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권교체와 자살률1위 그리고 아! 대한민국.

서썰-

요즘뉴스보기가겁이난다.제자식을목졸라죽이는놈,아비를굶겨죽이는놈,술김에커피한잔을요구했다가거절당했다고남편을찔러죽이는년,아직쓸만한멀쩡한마누라를패죽이는놈,제친구를강간하라며사주하는대가리에쇠똥도벗겨지지않은무서운년들,그리고날만새면강도,강간,살인등등의끔찍한뉴스뉴스들….이런정황에서도용케기절하지도미치지도않고굳건히살아가는나와이웃들을바라보노라면우리한민족은참으로대단한민족이라고생각한다.어디그뿐이랴북녘에는한갑자(甲子)가훨씬넘게아비규환같은생지옥에서도2천2백만이라는생령들이살아남아있다니대단함을넘어경외(敬畏)롭기까지하다.그러나무엇보다도더대단하고경외로운것은OECD국가중자살률1위라는사실이다.나는오히려이자살률1위라는사실에희망을두고이정신이야말로민족혼을되살리는근간이될것이라고굳게믿는것이다.


우리와중국-

그제는급한볼일로광동성광주로급히날아왔다.한달에꼭한번아니면두세번을오는되국이지만올때마다늘우리의7-80년대같이되국인들의모습이역동적이며신바람나는것같아보기가좋다.‘우리도저런호시절이있었는데…’하는진한아쉬움을머금으며지독한질투와심술이샘솟는것도숨길수없는사실이다.그렇다고마냥침흘리고부러워할수만있을손가?우리와중국인의민족성을딱한마디로구분하라면‘빨리빨리와만만디’라는극과극의상반된문화적(?)차이일것이다.그런데두문화의간극을유심히살펴보면‘빨리빨리’는생동적이고능동의문화지만,만만디는말이좋아기다림이라고는하지만왠지김빠지고의욕이상실된부정적인측면이내재되어있는것이다.이러한나의자위적이고아전인수의생각을뒤로하고민족의고유성이란유전인자는일시적인착시현상을불러일으킬수는있어도결코바뀔수는없는것이다.그런면에서지난10년에걸쳐두민족고유의문화가뒤바뀌어우리는‘만만디’라는의욕상실증에걸려버렸고중국은오히려‘만만디사상이실종되어간다.’는칼럼을본것인데,나는그칼럼을보기이전이라도현지에올때마다그칼럼에100%공감하며속으로쾌재를부르곤하였던것이다.


중국의오늘-

나는오늘날의중국과중국인을지켜볼때마다무질서의극치를느끼곤한다.이들의이런무질서함이‘만만디’와조화를이룰때는대륙인다운여유로움으로승화시킬수있지만,13억이라는거대인구가‘빨리빨리문화’에젖어든것을보면이것은단순한삶이아니라혼란이자전쟁인것이다.이들은10년남짓한세월에벌써치열한삶을넘어곳곳에서부작용이샘솟고있는것이다.도농의간격,이민족간의경쟁,유산계급과무산계급의더깊은골,있는자들의전횡과횡포,졸부들의작태등등은이들고유의민족성이실종되가는것에정비례하여당면한크나큰사회제반의문제점인것이다.그럼에도지난10여년간세계가주목하는성장과부를이루었다고벌써부터자만심을노출하고있는이들을볼때안도를하고있는것이다.이들의겉모습은욱일승천하고비약적발전을했는지모르지만사실속내는비례하여곪아가고있는것이다.특히이들은오늘이있게한‘세계의공장역할’즉,노동집약산업을멀리하고첨단산업에혈안이되어각국의투자자들을도외시한다는것은시건방을떨다못해망조가들기시작하는것이다.산업의첨단화는고용의질적수준을높일지는모르지만양적성장을둔화시키고나아가실업자의양산을초래한다는사실을13억의중국은간과하고있으며이는중국이아무리큰소릴쳐도그들이극복하지못할핸디캡이라는것에이르면나는안심하고‘너희들은결코우리를앞지를수없다.’며자위하는것이다.


자살률1위의희망-

참으로쌩뚱맞다못해어이없는말일지도모른다.그러나‘자살’이란단어에농축되어있는사실을살짝벗겨서맛을보자는것이다.대저자살이란스스로를죽일수있다는표독(慓毒)스러움이있는것이다.인간이독종이라는것은무슨일이든저지를수있다는부정적의미도있지만,바꾸어말하면‘죽을각오면무얼못해…’하는식으로무엇이든할수있다는긍정적의미의양면성을가지고있는것이다.일본인들의‘할복정신’또는‘가미가제특공대정신’은일종의자살형태이지만,그정신의내면이오늘의일본이있게한것처럼,죽을만큼절박한사유를반드시살아야할동기를부여해준다면그표독함이질박한삶의원동력이되고그것은개인의발전을넘어국가발전의원동력이될것이다.그래서자살률1위의부끄러운실적(?)을약간의방향만잡아주고선도(善導)한다면절망이아니라희망의달착지근한맛이나는것이다.


정권교체의절박함과아!대한민국-

갑자기이아침에중국을비교하고정권을질타하는것은,개인적으로사실그제어제거시기빠지게바빴다.그좋아하는썰도못올리고기사를접할기회도없었다.인터넷을연결하고아침에일어나기사를점검하다보니“베트남"한국쯤은따라잡을수있어"라는기사를보고뚜껑이열리고열을받은것이다.뭐,남의나라잘되는것을이렇게배아파하는것도병이랄수도있겠지만,중국이나더욱이베트남이이토록우리를추월하고짓밟으며우습게보는이면에는지난10년간우리는제자리걸음은고사하고빨/갱/이정권의알량하고어줍짢은민족주의가경제를개판깽판으로망가트리고남북동시하향평준화를몰고왔으며이전날의경제변방국가들의조소거리로전락했으니어찌국민이의욕상실증에걸리지않겠는가?다른것은그만두고경제는걱정말라고큰소리치며일갈했던놈들이다른것은물론이려니와경제까지요모양요꼬라지로만들어살맛이나겠는가?바로이점이이번대선에서정권교체를이루어야한다는가장절박한이유이자동기인것이다.그리하여10년가까이삶의지표를잃고의욕상실증에걸린자살률1위라는비극적이고불명예스러움에서벗어나그런독함을오히려새로운발상의전환으로삼아지난날의‘한강의기적,아!대한민국’의명예로움을되찾아보자는것이다.비록60노구(?)이지만,이제잠시후아침을먹고무질서와혼란의극치속으로내몸을던질것이다.미력이지만영광의그날을재현하는데일조하고자….

지금되국의아침은안개가짙지만그런속에찬란한태양은용솟음칠것이다.(기상예보에그렇게나왔다^^*)

그찬란한태양처럼아!아!대한민국!우리대한민국!찬란하고영원하리라!!!!!!!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