성전주석의행태를닮아가고있다는점이다.물론김일성-김정일-김정은으로이어지는3대세습에의한권력승계의핵심이‘혁명의후계자론’이기때문에김정은의권력구사와행보는김일성과밀접한관계가있을수밖에없다.그러나그정도가김정일에비해훨씬강하다는점이눈에띈다.

김정은은지난해초“인민들이다시는허리를졸라매는일이없도록하겠다”고공언했다.이말에서주목되는점은‘다시는’이란말이다.북한주민들은김일성집권시에는그런대로먹고살았다.경제력이한국보다셌던적도김일성시기이다.그러나김정일이권력을승계하면서그렇지가않았다.수백만명이굶어죽은이른바‘고난의행군’도김정일집권시기에있었던일이고,그후에도북한의경제를포함한여러사정은열악하기짝이없다.김정은의이런공언속에는할아버지김일성은닮되,아버지김정일과는차별화하겠다는의지가담겨있는것이다.

김일성을닮아가려는김정은의의지는무엇보다그의외모와언행에서도잘드러난다.그가권력세습자로공식무대에나섰을때,서방관측통이놀랐던것은그의외모다.그의용모와풍모는젊은시절김일성을빼닮은것이었다.옆머리를짧게밀어붙인상고머리가그랬고처진입술,길게찢어진눈,그리고짙은눈썹과짝짝이귓불등이그랬다.너무닮았으니,김일성얼굴을닮게하기위해성형수술을6번씩이나했다는얘기가나왔다.후계세습합리화를위한상징조작차원에서그렇게하는게전체주의독재국가다.모습뿐만아니다.

걸음걸이라든가현지지도모습등이김일성을쏙뺐다.말투도그렇다.김일성의만년의육성연설을우리는기억한다.묵직하면서도낮은톤의,나직하면서도설득력이있는말투였는데,김정은의연설에서김일성의젊은목소리가연상될정도다.김정일은그렇지가못했다.요즘노무현-김정일남북정상간NLL대화록음성녹음공개여부와관련해북한이발끈하는이유가있다.김정일의말투는예전납북된신상옥-최은희부부와의대화를통해공개된적이있듯,투박하고천박스럽다.김정일의말투는‘혁명후계자’로서의그것과는거리가멀기때문에공개를절대적으로꺼리고있는게북한당국이다.

김일성을닮아가려는김정은의노력은무엇보다체제의안정화를위한것이다.북한주민으로하여금김정은의통치가김일성시대에버금가는것이라는점을강조케하려는의도인것이다.그러나상징조작으로만으로는이게되겠는가.통치에따라주민들이잘먹고잘사는과실이무엇보다나타나야한다.주민들이다시굶어지지않겠다고큰소리를쳤지만,나아진것은없어보이는게오늘북한의현실이다.公言이空言이될공산이크다.북한주민들의불만은오히려더높아질것이고,이에따라통제와억압을더강화해나갈것이다.이경우김정은은어떤모습일까.그래도김일성의모습을한김정은일까.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