못날수록 제 자랑한다.

못날수록제자랑한다.(矜其能喪其功)

장자(蔣子)에재주를자랑하다생목숨을잃은원숭이이야기가있다.원숭이사냥꾼들이떼를지어오는것을알고숲속의원숭이들이피난을갔다.유독한마리젊은원숭이는나무타는재주를믿고겨루어보자고킬킬거리며이나무저나무를능숙하게날아다녔다.


사냥꾼들이숲에이르자이원숭이는더욱기세를세우며킬킬거리며사냥꾼들을향해야유를퍼부었다.뛰어난원숭이는나무타기를잘한다는것을보여주려는듯능수능란하게나무타기를사냥꾼들에게자랑을했다.한명궁이활시위에살을걸어원숭이를향해날렸다.나뭇가지에걸터앉아원숭이는날라오는화살을나꿔채고헤훼거리며다른나무로날듯이옮겨갔다.다른명궁이다시활질을했다.역시원숭이는아까처럼날아오는화살을나꿔채고비웃었다.

사냥꾼들은화가치밀었다.대여섯명의명궁들이한꺼번에원숭이를향해살을날리기로했다.사냥꾼들의음모를모르고원숭이는그저나무타는재주만자랑했다.하나씩날라올줄알았던화살이한꺼번에대여섯살이날아왔다.하나는잡아챌수는있었지만떼를지어날아오는화살을잡을수없음을이원숭이는미처몰랐다.나무타는재주하나를믿고나불대던원숭이는그만화살을맞고사냥꾼들의사냥감이되고말았다.


명포수는잘짖는개를믿지않는다.앞이빨을들러내고으르렁대는사냥개는문다고엄포를놓지만실제로사냥감의목을물고늘어지지못함을명포수는안다.능력이있다고자랑하는사람이있다면그는공치사만할것이다.공치사를일삼는자에게는덕이없다.그래서공치사만하지않으면그것이곧덕이라고하는게다.선한것을자랑하면선한척하는것.그런것을선이아니라위선이요.위선을선을속이는짓으로통한다.선할수록숨을줄을알아야지드러내면빛바랜다.선하면후덕할뿐은혜를갚으라고단서를붙이지않는다.뒤를바라고돕는것은흥정하는것이지베풀거나봉사는아니다.



선하다면그선함을자랑하지말라.능력이있다면그능력을자랑하지말라.어른이자랑을일삼으면재롱을떠는어린애처럼보이게마련이다.영근이삭은고개를숙이고쭉정이를달고있는이삭이고개를든다.토끼와거북이의경주가어떻게끝난다고하던가?달리는재주를뽐내던토끼가왜지고말았는가를기억하는것이좋다.선한사람일수록입을닫고명석할수록마음속이깊다.아는길도물어가는사라은겸ㅎ손해길을잃고허둥지둥하지않는다.


<윤재근교수의삶과대화에서>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