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아한 연인

우아한연인우아한 연인
에이모 토울스 지음, 김승욱 옮김 / 현대문학 / 2019년 9월

 

 

 

‘모스크바의 신사’의 저자인 첫 장편소설이다.

 

개정판으로 새롭게 현대문학에서 단장해 출간된 이 책은 이미 ‘모스크바의 신사’를 읽은 독자라면 절판된 책을 다시 만난다는 기쁨이 클 것 같다.

 

 

1966년 전시회에 남편과 같이 사진전을 보러 간 케이트는 오래전 한때 자신과 연인 사이였던 팅커의 모습을 발견하고 과거를 회상한다.

 

1938년 대공황의 끝자락이었던 그 당시 자신의 단짝인 이브와 같이 간 홀에서 우연히 만난 멋진 신사 팅커 그레이를 만나게 되고 이내 관심을 갖게 되는 세 사람의 미묘한 관계는 교통사고로 인해 변한다.

 

이브가 크게 상처를 입게 되면서 팅커는 신사도의 정신으로 자신의 차로 인한 사고의 책임을 지고 그녀를 보살피며 살게 되는데 자연히 케이트와도 멀어지게 된 사이가 된 세 사람, 이때 케이트는 여기에 안주하지 않고 자신만의 인생 개척을 시도한다

 

.

 

시대상을 통해 암울할 것만 같은 것을 연상했지만 이야기의 흐름은 그때나 지금이나 젊은 청춘들의 사랑이야기는 언제 읽어도 상큼함과 자연스러움, 싱그러움을 연상시킨 글들이 매력적으로 다가온다.

 

비서일을 그만두고 출판사의 보조 일을 시작으로 케이트 그녀 주위로 관심과 호감을 보이는 부유한 청년들의 등장은 케이크만이 가진 매력을 정점으로 십분 그들과의 교류를 통해 또 다른 인생 행보를 보인다는 점, 여기에 이브 또한 팅커와의 사랑이란 감정 앞에서 깊은 고심 끝에 그와 헤어지고 다른 인생을 살아보려 시도하는 행동들, 그 외에 다른 여인의 활발한 여장부 스타일의 과감한 행보는 이 책을 읽는 즐거움을 선사한다.

 

책의 제목은 젊은 조지 워싱턴이 일찍이 발표한 사교 생활을 위한 110가지 행동 규칙에서 따왔다고 하는데 책 뒤편에 보면 부록으로도 나와있다.

마치 상류층인 자제들이 교육 받아야할 부분처럼 여겨지는 가르침은 이 책에서의 제목의 분위기를 넘어선 여인들의 당찬 인생도전기와 사랑 이야기를 더 다루고 있어 더욱 재미를 준다.

 

저자가 당시 시대의 분위기를 가늠할 수 있는 묘사와 환경 부분들, 팅커가 개츠비처럼 비슷한 면을 보인 부분도 밉지만은 않은, 그렇기 때문에 오히려 더 인간미가 느껴진 것은 저자가 그린 인물의 살아있는 부분들이 제대로 그려진 덕이 아닌가 싶다.

 

 

1938년 대공황을 배경으로 펼쳐진 세 남녀의 사랑 이야기를 통해 인생의 한순간에 결정지어질 선택에 대한 생각도 해 보게 되는 책, 푹 빠지면서 읽은 책이다.

우아한 연인”에 대한 2개의 생각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