효자동과 박지원 그리고 내시론.

새민년박지원이김정일사망3주기를맞아이희호의조화전달을위한방북을놓고여당일부의원(특히하태경)들이비판한것과관련,자신을“내시라고하면허가를내준대한민국정부는내시청이냐”고강하게반박했다는데……

원래내시는고려시대국왕을측근에서모시는문관으로서성중관(成衆官)이라는신분계층을형성하는관료의하나였던것이다.고려사에는그설치시기를알수없다고하였으나918년태조(왕건)원년에내시서기라는직명이보이고,11대문종때이르러그자격및정원에관한규정이정해지는등국가에공로가있으며재능을겸한자로서20인내외로수를제한했었는데문벌귀족사회가심화됨에따라내시의자격또한변하여개인의능력보다는권문세가의자제가임명될만큼유망하고인기있는직업이었으며,인종과의종때에이르러이따금왕의총애를받는거세된환자(宦者)출신이등용되기도하였으나그래도대체로좌우번(左右番)으로나누어져우번은권문세가의자제좌번은일반선비(儒士)가등용되는것이통례였는데,고려후기에이르러원나라의간섭으로고려의관제가변질되며공민왕때환관이라는공식기구가시작되었다는게중론이다.

어쨌든그이후거세된남자내관을내시라고하기시작했으며또다른이름으로는환관(宦官),환자(宦者),환시(宦侍),엄인(閹人),엄수(閹豎),화자(火者)외에10여개의별칭이더있다.대한제국접어들어갑오경장을계기로환관제도는철폐되었는데,이들이경복궁부근에주로살았기에그일대를화자동(火者洞)이라고하던것을그명칭이별로상스럽지못하다하여음이비슷한이름을따라서오늘의효자동(孝子洞)이되었다는것이며또한대한민국대통령이상주하는청와대길이곧효자동길이니요즈음내시론이인구에회자되는일이참으로아이러니하다아니할수없다.

그렇다면내시면무조건같은내시일까?아니다.내시도분명등급이있었다.주요등급과그직책및임무를살펴보면,,,,

종2품상선-임금의식사를담당했으며,내시부의최고수장

정3품상온-왕실시중,술빚는일담당

정3품상다-왕,왕비,대비,후궁,세자,세자빈에차대접담당

종3품상약-왕실약관리

정4품상전-왕명전달(왕의명령을왕실가족,승정원에전달)

종4품상책-서적관리

정5품상호-활관리

종5품상탕-금고관리

정6품상세-그릇,정원청소,왕비전등불,문소전진상,방잡무담당.

종6품상촉-등촉관리

정7품상훼-궁문관리

종7품상설-휘장,인석,장설관리

정8품상제-제사관리

종8품상문-궁성문수직담당

정9품상경-임금,비빈,대비,세자시중,시각알림

종9품상원-궁중정원관리

기사에미리밝혔지만,박지원은국가의심부름을한게아니라‘이희호’의개인심부름을한것이니대한민국에서인정한내시가아니라이희호의내시인셈이다.이희호가그래도한때는일국의왕비격이었으니크게잘못된표현은아닐것이다.다만내시로서의박지원의서열이나등급이어느정도인지는독자제위께서각자알아서판단할일이다.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