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부싸움에 대하여

연애중에는앞으로갈등이나싸움이전연없을것같다가도결혼후에는부부싸움이일기도한다.흔히부부싸움은있으면그것을동정하고그가정은곧파탄이될것같기도하지만사실은결혼하여가정생활을하다보면크고작은것은있을지언정부부싸움은있게마련이기도하다.


건전한부부싸움의목표는서로를더잘이해하기위하여,더깊은친밀감으로나가기위하여,부부간에싸여있는유독성쓰레기를깨끗이치우고정돈하는것같은마음으로해야지,자기가옳고상대방의잘못을증명하기위해서나주도권과지배권을확보하려고싸워서는안된다.다시말해자기행동합리화하기위하여,자신이옳다는것을증명하기위하여,배우자의잘못을증명하기위하여,배우자를벌주기위하여전에공격받은내용을복수하기위하여,화풀이하기위해서는안된다.


부부싸움의목적이함께승리하고만족하려면의욕적으로문제를해결하려는태도,겸손한태도,책임지려는태도,변화하려는태도로하되싸움중에도가능하면상대방에게상처를주지않도록유머감각으로한다.부부갈등으로시작되는싸움은그목적을잘일우기위해장소나어느정도의시간으로언제하면좋은가를사전에명심하여야한다.


싸움에서감정을덜상하고부드럽게하려면경청하되모든지식을동원해서열린마음을들어야하고머리가아닌가슴으로듣고말에표현된내용보다그속의진의를찾아들어야하고상대가만족할때까지경청하는자세가중요하다.그리고말할때는잛게말하고,그리고상대방에서도충분히발언할수있도록배려를해준다.그렇게하여싸우는동안에도잘경청하고말의실수가없도록반복해서설명하듯상처를주기위해서가아니라치유하기위하여한다.


부부싸움에있어서는당신이잘못이야하는비난이나,당신이먼저시작했잖아하는식의원인에대해따지거나과거를들추어내거나자신은잘못한것이없다는식의방어태도또한바람직하지못하다.남과비교하여질타하는식이나반격을한다든지자신의사고방식을고집하는등도바람직한것이아니다.대화중에나오는의견을무시하거나거절하는것이나욕설이나신체적위협이나폭력등을삼가야한다.


부부싸움으로잘못했다고느낄때는사과를하여야하는데후회하고또한책임질일이있으면책임을지되모든것이치유를위하여하고상대방을잘못을용서할때는그기억을다시기억하지않도록하고그일을다시들먹여서공격의대상으로하지않고그용서내용을다른사람에게말하지않고내용을공감하고긍휼과은혜를베푸는것이다.


부부싸움의끝은시작만큼주요한것이바로마지막이다건강한부부싸움은“이런일이다시일어나지않으려면우리가어떻게하지”에대한해답을찾아야한다.의견충돌을일으키는근본적인원인이사라질때까지조치를취하고습관을고치고태도를바꾼다.그러나가장좋은방법은갈등을시작되어부부싸움이일어나기전에서로가자주함께하는시간을갖고대화를하고격려를하고칭찬하고작은것에도감사하는것이라생각한다.

FightFairbyTimandJoyDowns책에서간추림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