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대인의 교육과 한국의 교육

어느엘리트노부부의이기주의

한국인에게는가산을다정리해서라도혹은배추장사를해서라도자녀교육을시켜야부모노릇을한것같은아름다운문화를갖고있다.그런데도부구하고자녀교육문제가많은곳도한국이다교육에대한그많은투자에도불구하고왜우리의자녀는부모의바람대로살아주지않곁길로가는가?그이유중의하나가문제만말하고옳은것법대로실천하지못하기때문이다.결혼후에도개인적혹은집단적인이기주의가만연하다.아래실화는그것을대변해주는한예라하겠다.


언젠가한국에계신지급엘리트노부부가미국을방문하였다.미국에서살고있는들과딸을방문하기위해서이다.두남매는모두미국에서공부하여성공한자녀들다.아들은미국의명문의대를나와의사가되었다.딸도이곳에서공하여의사남편에게시집을갔다


노부부는먼저서부에사는딸네집을들렀다.집도잘해놓고살지노부부를기쁘게해드린것은저녁식사시간이었다.의사인사위가앞치마를두르고뒤뜰에서고기를구웠다.그리고맛있는식사를장만했다.그더니식사후사위가딸보다먼저일어나앞치마를두르고설거지를하게아닌가?설거지를마친사위가부엌과뒤뜰에쌓여진쓰레기를말끔청소하였다딸은의사인남편에게이것저것시키고있었다.그러면서딸은부모님과대화의꽃을피웠다.밤이늦어두노인이잘정돈된침실에들었다.그리고노부부정말흐뭇한표정으로사위를칭찬하였다.딸시집잘보낸것에대하여하나님께감사기도를드렸다.


딸네집에서며칠을지내고부에사는아들네집을방문하였다.그도역시풍족하게잘살고있었다.저녁식사시간이되었다.의사인아이부모님을공경하기위해앞치마를두르고뒤뜰에서고기를구웠다.리고손수맛있는식사를준비했다.그러더니식사후에도

며느리는일어날생각을안하는데아들이먼저일어나앞치마를두르고설거지를하지않는가?그리고는설거지를마친아들이부엌과뒤뜰에쌓인쓰레기를말끔히청소하였다.그동안며느리는하는것없이의사인아들한테이저것을시키고있었다.이광경을엘리트노부부는심히불쾌하여잠을이루지못했다.아들을겹게공부시켜의사를시켜놨더니며느리에게꽉잡혀부엌에서밥하고설거지하는아들에게배신감을느꼈다.며느리가미웠다.이튿날당장모든약취소하고한국으로돌.

문제는어디에있는가?남의자식은쨌건내자식만편하면된다는만연된이기주의에있다.이들과사위가똑같은의사인데사위가부엌일을때는기뻤데아들때는불쾌했다.우리집딸면남도귀한줄알아야한다.법적용에편견적이고정에약한한국인의이기적인모습의표본이다.한국의지도층에있는부부가이러하니얼마나이기주의가전국민에팽배해있겠는가?


왜한양가문제로혼이증가하는가?상식안통기적인주장이심하기때문이다.언제어디에서나변함없는사회적으로합의된계약도덕과윤리의법적용,이것이곧곧은양심의행위이다.일관성없는윤법도의혼돈아전인수격의법적용법과은혜의효율적인조화는무질서의혼돈만이되풀이될뿐이다.그러나유대인들은가정에대한율례와법도를딸이나며느리에게아들이나사위에게공평하게적용한다.

<유대인의성경적자녀교육에서읽은내용입니다.>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