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람직한 인간관계를 위하여

바람직한인간관계를위하여


인간관계는홀로이루어지는것이아니고쌍방의의지와노력으로형성된다고할수있다.

좋은인간관계를누구나원하기는하지만원하는데로되는것만은아니다.그러기에좋은인간관계를위해서는문화나시대에따라달라질수도있긴하지만그래도공통된점이있다.


인간관계를위해서는우선나자신부터인격자가되려고노력해야하며이를위해자기자신을객관적으로볼줄알고자기를긍정적으로보려고하는자세가필요하다.


자기의약점이나장점을정확히볼줄알고자신을가치있는존재로보는동시에타인도가치있고소중한존재로보는눈을가지는것이다.


자기의약점이드러날까겁내지않는이는남의약점도이해할수있으며타인의비판에귀를기울줄아는개방적인사람은타인의비판으로자기의약점을고치려고노력하는사림이다.

.

자기를지나치게비하하고과소평가하지도않고자기만잘낫다고과대평가를하지않는객관화할수있는눈을갖고항상자기인격을다듬고빛내는노력이필요하다.


남의약점보다는장점을보려고하고진심으로하되아첨이되지않도록하고싫거나

미운이들의약점을애기할때는절대로맞장구치지않아야한다..


자기입에서나간말은언제나상대방의귀에들어간다는것을알고,화제가남의약점일때에는그저침묵만지키고있으면그만이다.그를위해서가아니라자신의인격을우해서이것은최선의방법일것이다.


시기하는마음이없이진심으로타인의성공을축하는못한다해도시기하려는마음은없어야하는인격을지니고타인과너무비교경쟁하지말아야하며,자기가좋아하는일자체에열과성을다하는것이좋을것이다.


사회생활을하면서자주그리고크게상처받는이유는일의수행능력부족때문이아니라인간관계의기술부족때문이다.그러기에우리는머리로만알고자기자신만을위해실천하려는노력보다도가슴속에사랑으로우리는서로사랑하며살아야하는더불어살아가는세상의구성요원으로자기에삶을사는것이좋을것이다.


2007년12월19일아주이른새벽에양병택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