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런’청문회’ 꼭 해야 하나?
과거에는공무원하면그다지각광받는직업은아니었다.하는일에비추어주어지는봉급이형편없이낮았기때문이다.오죽하면적은봉급을말할때’쥐꼬리’라고했겠으며,그쥐꼬리봉급이공무원에게주어지는녹봉에서연유했다는설도있다.그러나요즘은그어떤직업보다‘공무원’을가장존경내지선호하는직업이다.그게고위직이아닌미관말직일지라도관직으로나가겠다는사람들이많은걸보면세상변해도정말많이변했다.하기야지난날종9품능참봉격인9급관리뽑는데도몇십대일또는그이상의경쟁이있다면분명이것은기현상에가깝다.

대저공무원을국민에대한봉사자라는의미로공복(公僕)이라고한다.즉능참봉같은최하위의직급이라도국가관과애민관이일반사기업에다니는사람보다는더있어야한다.그런데단순히생계수단으로서공무원을택하고그런가운데보다고수익(?)을올리려다보니뇌물수수,이권개입,직권을이용한(직권남용)공갈협박그에따른반사적이익추구에서소위탐관오리가생겨나는것이다.

그렇다고공무원이라고다같을수는없다.청백리의표상인황희같은양반은직권을이용한부의창출기회가얼마든지있었겠지만그집안이빈한하기가이럴데가없었고,그스스로탐관을하지않았어도일인지하만인지상의위치에도달했다.반면구한말동학혁명의단초를제공한고부군수조병갑(노무현의홍보수석비서관조기숙의증조부)이라는자는저수지를증축할때군민에게임금도주지않고,오히려수세(水稅)를징수하고착복하였으며,무고한사람에게죄목을씌워재산을착취하는등의더러운짓을한관계로오리(汚吏)의대명사가된것이다.

헌재소장‘청문회’가끝이난모양이다.이틀간의청문회를보며분노하는것은따로있다.첫째는대중앞에끌려나와속속들이밝혀지는지난날의도적질에땀을뻘뻘흘리며부인을해보지만,어떤도적질은자신도모르게저지른어쩌면그런법이있다는것도모른채불법한일을저질렀다니탐관오리의도덕적해이가어디쯤인지짐작이가지않는다.둘째는,질문하는자와대답하는자의입장을바꾸어보는것은어떨까.속속들이까발려대는자들은한점부끄러움없이깨끗할까?과연그年凜들은청렴결백할까?솔직히또현재청문회를받고있는오리들을빼고다른어떤놈을내세워도청문회장에끌려온놈들보다깨끗하다는보장이있을까?사실모르는게약이다.저런식으로까발려놓으니민관간에위화감만더깊어진다.

전국시대초장왕때의일이다.당시국무총리격인영윤(令尹)에우구자(虞丘子)라는사람이있었다.어느날우구자가초장왕(楚莊王)에게아뢰기를,,,,,,,,"신이영윤으로있은지가10년입니다.그런데도나라가더잘다스려지지도않았고송사(訟事)도끊이지않았습니다.오랫동안높은지위에있으면서어진이들의진로(進路)를막았고,지위만차지하고서봉록(俸祿)을받아먹었습니다.이같이하는일없이녹위(祿位)를고수하는것은탐욕이요,어진이를추천하지않는것은임금을속이는것이요,지위를양보하지않는것은청렴하지못한것입니다.이세가지를잘시행하지못하면이는불충(不忠)입니다.임금에게충성하지못하면어떻게충신이라할수있겠습니까.진심으로사직(辭職)합니다."

그러나어쨌거나위의고사는,옳으니그르니묻지도따지지도말고헌재소장하마평에올라’청문회’라는절차를밟은이동흡씨에게들려주고싶은고사다.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