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견과 틀 깨부수기

종종가족이나친구가자기비하적인말을하는걸본경험이있을것이다.어떤사람들은자신의인생을변화시킬만한제안을받고서는어리석게도’나는너무늙었어.’혹은’나는늘바빠서시간이없어’또는’나는너무게을러’라는식의말을해버려소중한기회를놓쳐버리고만다.특히여성이나노인을상대로’당신은무엇은할수있지만무엇은절대할수없어’라고일축해버리는편견을갖는경우가많다.

사람들은사회와관습전통등이그어놓은경계선을넘어서는것을두려워한나머지행복해질수있는기회를스스로포기하고만다.나이든사람들은현대과학기술이발명한첨단문명을받아들이기를꺼린다.젊은이들에게는간편하고이로운기기들이그들에게는대단히복잡하고두려운존재가되어버리는것이다.장애로고생하는사람들은자신감을상실하거나사람들의시선을두려워한나머지사회활동을꺼린다.이러한행위들은마음의상처로이어진다.

사람들은성장기에겪는두려움과자신에대한그릇된인식으로불필요한희생을감내한다.성장기에받은영향,직장사회가부여한지위자신이선택한일의종류재정상태등은한사람의기본적인성향을형성한다.바로이러한’성향이평생동안한개인을틀속에가둔다.또이러한사실을잘알고있음에도불구하고사람들은쉽사리그틀을벗어던지려하지않는다.새로운삶을모색하는것자체가두렵기때문이다.

사회와이웃이갖고있느냐에대한편견혹은고정관념등은모두자신을구속하는존재라는사실을깨달아야한다.모험을두려워하지않고당당하게살아나갈수있는길은편견에서벗어나변화의바람을한껏받아들이는것이다.스스로의지를갖고있다면자신의능력을향상시켜줄스승은도처에널려있다.구하지않는지는얻지도못하는법이다.물론혼자서도자신의환경과사고를변화시킬수있겠지만전문가로부터도움을받는것이더바람직할수있다.

지금내삶을가로막고있는장애물은무엇인지냉정하게꿰뚫어보라.장애물을뛰어넘기위해서는더큰도약이필요하다는사실을명심하고이를극복하라.환경이나심리적인틀을극복하면미래는상상그이상의변화를불러와자기발견과함께흥미로운삶의여행을떠나게해줄테니말이다.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