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는 것만치 보인다?

요사이는청계천에자원봉사를한다며일주일에한두번기회가되면나가서사람을맞는다.그들에게조금이라도재미있고무엇인가를야기를하여주려고교육때받은자료를참고로안내시나리오도작성해보고때로는서점에가서서울역사나청계천에대한정보를찾아읽으며메모도한다.


세상일은아는것만치보인다는말처럼처음에는모든것이신기하고그럴듯하게느껴져열심이설명을하던것이이제는설명을하면서너무재미위주로과장하는것은아닌가?역사적사실은맞더라도이런설명들이과연유익한가를생각하게된다.


정동에있었던이태조의계비인신덕왕후무덤에서일부돌을옮겨다쌓았다는광통교을설명할때왕자의난,태종과계모의갈등에거꾸로설치된돌들이악감정으로의도적으로거꾸로놓았다고설명하던일이나,정조의반차행열을이곳에서설명하는것들이적절한가를생각한다.


그러나요사이는광교에대한설명을할때면역사적사실이라하더라도객관적인입장에서설명하려고그전처럼신장석이거꾸로설치한것이악감정으로설치하였다고설명을않는다.그돌자체가몇톤씩이나되는큰돌이기에,운반하면서일단놓으면그것을다시의도적으로변경이어렵고또한악감정이있었다손치더라도임금인데치졸한모습을보일만큼시시한태종이아니라생각되기때문이다.


정조반차도설명을하면서느끼는일은이그림자체가이곳에적당한가하는생각도개인적으로는한다.청계천건설인준천은영조대왕이주업적으로볼수있기에정조반차도는영조의인품을격하시키는이메지를내포하고있기에이곳청계천벽화로는궁합이잘안맞는다고느껴진다.


차라리정조반차도는사도세자인정조의아버지나어머니에대한효성을강조하는면이크고청계천에대한관심보다는화성건설에더역점을두었다고생각하기에정조반차도는화성이나역사박물관이라면효심을배울어린이대공원에나바람직하지않을까?


세상의모든것들이다름대로는의미와존재가치를갖고있기에그것을알고느끼고잘전달되려면시기와장소등여러조건이고려되어야함을생각하게되며생각하면할수록또다는보이지않던것들이보이게되기에보려고노력하였으면좋겠다는생각을한다.

2007년5월11일양병택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