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WP_Widget에서 호출한 생성자 함수는 4.3.0 버전부터 폐지예정입니다. 대신
__construct()
를 사용해주세요. in /webstore/pub/reportblog/htdocs/wp-includes/functions.php on line 3620 동양학 최고수가 서양문명을 말하다… 조용헌 박사와 그리스 탐방 - 마운틴
동양학 최고수가 서양문명을 말하다… 조용헌 박사와 그리스 탐방

동양학의 시각으로 서양문명을 본다면 어떨까? 그런 의문을 가지고 한국의 대표적인 동양학자 조용헌 박사가 ‘서양문명의 발상지’ 그리스로 향한다. 동양학으로 서양문명의 심장부를 바로 해부해보겠다는 각오다. 이는 한류의 정체성을 확립하는 동시에 동양학이 서양문명을 조명해보는 계기를 마련하기 위해서 특별히 실시한다.

델피신전2.JPG

그리스 델피신전에 방문객들이 둘러보고 있다. 한국의 대표적인 동양학자인 조용헌 박사가 이곳에 둘러 과연 서양문명의 발상지를 동양학적인 관점에서 어떻게 해석할지 자못 궁금하다.

‘동양학자 조용헌 박사가 말하는 서양문명’ 시리즈 제1탄은 서양문명의 심장이자 발상지인 그리스에서 3월21일부터 29일까지 8박9일간의 일정을 보낸다. 전 일정을 조용헌 박사가 함께 한다. 조 박사는 신전․수도원 등 둘러보는 유적지마다 풍수와 지리 등 동양학의 관점에서 설명할 예정이다. 여태 우리가 교과서에서 배웠던 사실과 동양학에서 말하는 문명을 비교, 분석해준다. 참가자들은 우리가 알고 있던 역사적 사실과 동양학에서 바라보는 문명적 관점이 어떤 차이가 있고, 무엇이 동일인지 비교해보는 중요한 계기가 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뿐만 아니라 강렬한 햇살아래 비치는 에메랄드빛 지중해와 여유 넘치는 그리스 사람들의 열정을 볼 수 있는 기회가 된다.

메테오라2.JPG

마테오라 수도원이 있는 곳. 이곳의 풍수와 지형에 대해서도 조용헌 박사 특유의 해설이 곁들여진다.

일정 중 방문하는 세계문화유산 구역이 무려 5군데다. 먼저 너무나 잘 알려진 아테네의 아크로폴리스(Acorpolis). 1천년이 넘게 그리스문명을 이끌어온 신화와 종교문명의 대표적인 곳으로, 파르테논 신전과 프로필리아, 에렉티온 신전, 니케신전 등 고전시대 예술의 최대 걸작품들이 산재해 있는 곳이다. 여기서 조 박사가 동양학의 관점에서 서양의 풍수와 지리를 비교해서 설명한다. 참가자들은 귀가 솔깃해질 수밖에 없다.

미케네 나프폴리오 원형경기장.JPG

미케네 나프폴리오 원형경기장에서 사람들이 둘러보고 있다.

이어 미케네의 고고유적(Archaeological Site of Mycenad and Tiryns)을 방문한다. 이곳은 고대 그리스의 건축과 도시계획의 근간으로서 유럽문명의 근원지로서의 기능을 한다. 호모의 서사시 ‘오디세이와 일리아드’와 강한 관련성을 가진 곳으로 유명하다. 마찬가지로 조 박사의 구수한 동양학 해설이 이어진다.

메테오라.JPG

메테오라 수도원이 도저히 지어질 수 없을 만한 불가사의한 곳에 세워져 있다.

메테오라3.JPG

옆에서 본 메테오라 수도원.

메테오라1 - 복사본.JPG

메테오라 수도원이 있는 기이한 지형.

올림피아 고고유적(Archaeological Site of Olympia)도 탐방한다. 펠로폰네소스 계곡에 위치한 이곳은 선사시대 이래 인간이 거주해온 지역이다. B.C 10세기에 올림피아는 제우스 숭배의 중심지였고, 신들의 성소로 고대세계 여러 걸작품들의 밀집지역 중의 하나로 꼽힌다. 신전들 외에도 이곳에는 매 4년마다 열리는 올림픽이 개최된 유적이 산재해 있다.

미케네 나프폴리오.JPG

지중해와 맞닿은 미케네 나프폴리오의 풍수에 대해서도 조 박사의 해설이 궁금해진다.

아폴로 신탁이 있는 델피의 신전이 있는 델피 고고유적지(Archaeological Site of Delphi)도 거친다. 세계의 중심이라는 올파로스(Omphalos․아폴로신전에 있는 원뿔꼴의 돌)가 있으며, 그리스의 종교 및 국민적 통합의 상징으로 알려져 있는 곳이다.

델피신전.JPG

델피신전에도 방문, 동양학적인 관점에서 서양문명에 대해 살펴본다.

세계 복합유산인 메테오라 수도원(Meteora Monasteries)에서도 조 박사의 구수한 동양학 해설이 곁들여진다. 메테오라는 그리스어로 ‘공중에 떠 있는 수도원’이라는 뜻이며, 깎아지른 듯한 봉우리 위에 세워져 있어 ‘하늘의 기둥’으로도 불린다. 14세기에 세워진 절벽 꼭대기의 수도원으로 그리스 정교의 전통을 이어가고 있다.

아테네신전.JPG

서양 민주주의의 발상지로 불리는 아테네 신전.

월간<산>에서 갑오년 특별기획으로 마련했으며, 아테네 등 올림픽이 개최된 주요 관광지의 관광도 곁들인다. 숙박은 5성급 호텔서 하며, 가격은 299만원. 30명 선착순 모집. 문의 혜초여행사 02-733-3900. 참조 www.hyecho.com

메테오라5.JPG

거대한 바위 덩어리로 이루어진 위에 지어진 메테오라 수도원.

아테네신전1.JPG

아테네 신전이 그 옛날 그리스문명에 대해 뭔가를 말하려고 하는 듯하다.

My name is Garden Park. First name Garden means.......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