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고향 우루무치.

첫번째이야기.

중국신강(新疆)위구르자치구의투루판(吐魯番)과우루무치(烏魯木齊)를넘어서면‘서역’이시작된다.베이징으로부터3천3백떨어진이곳은베이징보다는유럽이오히려가깝다.톈산(天山)산맥과타클라마칸사막을끼고있어중국에서도오지중의오지로취급받는곳이다.


중국의웬만한도시엘가면한족(漢族)같은동양계의모습이아닌이국적인모습의사람들을자주만난다.바로신장위구르사람들이다.한족은이들을회족(回族)이라고부르며50여소수민족중의하나이다.그래서그런지생김생김이천상아라비안계열이다.사진속으로본아프니카스탄이나파키스탄인으로생각하면틀림없다.

투루판의주생산물이바로포도인데중국에서생산되는거의대부분의포도가이곳투르판에서난다.건조하고더운지방이라서그곳에서나온과일들은굉장히많은당도를함유하고있단다.그중에건포도는이들이자랑하는최상의상품이다.늦가을철건포도를손수레에가득싣고다니는사람들을보면100%이들이다.


이들이가장많이팔러다는것이또하나있다.양고기꽂이다.시장이나사람이번잡한곳엘가면매캐한숯타는냄새와눈따가운연기를풍기며부채질을하는곳엘가면이들의양고기꽂이를팔고있다.그랬던꽂이장사가수년전부터한족에게넘어간모양이다.이들의꽂이파는모습을볼수가없다.아마도치열한나와바리(구역)싸움에서숫적열세로패한모양이다.

원래꽂이의재료는양고기가주류였으나요즘은양고기는전문식당에나가야맛볼수있고지금은돼지고기소고기꽂이가주류다.맛?잘모르겠다.길거리서는사먹어보지않았다.솔직히비위생적(여름철엔파리가많이붙어있기도..)이기도하지만,우선은맛을내는향신료라던가양념의냄새가내구미엔예사롭지않기때문이다.따라서전문점에가서간단히소금뿌리고고추가루좀치고내구미에맞도록주문하면먹을만하다.가격은그림같이노상의것은8-90전(약160-180원),전문점은1-1.20위안(200-240원)정도한다.술안주로적당하다.

위구르인들의양꼬치장사를빼앗아영업하는한족들(초상관계로하반신만….)

두번째이야기.

이보따리장사가중국시장통에서한참을흥정하다보면꼭들려오는소리가있다.나와단골관계인거래처는그런일이없지만,처음상대하거나그런광경을처음목도하는사람들(중국인)은,가게주인들에게귓속말로“타쓰나리?”또는아예직접내게“니쓰나리?”라고노골적으로물어온다.그리곤“한꿔더?르븐더?”라며덧붙여질문을해오는것이다.


즉,“저사람어디사람이야”또는“당신어디사람이야?”여기서‘타’는영어의he(she)라는3인칭이고,‘니’는you라는2인칭이다.그리곤“한국사람이야?일본사람이야?”연이어국적을물어보는것이다.


그순간장난끼가발동하여못들은척하고있으면,저희끼리“한국사람같아,아니면일본사람같아…”라고떠든다.그때서야나는“부,부,부쓰…워쓰신지앙위구르런라,워더로지아우루무치라!(아냐,아냐!나는신강위구르사람이고,나의고향은우루무치야)”라고하면,의아해하지않고그들은믿는다.어쩌다나중에또만나면내고향을(우루무치가고향인위구르인으로서…)기억해주는漢族(한족)과먼발치로손을흔들거나미소로인사를나누기도한다.


사실중국이워낙넓고또50여소수민족이사는나라이다보니,보통의그들은新疆(신강)사람들의참모습을본적이없는것이다.그러한즉나의단순한농담에도진지하게받아들이고믿어주는게아닐까?물론신지앙위구르의70%이상이한족이라니나도漢族으로취급할수도있겠다하나,어디사람인지질문을하는것을보면한족으로보이지않으니그럴것이다.


어제의일이다.역시열심히보따리장사를하고있는데,또똑같은질문을하는중국인이있다.언제나와같은장난끼가발동하여막“신지앙위구르인”이라고말하려는찰라,아차!싶다.위구르자치구에서7월5일발생한대규모의유혈사태가퍼뜩떠오른다.위구르족과한족과의충돌로수백명의인명살상이일어나고,양쪽민족의갈등이비등해있다는사실에그런농담을했다간자칫치도곤을맞을것이라는…..물론이쪽남방(절강성)사람들은그런사태에아랑곳하지않고관심도없는듯하다.


그런데왜?하필이면10여년가까이그런농담을주고받으며신장위구르인행세를했는지나자신이알다가도모르겠고,어쨌거나내민족위구르족과내고향우루무치가하루빨리평온을찾았으면….그래서해보는소리다.

덧붙임,

저는지금절강성항쪼우근처에있습니다.

한주가시작되는월요일아침입니다.

우리모두일어나새마을을가꿉시다.살기좋은내나라우리힘으로가꿉시다.

위구르족만세!!

내고향우루무치만세!!!ㅋ………..

아!그리고긴장마에모든분들건강유의하시기를….

이곳은푹푹찌는날씨의연속입니다.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