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하는 직장생활

성공하는직장생활

우리가직장생활이거나사회생활에서많은사람들과만나서서로생각을주고받기도하고도움을주고받기도한다.이러한것들이처음에는작고하찮은일일지라도그것이성장하면서삶의성공을좌우하기도한다.이러한인간관계를잘하기위해서는다음것들을명심할필요가있다.이것은좁게는성공하는직장생활패턴이고넓게는인간관계의패턴이다.


첫째,네가뭘아느냐는무시의말이다.고참사원,일선감독자,중간관리자는신입사원이나신입간부가된후배들에게갖기쉬운우월감내지텃새로상대방의담당업무를모른다고고정관념이나선입관으로네가뭘아느냐고무시하는언동하기쉬운데이런태도는금물이다.


둘째,그건안된다는부정적인말이다.상사나선배가어떤일을시켰을때그자리에서그건안된다고즉석에서부정적인반응을보이는경우가흔한데이런자세는삼가야한다.

어렵지만한번해보겠다는자세를보여야한다.


셋째,나는모르겠다는무책임한말이다.지나친개인이기주의나집단이기주의에젖어있는조직구성원은흔히희사가망해든흥해든내가알바가아니고내것만챙기면된다는매우무책임한생각을하기쉽다.나는모르겠다는생각은될대로되라는자포자기적인것이기때문에매우위험하다


넷째,‘잘해봐라’라고하는비꼬는말이다.어려운일이생기면함께협력해서풀어나갈생각대신방관자로물러서서시니컬하게상대방을비꼬는자세로‘그래얼마나잘해는가두고보자는식으로비뚤어진태도를보아서는안된다.


다섯째,‘다잘되어가는데왜자주바꾸려하느냐’는무사안일주의의말이다.회사가그런대로굴러가면구성원들은타성에젖어현상유지를선호하는경향이짙어져서경영혁신을꺼리는매너리즘에빠지기쉽다.그러나초일류기업이되려면현상타파를해야하고끊임없는자기혁신을해야하는데구성원들도이런혁신의식으로정신무장이되어있어야한다.


여섯째,‘바빠서못한다’라는핑계의말이다.타부서로부터협조의뢰가오면바빠서못한다는구실로팀웍크거절하는직장인이의외로많다.아무리바빠도협조를할것은반드시협조하는자세를가져야한다.

일곱째,그정도면괜찮다는적당주의와타협의말이다.우리나라국민들의최대결점으로지적되는것이적당주위,대강주의,괜찮아주의라고할수있다.철저한끝마무리정신과철저한완전무결정신으로단1%의하자나결점없는일을해내야한다.


여덟째,다음에하자는미루는말이다.기회는저절로외기도하고스스로만들어내기도하는데현재의일이많거나바쁘다고해서다음으로자꾸미루는경우가많다.기회가오면잡아야하고스스로만들어낼수있을때엔미루지말고만들어내야개인이고기업이고간에성공하는기회를잡을수가있다.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