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의 ‘대통령의 날’
미국초대대통령조지워싱턴의愛犬은이름하여‘드렁커드(Drunkard;술고래)’.악명이었다.이를물리친악명이있다.그다음대통령인존애덤스의애견이다.그이름은’사탄(Satan;악마)’이었다.6대존애덤스대통령은희한한버릇이있었다.새벽에홀로워싱턴의포토맥강에서알몸수영을즐겼다.노예해방의에이브라함링컨대통령은뛰어난레슬링선수였고,38대제럴드포드대통령은1940년대인기있는모델로‘코스모폴리탄’잡지의표지모델로선정되기도했다부인베티포드도뭇남성들의가슴을설레게한인기만점의댄서겸모델이었다.

지난주세째월요일을전후해미국의언론들에서는미국의역대대통령에관한,그간알려지지않았던재미있고기묘한얘기들을쏟아냈다.왜그랬을까.지난주세번째월요일인2월17일이‘대통령의날(PresidentsDay)이었기때문이다.몇가지더소개를해보자.7대앤드류잭슨대통령은그가백악관에서기르던앵무새에게욕설을가르치는게취미여서,이앵무새는시도때도없이욕설을입에달고살았다.잭슨대통령이죽었다.그가아끼고사랑했던앵무새도장례식에있어야했다.그러나앵무새는격리됐다.장례식에서욕설을하지않으리란보장이없었기때문이다.36대린든B.존슨대통령은목욕을즐겨했다.그런관계로참모들과함께홀랑벗고목욕을하면서업무를논의하는일이많았다.

역대미국대통령들가운데현재의재산가치로따져누가제일부자대통령이었을까.1위는초대워싱턴대통령으로5억2천5백만달러였다.그의8천에이크에달하는버지니아농장은노예수만3백명에달했으며,그의아내마사도막대한재산을아버지로물려받은부자상속녀였다.워싱턴대통령이취임한1789년받은급여는당시미국전체예산의2%에상당하는금액이었다.

미국의’대통령의날‘은초대워싱턴의탄생일인2월22일과남북전쟁당시대통령이었던에이브라함링컨이태어났던2월12일에서연유한다.1970년대에미의회는이두대통령뿐아니라역대대통령들을추모하고그들의업적을기리는차원에서두대통령의생일기념일을감안해매년2월의세번째월요일을’대통령의날‘로정해공휴일로삼아오고있다.

미국의대통령은1789년초대인워싱턴을시작으로현재오바마까지225년동안44대를이어오고있다.미국의대통령代數는재선이든개헌이든대통령인물이바뀔때만부여된다.32대플랭클린루즈벨트대통령은4선이나했지만,그냥32대대통령일뿐이다.

짧은역사를가진미국이지만,미국이현재세계최대강국이된배경에는지도자인이들미국대통령의힘이컸다.功過의차원에서훌륭한업적을남긴대통령도많지만,그렇지않은대통령도그에못잖게많다.그럼에도일단퇴임하면美국민모두예의를표하고존중한다.그런차원에서미국의‘대통령의날’이제정되었고,미국인들은이날을공휴일로즐기면서오늘의미국을있게한역대대통령을기리고추억한다.

미국과같은대통령제인우리나라는현18대박근혜대통령까지모두11명의대통령을배출했다.11명의대통령이지만代數는18대다.우리나라대통령은미국과달리재선이나개헌의경우를통털어대수로인정하기때문이다.박정희대통령은한사람이5,6,7,8,9대대통령으로불리고,이승만(1,2,3대대통령)이나전두환(11,12대대통령)도그렇다.

우리나라에는미국처럼‘대통령의날’이라는게없다.업적을기리고추모할만한대통령이없었기때문일까.아니면우리스스로역대대통령에대한평가가너무인색해서일까.미국의‘대통령의날’을보면서우리역대대통령들의면모를새삼떠올려본다.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