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람직한 인간관계를 위하여

상대방에게신뢰를받은교제의대원칙

친절하게대해주사람들에게는감사의편지를보내는것이정상이다.만일자기에게그토록친절하게대해준것에대해기뻐했다면너도다른사람에게친절하게대해주어야한다.

네가진심으로친절하게대해준다면상대방도기뻐해줄것이다.이것은사람을사귀는데있어서대원칙이다.인간은사랑하는사람이나존경하는친구에대해서는자발적으로상대방을생각하고기쁘게해주려고하는마음이솟아나는법이다.이런마음이없으면실제로사람을기쁘게할수없다.사람을사귀는데있어서의원칙은이렇게상대방을생각하는마음이다.그마음위에선다면어떤언동을취하면좋은가를스스로알수가있게된다.

남을기쁘게하려는마음은누구나가지고있다,그러나사귀는가운데서실제로남을기쁘게하는방법을알고있는사람은드물다.너에게꼭이것을가르치고싶구나.그렇다고해서특별한법칙이있는것은아니다.한가지만내가말하고싶은것은자기가받아서기쁜것을남에게도해주라는것이다.잘생각해보렴.남이어떤일을해주었을때네가가장기뻤는가를말이다.그것을알았으면그것과같은일을상대방에게해주는것이좋다.그러면상대방은틀림없이기뻐할것이다그러면실제로기쁘게해줄좋은관계를맺으려면어떤것에조심하면될까?


대화를혼자독점하지말아라

우선얘기를많이하는것은좋지만혼자서지루하게떠들어대는것은좋지않다.만약오랫동안떠들지않으면안될때가있다면최소한듣고있는사람을지루하게하지않도록될수있으면즐겁게들을수있도록마음을써야한다.


그러나그것도최소한으로한정시키는것이좋다.애당초대화라는것은혼자서독점하는것이아니다.너혼자서전부의몫까지뒷바라지를할필요는없는것이다.특히각자에게자기몫의지불능력이있는경우는너는너의몫만지불하면된다.


혼자서계속떠들어대는사람을자주보게되는데그런사람은대개불쌍하게도그곳에있는누군가한사람,그것도대부분가장말수가적은사람이든가,우연히옆에앉게된사람을붙잡고약간작은목소리로속삭이면서계속차례로말을이어나간다.이것은대단히예의에어긋난일이라고생각되지않느냐?그리고도저히공명정대한태도라고는할수가업다.대화라는것은공동으로만들어내는공고의것이다.


하지만만약반대로네가그러한무자비한인간에게붙잡혔을때,그것이참아줄수밖에없는상태라면할수가없다.대화라는것은공동으로만들어내는공공의것이다.최소한겉으로는그사람에게주의를기울이는체하면서꾹참을수밖에도리가없다.반발을해서는안된다.그사람으로서는잠자코귀를기울여주는것처럼기쁜일을없을터이니까말이다.애기도중에등을돌리거나인상을쓰면서듣는것처럼굴욕적인것은없다.

상대방에따라화제를고르도록하라.


애기의내용에대해서말하겠는데될수있으면그곳에있는사람들이좋아할것같으면서도동시에도움이될수있는것을고르는것이좋다.역사이야기,문학이야기,외국이야기등은날씨나,복장이나소문얘기보다도훨씬도움이되고즐거울것이다.


가볍고약간재치있는얘기가필요한경우도있다.내용적으로는아무런도움되지않는것이지만타입이다른사람들의모임일때는공통의화제로는그것이가장적당하다.

그리고협상같은것을할때,더이상계속함으로험악한부위기가될것같은경우,가벼운이야기는무거운분위기를단숨에불식시켜준다.그런때조금재치있는화제를들고나올수있다는것은부끄러운일이아니다.


가볍게음식이야기를하거나포도주향기나제조법의얘기를돌린다.대단히멋진풍류라고생각하지않느냐?상대방에따라서화제를바꾸라는권고따위는지금새삼스럽게너한테말할필요도없을것이다.


배우지않다고해서언제나같은화제를같은태도로끄집어낼정도의바보는아닐터니까말이다.정치가에는정치가취양의화제가그리고철학자에게는철학자취향의화제가있다.물론여성에게는여성취향의화제라는것이있는법이다.


인생경험이풍부한사람이라면그런것은너무나잘알고있을것이다.상대방에맟추서카멜리온처럼자유자재로색깔을바뀌고화제를고른다.이것은사악한태도도천박한태도도아니다.소위인간의교제에있어서는안될윤활유같은것이라고생각하면된다.

네가꼭그장소의무드메이커가될필요는없다.주위에맞추는쪽이좋다.그장소의분위기를재빨리읽고진진하게도되며,쾌활하게도되면서,필요하다면농담도하는것이바람직하다.


이것은많은사람들가운데있을때의에디켓과도같은것이다.자기가일부러말을하지않더라고그사람에게좋은면이있다면그것은스스로어떤대화에서스며나오기마련인것이다.그리고만약자기에게자신감을가질만한것이없을때는구태여자기가화제를고르기보다는남들의싱거운얘기에잠자코맞장구만쳐도되는것이다.


될수있는한피하는것이좋은것은의견이대립될것같은얘기는꺼내는일이다.그냥내버려두면의견이다른그룹이험악한분위기를띄게될지도모른다.논쟁이뜨거워질기미가보이면화재를돌리거나농담을하거나해서그얘기에종지부를찍는것이좋다.


자기만의이야기를하지말자

어떤일이있어도절대로해서는안되는것은맨먼저자기얘기를꺼내는일이다.이것은극력피하도록한다.아무리훌륭한사람이라도자기얘기를하면다양한가면을쓴허영심이나자존심이자연히머리를치밀고올라와서함께있는사람들에게불쾌한감정을갖게만드는법이다.


자기이야기를한다고해도여러가지가있다.돌연아주뻔뻔스럽게얘기의흐름과는전혀관계없이자기얘기를꺼내서결국은자기자랑으로끝나버리는사람이있는데이것은실례도이만저만한실례가아니다.좀더교묘하게(그렇게당사자가생각하고있을뿐이지만)자기예기를꺼내는사람도있다.예를들면마치자기가터무니없는비방을받고있는것처럼행동하며그런일은부당하다는듯이자신의장점을늘어놓으면서자신을정당화하여결국은자지자랑을하는것이다.


그들은이렇게말한다.이런말을하는것은무척우스꽝스러울것이다.나도말하고싶지는않고,사실이라면말도하지않았을것이다.하지만너무했다.나도전혀짐작이가지않는일로,이렇게지독한비난을받지않았다면입이찢어져도이런말을하지않았을것이라고말이다.


분명히정의라는것은누구에게나있는법이다.그래서비난을당하면협의를벗기위해서보통때같으면입에담지않을말까지해도된다고주장하면된다고그렇다고수긍할지도모른다.그러나그렇다고한다면이얼마나얄팍한겸손인가!허영심을위해서라면창피를무릅쓰고겸손함을내팽개쳐벌려도좋단말인가!그런겸손이란없다.속셈은뻔하다.


똑같이자기얘기를하더라도조금덜음험하고자기를비하시키는방법을택하는사람도있다.이것은더욱어리석은짓이다.우선자기는나약한인간이라고고백한다.그다음에자신의불행을한탄해보이고기독교의일곱가지덕에맹세를하는것이다.(하긴그렇게하면서도다소부끄러움이나망설임을느끼고있는것같기는하지만…)


그런사람들은잘모르고있다.그런식으로불행을한탄해도주위의사람들은동정을하는것도도와주려는것도아니며다만곤욕스러워할뿐이라는것을말이다.본인들은매우적절하게말하고있는대로그들에게는힘이부족한것이다.그러니까어떻게도와줄수도없다.주위사람들이난처해질수밖에없는것이다.


그런대도그것까지생각하지못하는그들은자신도바보스러운짓을하고있다는것을알면서도푸념을늘어놓을수박에없는것이다.그들도자신도물론알고있다.자기처럼결점투성이인인간은성공은커녕사회속에서제대로살아가는것조차어렵다는것을말이다.그러나그렇다고해서달라질수도없다.따라서힘껏최후의발버둥질,최후의저항을하고있는것이다.그런일이있느냐고물을지도모르지만이것은사실이다,여기저기서그런사람을보게될기회가있을테이니까잘주위해서보기바란다.


자기자랑으로평가받는사람은없다.

그러나이런식으로허영심이나자존심이표면에나타나지않는쪽은그래도괜찮은편으로심한경우에는정말로보잘것없는것까지끄집어내서노골적으로자기자랑을시작하는사람이있다.너도그런사람을본적이있을것이다.칭찬을받고싶은일념으로자기자랑을하고있는사람들을말이다.


그러나그들의얘기가사실이라하더라도(그런일은좀처럼없지만)그때문에칭찬을받는일은없다.예를들면자기와그다지관계가없는일,즉자기는저유명한큰인물(누구누구의후손이라든가.친척이라든가.친지라는것을자랑스럽게얘기하는사람이있을것이다.“나의조부는누구누구입니다.백부는누구누구입니다.친구는누구누구입니다…”하고지루하게늘어놓는다.아마제되로만나보지도못한사람들일것이다.하지만그렇다면그것으로좋다.


그것이사실이라고치고그래서어쨌단말인가?그렇다고해서그사람이위대하단말인가?그럴지는않다.홁은혼자서포도주를대여섯병을마셨다고자랑스럽게얘기하는사람이있다.그사람을위해굳이한마디하겠는데그것은새빨간거짓말이다.그러지않다면그사람은괴물일것이다.


이와같이예를들면끝이없을정도로우리들인간은허영심때문에바보스러운말을하거나얘기를과장하고있다.따라서그때문에본래의목적을이루지못하고오히려평가를떨어뜨리고있다.본질과전혀관계가없는것을자랑한다는것을스스로폭로하고있는것이다.


잠자코있어도장점은빛난다.

이러한어리석은행위로부터몸을지키는유일한방법은자기의얘기를하지않는것이다.

경력등아무래도자기의이야기를하지않으면안될때도자랑을하고싶어서얘기를하고있다고오해를받을말은직접적이든간접적이든일체삼가는것이좋다.


인격이라고하는것은선악에도불구하고언제인가는알려지게마련이다.그러니까일부러자기쪽에서말할필요가없다.더군다나본인인자기입으로말한다면아무도그것을믿어주지않을것이다.


자기입으로말하면결점을숨길수가있다든가,장점이더욱빛날것이라는생각을아예버리는것이좋다그런짓을하면결점은더욱돋보이고정점은흐려져버린다.자기쪽에서도아무말도하지않고잠자코있으면오히려장점이있다고남들은생각하는법이다.


최소한겸손하다고생각할것은확실하다.게다가불필요한시기나비난이나조소를받아정당한평가를방해받는일은없다.그러나아무리교묘하게변장을했다손치더라도자기입으로그것을말해버리면주위사람들의반감을사서뜻하지않은결과에실망하게될것이다.그렇게되지않기위해서는자기의얘기를하지않는것이가장좋다.

<영국의체스트필드씨가자기아들에게보내는편지의내용중에서>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