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천 八峰山 산행… 작은 山, 그러나 까칠한
산행 가이드를 맡은 후배의 말인즉슨 오늘 오르는 산은 그리 힘들지 않은 산이라는 것이다. ‘그리’ 보다는 ‘힘들지 않은’에 방점이 찍히는 투다. 70줄 나이의 몇몇 나이먹은 선배들을 안심시키려는 의도와 배려인 줄 다 안다. 후배의 말이 그리 틀린 것은 아니다. 산 높이가 한 2-3백 미터도 안 되는 산이니, 일단 높지가 않다는 점에서 오르내리기 뭔 힘이 그리 들겠는가. 또 봉우리가 8개라서 붙여진 팔봉산이다. 낮은 고도에 8개의 봉우리니 아기자기한 오르내림이 될 것이고, 산행시간도 길게 잡아 3시간 정도이니 산에서 내려와 홍천강에서 ‘알탕’도 즐길 것이라는 여유도 저마다 가짐즉 하다. 하지만 나는 속으로 좀 웃었다.
20170902_151214 (2)
일행들의 이런 기대는 그러나 산행을 시작해 1봉으로 오르는 초입부터 뭔가 심상치 않음이 가미됐을 것이다. 잠시간의 산 소로를 벗어나자 바로 쳐 오르는 오름길이다. 그 이어서 암릉길이 이어진다. 한 20여분 그렇게 오르니, 뒤 따라는 오는 사이사이에서 궁시렁거리는 말들이 나온다. 아이고 내 이럴 줄 알았지. 쉬운 산이 있을랑가. 대충 이런 투의 말이다. 버스에서 후배도 암릉을 언급한 바 있다. 주의하라는 것이었지만, 그래도 좀 조심하면 아기자기하고 재미있고 무난할 것이라는 말이었다. 그 말이 약간의 ‘사탕발림’이었다는 것은, 1봉 오르는 길로 올라보면 금새 알 수 있다. 하지만 어떡할 것인가. 이미 시작한 산행인 것을.
20170902_115115 (2)
20170902_124936
팔봉산이 알려진 것은 홍천강 유원지 때문이다. 강원도의 산으로서 유명해진지 그렇게 오래되지 않았다는 얘기다. 1980년대 초반, 여름 휴가철에 친구 가족들과 한번 피서를 와 본적이 있다. 그 때의 이 지역 명칭도 팔봉산보다는 홍천강 유원지로 더 알려져 있었다. 당시 한참 산에 좀 빠져 있을 때라 그런지 나는 강보다는 팔봉산이 더 다가왔다. 그래서 이튿날 새벽에 혼자 팔봉산을 오른 적이 있는데, 첫 째 봉우리 쯤에서 그냥 내려왔다. 그냥 쉬엄쉬엄 오르면 될 것이라는 생각에 시도해 본 것이었는데, 그렇지 않다는 것을 안 것이다.
한 30여년 만에 다시 오르는 팔봉산인데, 역시 처음 오를 때의 그 느낌이었다. 작지만 까칠한 산이 바로팔봉산이라는 것을. 1봉에서 다음 봉우리로 이어지는 길은 바윗길이다. 그것도 평탄한 바위들이 아니다 뾰족하고 날카로운 돌의 길이다. 사이사이 철책줄과 발 받침대를 만들어 놓아 그나마 그것들에 의지해 오르내리는 데 큰 위험은 없지만, 그래도 방심할만한 산은 결코 아니다.
봉우리가 많으니 오르고 내리는 깊이가 깊다. 산행꾼들끼리 통하는 말, “벌어놓은 것, 다 까먹는다”은 팔봉산에 통한다. 힘들여 한 봉우리 올라가 한 숨을 돌리면 한참을 내려가는 내림 길이다. 그 길에서 또 까마득하게 보이는 봉우리를 또 올라야하니 그렇지 않겠는가.
20170902_115106 (3)
20170902_125239
팔봉산의 하일라이트는 각 봉우리마다에서 보는 조망이다. 여름의 끄트머리, 멀리 아래로 펼쳐지는 기나 긴 홍천강은 싱싱한 생선의 비늘 처럼 태양아래 번쩍인다. 팔봉산의 봉우리에서 보여지는 조망에서 비로소 왜 이 산이 홍천강과 불가분의 관계 속에 명산의 대열에 합류하고 있음을 알게된다.
조망이 제일 좋은 봉우리는 8개의 그것들 중 가장 높은 2봉이다. 이 봉우리에는 산신각도 있다. 그 연원은 잘 모르겠으나, 참 아기자기한 산신각이다. 팔봉산의 산신령을 배향하는 정성스러움이 은근한 향내 속에서 무속의 신비함이 느껴진다. 그래서일까. 나도 모르게 손을 모아 절을 드렸다. 일행들 중 다른 몇몇도 그랬다.
5,6봉 쯤에서 대개들 지친다. 우리들은 2봉에서 점심을 겸한 요기를 했다. 친구 하나가 소주 한병을 꼬불쳐 왔길래, 왠 떡인가 하고 마셨다. 소주가 약이 됐다. 땀 범벅 속에 그나마 힘을 내 몇 개의 봉우리를 오르내렸음은 분명 그 소주의 덕이라고 나는 믿고있다.
20170902_141522_001 (3)
8봉에서 바로 내려가는 하산길은 팔봉산 산행에서 가장 주의해야 할 코스다. 급전직하의 내림 길이다. 자칫 하산 길이라 방심했다가는 큰 사고를 당하기가 쉽다. 내려가도 한참을 내려간다. 바로 아래에 푸른 홍천강이 빤히 보이는데도 끝이 없을 정도로 지겹게 내려가는 느낌이다. 아마도 지쳤기 때문일 것이다.
하산의 끝이 바로 홍천강변이다. 발 바로 지척에 물이 넘실댄다. 산에서 내려 왔다고 팔봉산 산행이 끝나는 것은 아니다. 다시 걸어야 한다. 강을 건널 수가 없기 때문에 다시 강변을 따라 산행기점으로 걸어가는 것이다. 그 길은 쉽게 말해 팔봉산의 밑변을 걸어간다고 생각하면 된다. 산을 올랐다가 내려와 그 밑변을 걸어 산행을 마무리하는 것이다.
20170902_143726
20170902_143606
일행 모두가 지쳤다. 강에서 ‘알탕’할 기려마저들 없어 보인다. 겨우 한다는 게 우통 정도 벗고 몸에 물질 정도 하는 것이다. 물에 뛰어드는 사람들도 있다. 다른 산행객들이다. 민물매운탕 집에서 뒷풀이를 하는데, 술 맛이 느껴지지 않을 정도로 지쳤다. 시원한 매운탕 국물을 좀 들이키고 나서야 비로소 서서이 술 맛이 돌아오기 시작했다.

20170902_151443

2 Comments

1. 데레사

2017년 9월 4일 at 9:14 오전

팔봉산 바위사이의 구멍통과를 하면서 재미있어 했는데 지금은
    몸이 굵어져서 그 구멍 통과할수 있을려나 모르겠어요. ㅎ

홍천강 물이 올해는 비가 자주 와서 그런데로 많았을 겁니다.
    덕분에 구경 잘 했습니다.

• koyang4283

2017년 9월 4일 at 9:42 오전

바위로 이뤄진 암릉길이 인상적이었지요. 말씀하시니까 생각나는데, ‘해산굴’이라는 곳도 있었습니다. 여자가 해산하는 만큼의 고통이 따른다해서 붙여진 이름인지는 몰라도, 하여튼 바위 사이로 난 좁은 통로였습니다. 우리들은 모두 남자인지라 그 길은 우회했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