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죤의 효과

비전이생기면어떤놀라운힘이우리에게주어지는것일까?


첫째,비전은특별한집중력을발휘할있게해준다.집중력은모든학업,생업,작품,그리고인생의성패를좌우한다.마음을집중하지않고통달할있는일은이세상에한가지도없다.이처럼비전은언제어디서나방향을잃지않게해주는나침반의빨간침이자하늘에있는북극성이다.항상궁극적인목표지점을알려주니비전을이루는도움이된다면무슨일이든집중하게만들어준다.집중력이올라가면몰입상태에빠져들고몰입상태에서발휘되는초인적인능력은우리의상상을뛰어넘는다.결국’비전’이라는반짝이는한점을바라보며언제어디서나거기에집중할때,우리는현재위치를정확히알있고따라서나아가야할방향도정확히가늠할있다.


둘째,비전은올바른선택을할있게해준다.명료하고단호한판단의척도와선택의기준,이루고자하는삶의목적이있기때문이다.비전과맞는길이라면과감히선택하고그렇지못한일은주저없이있다.그리고아무렇게나대강선택해놓고좋은결과를기대하는리석은행동도하지않는다.그러니시간이든에너지든돈이든,그의인생에는불필요한‘낭비’가없다.또한일단결정된사안은결코미루거나한쪽으로치워두지않는다.장전된총알처럼,팽팽하게당겨진활시위처럼,곧장행동으로옮긴다.그래서그의에는’지체’가없다.


셋째비전은우리를솔선해서움직이게한다.《성공하는사람들의7가지습관》에서스티븐코비(StephenCovey)는비전을가진사람은외부자극에의해움직이는것이아니라,내부의동인에의해솔선해서먼저움직이는’프로액티브(proactive)’한사람이라고말한있다.누가시키기전에능동적으로먼저움직이는사람들은내부에자가발전시스템을가지고있기때문에외부환경이나조건,황의변화에일희일비하거나동요하지않는다.그리고내면에서발현된강력한가치는모든충동과욕구들을훌륭히컨트롤한다.

그러나비전이없는사람은’당근과채찍’같은외부자극없이는움직이지않는다.눈치보고의존하고끌려다니는삶이얼마나불행한삶인가?또한외부로부터의압력이나보상은,그것이일상화되고만성화되면확연하게효과가반감된다.그러나비전을가진사람은외부자극에의해서움직이는것이아니라내면적인필요에따라움직이기때문에옆에서아무리말려도그만두지않는다.그들을먼저움직이게하고,주변분위기나환경이변해도전혀동요하지않게해주는바로그것,그것이비전이다.비전은우리의인생에서그치지도않고약해지지도않는행군나팔과같은역할을한다.


넷째,비전은정신적육체적에너지를공급해준다.모든위대한업적과성취는열정,집요함,결단,도전,지,그리고인내의산물이다.비전은이러한모든힘을샘솟게하는기적을만들어낸다.자신도몰랐던잠재력을발굴해주고,온몸을마비시키는듯한두려움도걷어낸다.실패를성공으로전환시킬용기를주고넘어져도웃으며털고일어나다시시작하게해준다.


비전은보이지않는것을보게한다.들리지않는소리도듣게한다.불가능을가능으로전환시키는힘을솟구치게한다.전구를발명하기위해토마스에디슨은감자껍질,바나나껍질외에도별별희한한재료들을가지고필라멘트를만들려고노력했다.거의4000번가까운실패를거듭했지만그래도포기하지않았다.실패한실험을그저’실패’로생각하는대신그러한경험들을새로운자원으로간주했다.윌트디즈니역시디즈니랜드를만드는과정에다섯번이나파산위기를었다.계속되는실패와좌절앞에서얼마나괴롭고두려웠을까?하지만비전은이들에게열정(Enthusiasm)을이끌어내주었고,불굴의의지를선물했다.


다섯째,비전은우리에게피드백(Feedback)을준다.비전은비행기의자동조종시스템과같다.일단이시스템을작동시키면비행기의현재위치와진행방향이정확하게계기판에표시된다.목표지점과조금이라도어긋나있다면어느쪽으로도를틀어야하는지알려주기도하고,기상상태에따라구름위로날아야할지아래로날아야할지,낙뢰와우박을피하려면어느길로가야하는지도알려준다.태평양상공을날아가는비행기는목적지에안전하게도착할때까지수차례방향을바꾸고고도를조정해야할것이다.이처럼비전은계속밀고나아가야할것은무엇인지,도수정을단행해야할것은무엇인지를정확히알려준다.


여섯째비전은미래의시점에서현재상태정확히직시하는능력을준다.비전은우리로하여금매일매순간미래의자기모을그릴수있도록한다.’오늘’에서’미래’를뿐만아니라’미래’에서’오늘’을보는것이다.IBM이나삼성전자같은기업을일으키고있는내모습,x-선을발견한렌트겐처럼연구에매진하고있는내모습,테레사수녀처럼봉사활동을하고있는내모습이계속해서머릿속을떠나지않게해준다.매순간그런두근거리는’내일’의그림을그리는사람이귀중한’오늘’하루를게임에빠져있거나술을진탕퍼마시며흥청망청날려버릴리없다.11초를허투루보내기는커녕남보다10100배밀도높게사용할수밖에없다.또한비전을가진사람은시간의선순환사이클을경험한다.내일의비전이오늘을움직이게하는동기가되며반대로오늘의결단과행동이내일의보람과행복으로이어지기때문이다.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