좀더 화목한 가정생활을 위하여

가정에서이런대화를생활화할때그가정은화목할것이다.

1.“미안해요.”

는모두약점과실수를가진부족한인간이다.자기의잘못을알았을때즉시상대방에게용서를구할줄아는사람이진정으로아량있는사람이다.변명하거나화를내거나공격하지말고즉시자기쪽에서못만을사과하도록한다.그리고진심으로하는"미안해요"라는한마디로든굳진분위기가활짝펴질수있으리라.


2."괜찮아요."

가정에서배우자의본의아닌실수를좀허용하도록하자가정에서도어느정도의규율과질서가필요한것은사실이지만,엄격한율법을정해놓고다그칠가정은쉴수있는곳이것이다.것은마치정장을한잠자리에드는것과같이피곤하고부자연스러운생활이다.상대방의실수나약점이드러났을"괜찮아요."하는상냥한한마디모두의마음을부드럽게해줄것이다.


3."좋아요,해요"

자신의의견이존중되고용납될사람은더욱더생기있게창의력은지꾸계발될것이다.우리는부부사이에우자의제안대해우선긍정적인반응을보여야한다.그런다음부딪히는문제어려움함께나누고적이고적인부부가되도하자.

남편:이번주말에는회사친구을초대해야겠는데.

아내A:어머,안돼요,김치도모자라고…

아내B:좋아요,그런데김치가없으니메뉴어떻게정하면좋을요?

어느쪽의아내가남편의사랑과신뢰를받을을까?


4."잘했어요."

언제나배우자의행동이나결정에대해칭찬을아끼.찬은사람을단련해서자신감을길러주고마음을윤택하게.

안델센동화집에재미있는이야기가나온다.느농부의이야기이다.

어떤농부가아내와함께하게살고있었다.의아내는늘남일에"잘했어요,좋아요."라는대답만하는훌륭한아내다.


농부제안했다.

“내가말을다른것과바꾸고싶은데,”

말은그농부의집에서는귀중한것이었지만아내는무조건

편의제안에찬성했다.

""


농부는말을끌고장터로나섰다.가던길에암소를끌고기는사람을만났다.

암소가훌륭해보였다.농부가그사람과홍정을해서자기말과그암소를바꾸었다.

"아내가젖을짜서우유도만들고좋을거야."만족한농부가암소를끌고가다가암양을끌고가는사람을만났다.보기좋은훌륭한양이었다.

"아내에게는소보다양이더다루기가쉬울거야."농부는또타협을해서암소와암양을바꾸기로하고만족해서암양을끌고갔다.

이번에거위를보았다.농부는다시암양과거위를바꾸었다.다음에암닭을만나거위와암닭을바꾸었다.


그런데어느여관집에서썩은사과한자루를보고그만농부는암닭과그썩은사과한자루를바꾸고말았다.


마침그여관집에잠깐쉬고있던어느귀족두사람이그농부의어리석은장사이야기를다듣게되었다.그귀족두사람은농부를딱하게여기면서염려를했다."당신이집에가면당신의아내는틀림없이화를낼것입니다.당신은결국말을가지고나가서겨우썩은사과한지루를가지고들어가는셈이니까요"


말을듣고농부는펄쩍뛰며말했다."아닙니다.나의아내는절대그럴리가없어요.내말을들으면틀림없이’잘했어요,훌륭해요’라고칭찬을할걸요.지금까지그래왔거든요."


두귀족은어이없다는듯이"만약당신아내가그런반응을보인다면그건희한한일이요.우리가내기를합시다.만약당신아내가당신말대로칭찬을한다면내이주머니속의금돈을다드릴것이오.그러나만약당신아내가화를낸다면당신은내게금돈을주어야하오"


이렇게해서썩은사과한자루를젊어진농부는귀족두사람을데리고자기집으로향했다.집에닿자마자농부의아내가뛰어나와반갑게맞아주었다.농부는자기가바꾼이야기를차례로아내에게들려주었다.그때마다아내는농부를칭찬했다.드디어마지막썩은사과와바꾼이야기를하게되었다.농부의아내는활짝웃으며농부에게말했다.

"참잘했어요,역시당신은훌륭해요.그렇지않아도조금전에제가옆집에가서믹서를잠시빌려달라고했더니그집여자가’썩은사과도한톨없는집에서무얼하려고믹서는빌려달래요?’라고거절을하지않겠어요.이젠이렇게썩은사과가한자루나있으니그여자에게보여주어야겠어요"


그모습을지켜보던두귀족은"이런가정이라면우리가이금돈을다주고가도아깝지않겠다."라고감탄을하며내기를건대로금돈을주머니째놓고돌아갔다.물론동화속이야기이긴하지만일상가정생활에서도비록어리석은일일지라도남편이한일을칭찬하고남편의인격을신뢰할때축복된가정이될것이다.

5."훌륭해요"

배우자가한일을칭찬할뿐만아니라감탄하고존경하는현이필요하다.자기를신뢰하고감탄하며존경하는사람이있을때생의의욕이생기고보람을느낀다.


6."고마워요"

배우자의작은성의에도고마움을표현할수있어야한다.결혼작은선물을받아도고마워할줄알던사람이결혼하면서로를당연시하고고마워하기는커녕계속요구만하게될때생활은메마르게된다.어쩌다가선물을사들고온남편에게"이것얼마주고사오셨어요?"라는반응을보일때마음은딱딱해지고만다.


떤부인은매달월급을봉투째갖다주는남편에게고맙다는마음을표현하고싶었다.그여인은한가지아이디어를냈다.쁜종이에고맙다는표현을써넣고당신을사랑하고존경한다는말과당신의사랑하는아내라고적어서쪽지를적어놓았다가남편의월급봉투와바꾸었다고한다.편과아내가서로"고맙다"는표현을자연스럽게자주할때그가정은따롭고풍성하게될것이며감사할줄아는자녀를기를수있으리.


7."사랑해요"

가정에서사용할수있는가장중요하고름다운말이다.히우리나라에서는사랑하면서도사랑의표현은할줄모른다.려서부터습관이되지않았기때문이다."사랑하는이로부터의사랑한다."는말은아무리들어도싫증이나지않을뿐아니라가장큰기쁨을가져다주는생의윤활유가되기도한다.사랑은단순한감정이니다.혹시사랑의감정을느끼지못할때에도사랑의표현을할때감정이따르게된다.


떻든세상에서가장사랑하는존재가바로남편이나아내가아니겠는?

남편이나아내를행복하게해줄있으며나자신도행복감을느낄있는가장좋은방법은바로"사랑한다."라는아름다운말을사용하는것이다.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