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각하라

해안가에서약30미터떨어진바다위에서한사내가작은배의노를젓고있다.사내는있는힘껏노를저었지만배는꿈쩍도안했다.해안가에서이모습을지켜보던노인이사내의배옆구리에구멍이난것을발견했다.배는이미서서히갈아앉고있었다.노인은사내를향하여소리치고있었지만산내는한손에는노를들고다른한손으로는차오르는물을퍼내느냐고그소리를듣지못했다.


노인은다시한번소리쳐힘껏소리쳤다.“당장뭍으로올라와배를고치지않으면배가곧가라앉을것같아요!”“예,예고맙습니다.하지만지금은배에난구멍을때우려갈시간이없습니다.사내는노인의충고에도아랑곳없이열심이물만퍼냈다.누구나현실에서이와비슷한상황을겪어보았을것이다.앞으로나가려고있는힘을다해애를쓰지만간신이떠있을따름이다.


그것은고장난배를고치는대신물만퍼내고노를젓는대만신경을썼기때문이다.부차적인문제에매달릴것이아니라,조금만여유를가지고차분히핵심문제를해결할수있는근본적인방법을생각한다면우리의삶은지금처럼피곤하지않을것이다.


어떤상황에서어떤일을겪든지근본적인해법을찾기위해깊이생각하는여유를가져야한다.인생에서문제가발생하는것은태양이아침에떠오르고저녁에지는것처럼아주자연스러운것이다.누구든자기가속한조직에서일어나는온갖문젯거리를슬기롭게해결할수있다면중요한인재로인정을받을수있을것이다.그러니피하지말고문제를직시하라.


현대사회에서사람들이가장많이범하는중대한과오는바로문제의원인을남의탓으로돌려서모든책임을전가시키는일이다.만약당신의배가구멍이났다면이것은과연누구의문제인가물론다른사람들의실수로구멍이생길수도있지만이순간가장지혜로운행동은서둘러배를수리하는것이다.그렇지않으면더많은물이들어오게되고결국은위험한상황에처하게되는것은당신이다.


어떤문제가생기든해결방법은있게마련이다.그러나당신이꾸물거리고서둘러조치를않으면문제는더깊이뿌리를내린다.만약선체에생긴구멍에만정신을쏟는다면두려움분노절망이뒤섞여아무것도하지못한체돌처럼굳어버릴지도모른다.


현실속에존재하는수많은문제들에부딪쳤을때회피하지말고좀더확실한태도를취하라.기꺼이인생의도전으로받아들이고노력하다보면더활기찬삶을살수가있다.살면서부딪치는인생의문제들이오히려사고의폭을넓혀주어우리를더지혜롭고유능한사람으로만들어준다.


켐부리지교수들에게듣는인생철학중에서보고베낌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