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우리사회에강경대립,강경파업,강경투쟁,거경정책강경노선이란말이무성하다.우리주의에“강경언어”를자주사용하는사람들은양보의자세를찾아보기가어려운것같다.
양보란자기의주장과권리를서로의유익을위해포기하는것을뜻한다.양보의사람이란상대방의입장을이해하며그처지와심정을생각하는자를위미한다.양보의사람은다른사람과조화를이루기위해노력하는생활을하지만양보심이없는사람은어디서나불협화음만조성하고평화를파괴하는짓만한다.
양보할줄아는사람은많은가정이나직장이나사회에는사시사철훈훈한바람이불고화사한분위기속에서웃음의꽃이피어난다.언제어디서나양보심이발휘되는곳엔흐뭇함이느껴지고즐거움을나누게된다.그러나양보심이발휘되지않는곳에서는인간미가사라지고불쾌감만고조되며상처만남게된다.
사람은양보의생활로바람직한인간관계를형성하게되며보람된생활을하게된다.오늘의사회를가리켜“양보가사라진시대”라고한다.현대사회에양보의사람이서로서로이권앞에아량의미덕을나타낸다면노사의문제나운동권의투쟁이나,경제침체나사회의불안요인은쉽게해소될수있을것같다.
모처럼추진되는민주화는양보의자세가없이는꽃피우기가어렵다.한꺼번에욕구를분출시키는경행이있는것같다.역사를보면양보하지않고성급하게추진한일들이역풍을일으켜역사의진행자체를더디게한결과를초래한경우가많다.영국의격언에양보하는생활이성공의가장좋은비결이란말이있다고한다.
치열한경제사회에서양보란단어는인기가없고양보하는사람은낙오자가될것같이생각하는자들도많다.양보는기득권을송두리체빼앗기는것이아니다.자신의권리를일부내놓는것을의미한다.이제는민주화와물질적인풍요로움을누리기위해한발씩양보를하여야한다고생각된다.
성경창세기13장에는“아브라함이롯에게이르되”우리는한골육이라서나나너나,내목자나네목자나서로다투지말자.네앞에온땅이있지않느냐?나를떠나라!네가좌하면나는우하고,네가우하면나는좌하리라“고했다.아브라함은연장자로서당연히권리를주장할수있고좋은편을택할수도있었지만믿음으로양보했다.
하나님은양보의사람을좋아하신다.창세기26장에이삭이그랄사람들에게우물(재산)을양보한후에다른곳에가서우물을팔때샘근원을얻게하셨다.양보의사람은하나님이도와주고사람이도와준다.최근병원을찾아상담하는젊은여성들의3분의1이고부간에양보하지않는일로인해병이생겨서고통을받고있다고한다.양보하는것은남을위한다기보다자신을복되게하는것이다.
양보하지않은롯은성공하는것같았지만실패했고,양보의사람인아브라함은패배할것같았으나성공하였다.우리민족이양보하면잘살고양보하지않으면혼란과파멸을맞을것이다.이제는정당도양보하고기업가와근로자도양보하고성도들도양보해야산다.
서울영광교회김찬석목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