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오유감과 소탐대실.
"한국이중국의단오훔쳤다"中네티즌뿔났었다

음력으로1년은24절기(節氣)로나뉘어있다.즉한절기가보름간격이며1년을시작하는맨처음절기는입춘(立春)이고마지막절기는대한(大寒)인것이다.솔직히어떤과학적인근거로이런절기가만들어졌는지는모르겠고다만이모든절기의나눔이중국력에의해만들어졌으니이는원천적으로중국의문화이며그문화가우리에게유입되거나도래한것들이다.그런데비단우리에게유입된중국문화가이것만이아니다.우리가즐겨기념하는모든명절(설,추석,대보름,단오등등)들또한모두가중국력으로계산된날짜에배치되었으니이또한중국의문화가틀림없다.우리가아무리부정하고까탈(?)을부려도본래가중국것이다.

한류가지구촌구석구석을맴돌고있지만,그에비례하여‘반한(反韓)’기류도만만치않다.그런반한기류에불을지른것중하나가바로‘단오’라는명절이다.단오특히강릉의단오제가유네스코세계무형문화유산에등재된것은2005년도이다.당시중국의네티즌들은우리가자신들의단오를훔쳐갔다고반한기류에불을붙이며보통흥분한것이아니고그정도가아직도남아있다.

얼마전이런일이있었다.지금은우리고유의모든‘아리랑’이유네스코세계무형문화유산에등재되어있지만중국이중국내에거주하는조선족을자국민으로앞세워조선족이즐겨부르는‘아리랑’을세계무형문화유산에등재하려고부단한노력을아끼지않았지만당시우리정부와국민들의완강한반대에부딪혀결국우리뜻대로우리의문화유산으로등재된것이다.

사실중국에가면자신들월력으로계산된명절중춘절(설날)을빼고나머지는명칭은남아있지만일부소수민을제하고우리만큼크게즐기거나기념하지를않는다.즉유명무실한명절이고문화유산인것이다.그런문화유산들이우리에게넘어와계승발전되었으니역사를모르는이들은얼핏본래가우리의것인줄착각하는것이다.이런혼동이오게된것은중국이공산국가로건국하며모택동시절문화혁명이라는이름의망국적신판분서갱유에기인한점도없지않아있다.공.맹을부인하고유학을부정했던시절24절기와명절문화도함께암흑세계로잠겨버렸던것이다.

단오제에관한한.중간의입장차이에대한기사가있어일부발췌한다.<<<석동연(59)동북아역사재단사무총장은24일중국관영환구시보(環球時報)인터뷰에서"중국의단오절은한국의단오제와내용면에서큰차이가있다.(한·중은)상대의문화유산을존중해야한다"고말했다.석총장은주(駐)중국대사관정무공사,주홍콩총영사등을지낸대표적인’중국통’이다.환구시보는박근혜대통령의방중(27~30일)을앞두고양국관계를짚어보자는취지에서석총장을인터뷰했다.

그는"단오에한국에서는창포물에머리를감고가면극과농무(農舞)공연을한다"며"중국에서는물에빠져죽은굴원(屈原·중국전국시대정치가)의시체를물고기와새우가해치지못하게한다는뜻에서강에음식을던지고여기서(중국단오음식인)쫑쯔(子·찹쌀등을대나무잎에싸서찐음식)가유래했다"고말했다."반면한국에서는단오제에쑥떡을먹고앵두화채,창포술을마신다"고도덧붙였다.>>>

단오,전국시대초나라의정치가이자시인인‘굴원’을기념하기위해쫑즈를먹던우리가쑥떡을먹던음력으로5월5일은굴원의죽음을기리는단오제가틀림없다.그렇다면누가뭐래도중국이주인이다.주인이무시하고버렸다고하여정신적유산성격이짙은문화유산을우리것으로만들수는없다.더구나주인의반대에도불구하고유네스코에등재했다면그들입장에서는도난당했다고항거해도할말은없다.

따라서차제에바로잡아야한다.이미등록된문화유산이라어쩔수없다면유네스코당국에사실의전말을고하고수정해야할것이다.그도안된다면중국에사과를하고함께공유하자고해보는것도방법일것이다.

중국은중국내동북3성에남아있는우리의문화와역사를왜곡하기위해동북공정이라는이름의역사왜곡을기도하고있다.언제고통일이되면북방의우리역사와문화유산을찾아야한다.그러기위해서돌려줄것은주고당연히찾을것은찾아야한다.겨우남의문화인‘단오제’하나베껴서덧칠하고까탈을부리다간진정한우리것은영영놓치는결과를만들지모른다.그래서‘단오유감과소탐대실’이라고해보는것이다.

마침박근혜대통령께서며칠후면방중외교를한다.이기회에’시진핑’과중국인들에게단오를돌려주는제안을하면어떨까?정말훌륭한선물이되지않을까?하루이틀며칠사이에돌려주고받을것은못되지만언질이라도준다면그들에게는아주큰선물이될것이다.다음일은다음에생각해보기로하고그리됐으면좋을성싶다.

덧붙임,

니꺼도내꺼,내꺼는당연히내꺼라는주장은도둑놈심보입니다.줄꺼주고받을꺼받자는의미로푼썰입니다.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