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을 탓하지 말라

남을하지말라

대부분의사람일이자신의기대대로진행되지때마다"일이잘못다른누군가의탓이다"라는억지스런명을한다.

"서류가없어.누가분명해"

"차가이상해.정비공이제대로수리하지않은없어"

"지출이과했어.아내(혹은남편)너무많이때문일"

"집이엉망이야나만일을하고있어"

"프로젝트어지고있어.이게다다람들이일리하이야"등등.이주작고한일에서부터끔찍범죄행위에이

자신의잘못을남이나환경탓으로돌려버리한다.


이처럼’남의탓’을태도우리문화체에만연되어있다.개인적인면에서보면이런생각은자신의행동이나문제혹은행복을전적으로자기스스로의책임이아닌처럼책임질필요가없는것처럼보이도록만든다.


사회적인면에서는사소한법정소송의원인이되며때로는범죄자를풀어주는우스꽝tm런핑계로악용되기도한다.


남을탓하는습관은분노좌절의기소침스트레스뿐아니라불행한삶까지남의책임으로돌리게만든다.그러나남을원망하고그의잘못을탓하기만하는사람은결코평화로운삶에가끼워질수없다.

다른사람이일으킨문제로좌절하게되는일도분명히있지만그러상황에l대처하고마지막까지자신의행복을책임져야하는사람은바로다아닌자기자신이다.상황은사람을구속하지않는.단지그사람의됨됨이를드러내줄뿐이다.


떤상황에서든타인을탓하지않고끝까지책임을지려고노력한다는은단순히일의책임을남에게돌리지않는다는것만을미하는것이아니다.그보다는자신의행복과타인주변상황적극적으로대응한다는의미이다.

집안엉망일경우자기혼자만일을다한다고투덜대기보다는가벼운마음으로그을치우도록하라.수입에비해지출이경우떻게하면돈더아낄수있는지고심하라.


현재극도로행하다고느끼는사람이라면오로지자신만이삶을행복하게만수있는유일한사람이라질을깨닫는이매우중요하다.

타인을원망하는데는엄청난양의정신에너지가소모된다.그것은스트레스와불편함을낳는,’나를끌어내리는’사고방식에불과할뿐이다.

남을탓하기에바쁜사람은자신의인생에대해무력감을느낄수밖에없다.왜냐하면결국자신의행복을,타인의행동에좌우되는통제불가능한부수적인것으로전락시키기때문이다.


행,불행의선택의열쇠를쥐고있는사람은다른누구도아닌바로자신임을깨닫고다른사람을탓하는습관을버려야한다.그럴경우스스로의능력에대한감각을되찾게될것이다.그리고화가났을때에도자신의감정을스스로조종할수있음을느끼게될것이다.

이것은자신의노력여하에따라좀더새롭고바람직한감정이솟아오르도록만들수도있다는것을암시한다.


더이상타인을책망하지않을때인생은즐겁고편안하게흘러간다.자기주변에대한불평을멈추고무슨일이일어나는지지켜보라.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