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을탓하지말라
대부분의사람들은일이자신의기대대로진행되지않을때마다"일이잘못된건다른누군가의잘못탓이다"라는억지스런변명을한다.
"서류가없어졌어.누가치운게분명해"
"차가이상해.정비공이제대로수리하지않은게틀림없어"
"지출이수입을초과했어.아내(혹은남편)가돈을너무많이쓰기때문일거야"
"집이엉망이야나만일을하고있어"
"프로젝트가늦어지고있어.이게다다른사람들이일을게을리하기때문이야"등등.이주작고사소한일에서부터끔찍한범죄행위에이르기까지
자신의잘못을흔히남이나환경탓으로돌려버리곤한다.
이처럼’남의탓’을하는태도는우리문화전체에만연되어있다.개인적인측면에서보면이런생각은자신의행동이나문제,혹은행복을전적으로자기스스로의책임이아닌것처럼,책임질필요가없는것처럼보이도록만든다.
사회적인측면에서는사소한법정소송의원인이되며,때로는범죄자를풀어주는우스꽝tm런핑계로악용되기도한다.
남을탓하는습관은분노좌절의기소침스트레스뿐아니라,불행한삶까지남의책임으로돌리게만든다.그러나남을원망하고그의잘못을탓하기만하는사람은결코평화로운삶에가끼워질수없다.
다른사람이일으킨문제로좌절하게되는일도분명히있지만,그러한상황에l대처하고마지막까지자신의행복을책임져야하는사람은바로다름아닌자기자신이다.상황은사람을구속하지않는다.단지그사람의됨됨이를드러내줄뿐이다.
어떤상황에서든타인을탓하지않고끝까지책임을지려고노력한다는것은단순히일의책임을남에게돌리지않는다는것만을의미하는것이아니다.그보다는자신의행복과타인,주변상황에적극적으로대응한다는의미이다.
집안이엉망일경우자기혼자만일을다한다고투덜대기보다는가벼운마음으로그것을치우도록하라.수입에비해지출이클경우,어떻게하면돈을더아낄수있는지고심하라.
현재극도로불행하다고느끼는사람이라면오로지자신만이삶을행복하게만들수있는유일한사람이라는사질을깨닫는것이매우중요하다.
타인을원망하는데는엄청난양의정신에너지가소모된다.그것은스트레스와불편함을낳는,’나를끌어내리는’사고방식에불과할뿐이다.
남을탓하기에바쁜사람은자신의인생에대해무력감을느낄수밖에없다.왜냐하면결국자신의행복을,타인의행동에좌우되는통제불가능한부수적인것으로전락시키기때문이다.
행,불행의선택의열쇠를쥐고있는사람은다른누구도아닌바로자신임을깨닫고,다른사람을탓하는습관을버려야한다.그럴경우,스스로의능력에대한감각을되찾게될것이다.그리고화가났을때에도자신의감정을스스로조종할수있음을느끼게될것이다.
이것은자신의노력여하에따라좀더새롭고바람직한감정이솟아오르도록만들수도있다는것을암시한다.
더이상타인을책망하지않을때,인생은즐겁고편안하게흘러간다.자기주변에대한불평을멈추고,무슨일이일어나는지지켜보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