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상 기뻐하고 범사에 감사하라

미국펜실바니아대학에서내가방문연구교수로있을때막내가초등학교1학년에입학하게되었다.그때인상깊게느낀것은그아이가학교에들어간후얼마되지않아’Thankyou’라는말을항상자주쓰는것을볼수가있었다.엄마가물을따라주어도Thankyou,무엇을물어서답변해주어도Thankyou,물건을건네주어도Thankyouㅡ하였다.그래서선진국의국민들은학교에서제일먼저가르치는것이감사하다는말부터가르치는모양이구나하고생각한일이있었다.로마의문인키케로는“감사의말은최고의덕일뿐더러모든덕의어머니이다.”라고하였다.사람과사람과의관계에있어서서로간에화목하고좋은관계를갖기위한방법중의하나가서로에게감사를표시하는것이다.


우리가세상에서좋은인간관계를가질때,세상적으로성공하기가쉽다.우리가세상적으로성공하고모든생활이순조로울때는모든일에감사하는것이어려운일이아니다.그러나이세상을살아가는데항상행복하고즐거울때만있는것이아니다.때로는생활이피곤하고짜증스럽고부담스러울때도있다.때로는병고에시달리면서고통스러운때도있으며,회사나직장에서동료들과의갈등으로인해괴로울때도있을것이다.또경우에따라서는하루아침에직장을잃어서경제적으로곤궁하여앞날이암담하게느껴지게될때도있을것이다.


또어떤사람들은이거칠고환란많은세상을살아갈때,불의의사고를당하여재산을모두잃거나,사랑하는사람을잃고남모르는슬픔가운데마음속으로피를흘리면서사는이들도적지않을것이다.이러한때에감사한마음을갖기란참어려운일이다.

이러할때우리는모든것에부정적이되고,자기속으로침잠하여고통을더크게만들기가쉽다.또는이러한상태에서벗어나기위해서발버둥치다보면,오히려마음의평정을잃어판단력이흐리게되고,시도하는일마다실패하게되는경우도있다.

역경과시련은인생의한부분이다.그것은다른때에다른형태로또다른정도의강도로우리에게몰아닥친다.그러나그것은우리모두에게다닥치는것이다.우리에게닥쳐온나쁜일이우리에게해를끼치지않도록잘극복하는것이우리의큰과제인것이다.우리가역경을비극으로몰아가서는안된다.


이러할때우리는이미잃은것을셀것이아니라아직남아있는축복을헤아려보는것이현명한일이다.기독교찬송가중에다음과같은찬송가가있다.“세상모든풍파너를휩쓸어잃은것을생각해낙심할때네가받은모든축복세어라,주의크신복에네가놀라리라,세상근심걱정으로시달려십자가가무겁게생각될때네가받은복을모두세어라.다른사람재물네가볼때한량없는허락생각하여라,돈을주고살수없는축복과하늘에서받을보수세어라.“

우리가가지고있는재산중에는돈으로따질수없는재산이많이있다.우리가하늘로부터받은축복을하나씩세어내려가다보면,얼마세지않아우리가얼마나많은축복을받았는가에스스로놀랄것이다.우리가둘러보면정말감사하여야할일이한두가지가아니다.우리의자녀가그렇고,우리의건강이그렇고,우리주위사람들로부터의사랑이그렇고……,단지우리가그것을깨닫지못할뿐이다.


이세상에는육신이불구인데도감사하면서마음의평안가운데살아가는사람이있는가하면,육신이모두성하면서도불평과고통속에서살아가는사람이있으며,이세상의모든헛된욕망에사로잡혀눈이멀어어둠가운데서살아가는사람들이있다.


성경에보면“항상기뻐하고범사에감사하라”고하였다.어려움이없고평안할때부터매사에감사하는말을사용하기시작해야한다.세상적으로성공하고경제적으로풍요로울때감사해야한다.이습관이생활속에굳어지고,수양이충분히쌓이게되면,역경과환란가운데서도감사할수있는여유를갖게되는것이다.


‘박내정의삶의지혜를찾아서’에서보고베낌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