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합과 적응

영합과적응

.적응은’영합’과달리좋은것진보하는것맞추따라가는것을의미한다.

처음는조금더라도기꺼운음으로극복해낼수있는것들을라가는것이다.


영합’과’적응’,우리가살면서흔하게쓰는이단어는언뜻보면비슷한듯하지만,자세히살펴보면원칙에서차이가있음을발견할수있다.

사전을찾아보면,’영합’은마음에들지않는일이나환경에원칙적으로끌려가는것을가리키고,’적응’은객관적인조건이나필요에자신을맞춘다는의미다.쉽게말해,’영합’은유쾌하지않거나만족스럽지못한일에끌려가는것이다.평소같으면할수도없고하고싶지도않은일이지만더군다나원칙이나위반하는일이지만,어쩔도리없이또는이기심이나다른이유인해하게되는것이다.때때로’영합’은자신의양심을버려야하기때문에고통럽기까지하다.내개인적인생각으는’영합’이라는단어에이런이내되어있다는사실을사전에서획질하게설명하지않은듯하다.


또한일상생활에서’적응’이라는말을자주사용하지만,대부습관적으로뿐자세히생각해보지않는다.선총원沈從文선생의책가운데왕쩡치(汪曾祺)선생이쓴’선총원전직의비밀’이라는제목의서문에이런구절이있다."모든것은변하게마련이고,선총원선생은이변화에적응하고싶었다"


여기에서의’변화’는중화인민공화국의건립을가리킨다.선총원선생은지인들에게보낸편지에서도"과거의많은것을버리고새롭게시작해야한다.이새로운시작이현재에는필요치않다고해도진보의원칙을가지고시작해야한다"라고말했다.선총원선생의이런’적응’은결코쉽지않았겠지만,그의판단은옳았다.많은사람이당시에이와유사한경험을했을것이다.


이렇게보면,’영합’과’적응’의차이점을쉽게이해할수있다.’적응’은’영합’과달리좋은것,진보하는것에맞추어따라가는것을의미한다.처음에는조금어렵더라도기꺼운마음으로극복해낼수있는것들을따라기는것이다.살다보면반드시’적응’해야하는일들과마주치게되는데,’적응’에성공하면곧’진보’하게된다.마지막한마디로이을끝맺고자한다."응은해야하지만,영합은해서는된다"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