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사회 발전의 마음가짐
스티븐로크박사는하버드의과대학교수로마음과질병의관계연구에있어세계적인대가이다.그는사람의마음가짐이몸의병을좌우함을강조하면서믿음과소망과사랑을포기한사람,특히남을이용만하려들고남에게서빼앗을것만생각하며사는사람,고립적으로사는사람들이각종질병에잘걸릴뿐아니라병에걸렸을때에치료하기도힘들다고하였다.반면에건전한믿음과참된소망이있고열린마음으로이웃을사랑하여이웃에게베풀며사는사람들은병에잘걸리지않을뿐만아니라걸리더라도치료하기가쉽다고하였다.

요는믿음과소망과사랑은사람의마음은물론이려니와몸의건강에도꼭필요한요소이며그중에사랑은더욱그러하다는것이다.남에게베풀고사랑을실천하는사람은남에게는물론이려니와자기자신에게유익함을준다는것이다.개인에게만그러한것이아니라국가와기업,가정의경제가얼마나건강하게되느냐도사람들의마음가짐에달려있다.남에게베풀줄을모르고빼앗는것만을즐겨하는사람들이많은사회에서는곳곳에불평불만과시비분쟁이많아지고그로인한사회적비용이엄청들어가게된다.결국은국력이큰낭비가일어나게된다.

경제성장과발전문제에대한연구로노벨경제학상을받은사이몬쿠츠네츠와아더루이스도강조하기를경제가순탄히발전하려면다른무엇보다국민들의마음가짐이올바르게바뀌어야함을강조하였다.그렇다면사람들의마음가짐이어떻게되는것이바람직스러울까?
경제학자들의견해를들어보면검소,근면,정직을생활신조로하고직업에대한천직사상(天職思想)또는신의소명의식(召命意識)에입각하여청지기정신에투철한마음가짐으로사는삶이소망스럽다하였다.그런데중요한것은이런마음가짐이바로성경이가르쳐주는내용들이란점이다.그러기에성경의가르침을믿고자신의생활신조로실행하며사는사람들이경제를일으키고사회와국가를발전시키는중심역할을하게된다.

김진홍목사의아침명상에서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