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폰스 무하, 새로운 스타일의 탄생

무하표지

알폰스 무하, 새로운 스타일의 탄생 – 현대 일러스트 미술의 선구자 무하의 삶과 예술
장우진 지음 / 알에이치코리아(RHK) / 2021년 2월

이름은 몰라도 그림을 본다면 낯익은 것을 알게 되는 작품들-

체코가 낳은, 아르누보를 대표하는 알폰스 무하의 책을 만나본다.

 

그에 대한 평가는 예술로만 대해왔던 미술을 실용적인 생활 속으로 끌어들였으며 그가 추구하던 예술의 변천사가 실로 다양해서 그림으로 접했을 때 작가의 의식을 볼 수 있다는 점이다.

 

지금의 체코에 속한 모라비아의 이반치제에서 태어난 무하는 어릴 적부터 온 집안을 낙서로 도배했을 만큼 그림 그리는 것을 좋아했다.

 

학교를 졸업 후 아버지의 주선으로 재판소 서기로 일을 했지만 그림을 손에 놓지 않고 있어 마을 사람들 초상화나 지방 극단의 무대 배경들을 그리면서 보냈다.

 

그러던 중 빈으로 올라와 공방이나 극장에서 무대장치 만드는 일을 돕다가  귀족 쿠엔  백작의 후원을 받게 되었고, 쿠엔 백작의 동생인 에곤 백작의 도움으로 뮌헨 아카데미에서 종교화와 역사화를 공부할 기회를 얻는다.

 

무2

 

이후 파리에 입성한 그는 아카데미를 다니면서 잡지, 책에 삽화를 그리는 작업을 병행하면서 지내는데 어느 날 운명처럼 그를 일약 유명인으로 만든 기회를 얻게 된다.

 

유명 배우인 사라 베르나르가 주연한 연극 ‘지몽스다’의 포스터를 그린 것이 결정적인 대 히트를 치면서 연일 사람들의 입에 오르내리게 되고 이후 그는 사라 외에도 회화, 포스터, 삽화는 물론 보석상 푸케와 인연을 맺으면서 박람회에 자신의 작품을 출품까지 하게 된다.

 

지몽스합체

 

이후 무하는 자신의 재능을 십분 발휘, 파리에서 그의 명성을 드높이게 되고 미국까지 진출하면서 무하 양식을 선보인다.

 

슬라브인으로서 항상 자신이 가지고 있던 고국에 대한 사랑과 역사를 생각하던 그는 말년에 체코로 돌아오면서 그의 대표작으로 남긴 슬라브 서사시 연작을 완성하였으니 그야말로 예술가로서 자신의 모든 것을 쏟아부었다는 말이 어울리는 작품을 완성한다.

 

 

 

 

슬라브

 

기존의 유명 예술가들과의 교류를 통해 자신만의 스타일을 완성한 그는 부유층이나 그들과 연관되어 있던 사람들만이 즐길 수 있는 예술의 한정된 분위기를 벗어나 실용적이고도 누구나 쉽게 접할 수 있는 미술의 세계를 열게 한 장본인이다.

 

“나는 예술을 위한 예술보다 사람을 위한 그림을 그리는 화가가 되기를 원한다.”라고 자신의 소신을 밝혔듯이 당시 자신의 고국이 처한 역사적인 아픔과 슬라브 민족들의 역사적 고뇌를 그림을 통해 보이고자 했던 노 예술가의 의지가 존경스럽게 다가온다.

 

무하합체

 

한정된 그림 외에 실제 당시 구석구석 그의 작품들과 장신구들인 보석, 카펫, 벽지, 달력…. 생활과 밀접하게 연관된 곳에 자신의 영감을 불어넣은 작가, 데생부터 시작해 미술이란 장르의 여러 분야에 도전했던 그의 재능이 오늘날에 와서도 왜 무하의 그림에 열광할 수밖에 없는지를 깨닫게 해 준다.

 

책을 통한 그의 작품세계를 들여다보는 시간은 마치 전시회를 보는듯한 느낌을 주었다.

명성을 알리게 된 그림부터 연대작 그림, 그의 독특한 트레이트 마크처럼 다가오는 여인들의 모습은 책 한 권의 소장가치를 뛰어넘는 그 이상의 그를 알아가는 시간을 준다.

 

알폰소 무하에 대한 것을 알고 싶은 독자라면 이 책을 통해 알아가는 것도 좋을 것 같고 무엇보다 양장본으로 다시 출간해도 좋을 책이란 생각이 든다.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