쉽게 저지르는 잘못

위털루에서나폴레옹의대군을격파한영국의장군어더웰링턴이하루는부하들과함께여우사냥을갔습니다.그때마침여우한마리가나타나자웰링턴은여우를쫓아가고자급히말을몰았습니다.그런데여우는어느농장의담을넘어도망을가버렸습니다.농장의담은말을타고도넘을수없을만큼높았습니다.그래서웰링톤은농장문앞으로가서문을지키는소년을향해말을했습니다.“어서문을열어라.”


그러나소년을이렇게대답하는것이었습니다.“안됩니다.”여우를잡기위해말을타고농장으로들어간다는것은곧농작물의피해를의미했기때문에손년의거절은당연한것이었습니다.

“빨리열어,여우가도망가잖아!”

“안됩니다.아버지께서절대사냥꾼에게문을열어주지말라고하셨습니다.”


월링턴은여우를놓칠것을생각을하니화가나서소리를버럭질렀습니다.

“빨리문을열어라.웰링턴장군의명령이다.”

소년의얼굴을굳어졌고,고개를숙여장군에게절을했습니다.

웰링턴은소년의변화된태도에이제야문이열릴것으로생각했습니다.


그러나소년의대답에는변함이없었습니다.

“안됩니다.문을열수가없습니다.”“명령을거역하겠다는말이지?”

“예,아버지께서농장의담을높이쌓은것은장군님같은사냥꾼들이우리농장을사냥터로만드는것을막기위해서였습니다.그런데장군님이저희농민을이해하지못하시고,농장문을열라고명령하시면어떻게합니까?”

웰링톤장군은잠시생각에잠기다가말에서내려조용히입을열었습니다.

“네말이옳다.오늘네게좋은교훈을얻었다.이교훈을평생마음에간직하도록하겠다.”


우리가가장범하기쉬운잘못이무엇인지한번쯤생각해볼필요가있습니다.지위를이용하여부하직원의마음을상하게하지는않았는지?낮은지위라하여책임을윗사람에게전가하지는않았는지?부모라는자격으로자식을소유물로대하지는않았는지?그저자식이라는이유로무조건이기적이지는않았는지?관계에있어소홀하거나부족할수있는부분들을생각해보아야하겠습니다.


자신에게부족한것이무엇인지?깨달을수있다면멋진인생에그만큼쉽게빨리다가설수있습니다.생각해보면부족한것이란지극히사소한것일수있습니다.진지함이부족하여일을그르치는사람이있는가하면자제력이없어끝을맺지못하는사람도있습니다.성실하지못하여기회를놓치는사람이있는가하면활동력이미미하여기회조차만들지못하는사람이있습니다.

우리는끝없는변화를원합니다.자기자신만파악할수있다면결점따위는쉽게고칠수있습니다.오늘자신의장점과단점을적어보는것이어떨가요?생각으로만그치지말고행동할수있게말입니다.

2008년6월13일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