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악사중주-string quartet.
계절적으로겨울은내게있어다른계절에비해또다른의미를가지는시간이다.
창문을닫을수있기때문에온갖소음이차단되는것은물론,서재에조용히앉아
뛰어난다른정신들이남긴위대한유산을공부하는시간이기도하다.
책을읽는시간과음악을심도있게듣는시간이그것이다.
지난해11월부터금년1월까지,
매해겨울에그러하듯대곡을집중적으로감상했다.
베토벤(1770-1827)의현악사중주17곡을부다페스트현악사중주단(BudapestQuartet)
의연주로전곡을감상했다.
레코딩은1958-1961년에뉴욕에서한것이었으며Sony레이블로일본에서만든음반
이다.
내게있어이17곡의현악사중주전집은애지중지하는보물중의하나다.

현악사중주는모두가아는대로,
제1바이얼린,제2바이얼린,비올라,첼로의바이얼린족(族)4개의현악기로편성되는
실내악의대표적인연주형태다.
하이든의83곡,모짜르트의27곡,베토벤의17곡은4개현악기의협동연주형식을
최고의경지로높였으며합주의균형,순수한음질,높은표현력을구축하게했다.
19세기이후관현악과피아노음악이크게발전했지만현악사중주는그특유의음악성
으로대표적인실내악연주형식으로그위치를지키고있다.
4중주자체는이외에도,
피아노를포함시키는피아노사중주나목관을포함시킨풀루트,오보에사중주등도있다.

현악사중주는언제나대표적인실내악연주형태다.
실내악(chambermusic)이라는명칭은17세기이탈리아에서비롯되었다.
musicadacamera는당시교회음악에대한세속음악중극음악이아닌,군주나
귀족의작은방에서연주하기에어울리는적은인원-연주자들의합주를가리켰다.
특히현(鉉-string)4부는현악합주나관현악으로그원형이발전했고마침내관현악에서
독립했다.
그리고하이든의1780년대여러작품들을통해현악사중주의독자적인길이확정된다.
여기에모짜르트와베토벤은비올라와첼로의기능을향상시켜4중주는균형있는
중주형태로기틀을잡았다.
한편클라비어는피아노포르테를거쳐피아노로개량,발전했으며
모짜르트의피아노와바이얼린소나타를거쳐베토벤에이르러서는피아노와선율악기
를대등하게연결하는소나타와3중주의형태가확립되었다.

실내악(室內樂)은,
현(鉉),관(管),피아노등에의한소수연주자에의한중주(重奏)음악으로가장큰
특징은각악기가대등한독주성을가지고함께연주하는점이다.
대부분의실내악은그높은음악성때문에표제음악이아닌절대음악으로작곡되고있다.
이는이연주형식이음악적인이상(理想)을가장잘나타낼수있는최적의연주형태이기
때문이다.
작곡가들은실내악을통해자기의음악적기량을발휘할수있다.
그들은음악의수업기(修業期)에실내악을통해자신을연마함은물론,만년의원숙한
음악의경지를이실내악으로장식하는사례가많다.
베토벤,브람스,프랑크,포레가그들이다.

바이얼린족에의한현의실내악은그음질이순수하게융합된다는점에서독보적인
위치에있는형식이며특히음악의기본인4성을가지는중주의균형에서완벽하다고
할수있다.
이기본형태에다시현을추가하거나또는빼거나하여2.3.5.6.8중주등의편성도
생겨나게된다.

평생음악을사랑하는애호가들의공통된귀착점은결국실내악이다.
실내악은철학의뜰이며사색의오솔길이다.
실내악을통해음악을만들고연주하는사람들과그음악을듣는사람들은시공(時空)을
뛰어넘어교감할수있다.
실내악은그렇게놀라운기능을가지고있다.
특히현악사중주의경우,
4개의현은음정과음질,음색에서서로다른선율을통해놀라운조화와대화(對話)를
만들어낸다.
그래서실내악은’이야기’이다.
똑같이각악기는최고기량의연주를요구한다.
최고의기량이아니면4중주는불가능하다.
우리들이실내악에매료되고심취하는원인이거기에있다.

베토벤의현악사중주17곡은,
제1기1798-1800작품18.
제2기1805-1806작품59.
제3기1809-1810작품74,95.
제4기1824-1826작품127로구성되어있으며초기작품과후기작품의시간적간격은
28년이다.
베토벤의현악사중주는우선그규모에서웅장하다고말할수있으며그연주를들으면
들을수록더많은것을생각하게하는철학적인힘이있다.
17곡을집중감상한다는것은때로벅차기도하기때문에중간중간모짜르트의현악
사중주를듣기고한다.

베토벤의현악사중주는,
그가이작곡에얼마나심혈을기울였는지를알게해준다.
특히후기작품들은베토벤이라는한인간이정신적으로원숙한상태에도달해있다는
것을느낄수있다.
1798년대의작품과1826년대의작품은전혀다른작곡가의작품을듣는것과같은차이를
보여주기도한다.
부다페스트콸텟의연주는,
더바랄것이없는수준이다.
그명성에조금의흠도없는완벽한연주다.
그래서나는이음반을가지고있는것에감사한다.

실내악에도달하기까지의모든음악듣기의과정들은그하나하나가소중하다.
그단계들을소화하지못하면실내악의진수를맛보기는어렵기때문이다.
내가중학생이었을때,
그때나는파이프올갠의연주를아주좋아했다.
(전파상에서흘러나오는올갠소리에심취해서학교에지각한일까지있었다.)
만약그때,바하의무반주첼로모음곡을내게들려줬다면그음악이가지는가치에
대해제대로이해하지못했을것이다.
그러나지금은내가감상하는첫자리에바하의실내악들이자리잡고있다.

실내악은정말겨울의음악이다.
깊어가는겨울밤안락의자에깊숙히앉아베토벤의현악사중주를듣는다는것은정말
영혼의사치이기까지하다.
그높고심오한세계를거닐수있다는것은축복이아닐수없다.
그누구도음악의세계를다설명할수는없다.
그건듣고,느끼는세계다.
그건아주깊은주관(主觀)의세계이기도하다.
그리고아름다운실내악과그연주는우리들을풍요로운인간이되게한다.
실내악은우리들을격조높은인간이되게하며그놀라운선율들의조화는우리들을
정화(淨化)해준다.
이겨울이다가기전에실내악에다가앉아그것이들려주는놀라운얘기를들어보자.
그선율에따라사색의오솔길을걸어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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