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은 언제나 아득해야한다.

특별한경우를제외하면세상누구에게나지친몸을뇔이있다.집을떠올리면자기도모르게아늑함과행복감을느끼게될것이다.

낮에는직장과학교에서육체노동과정신노동을하며막대한에너지를소모한다.가지각색의사람과부대끼고,복잡다단한들을처리하다보면어느새온몸의기력이소진된자신을발견하게된다.그러면지친새들이둥지로돌아가듯피로와즐거움을안고집으로돌아간다.집은진정으로편히쉴수있는곳이다.사람들이집에서가장바라는것은아늑함이다.늙은부모가시면따뜻한안부를건네고,자식이있으면함께대화를나누며,부부끼리는남녀간의푸근함을느낀다.


하루종일심신이지칠대로지치고가슴속에서울화가맺혀응어리가되기도한다.일에서든경쟁에서든때때로좌절을맛보고,업무나인간관계에서작은걸림돌을만나기도한다.하지만집으로돌아오면이런모든것이구름처럼흩어지고아늑함과즐거움이그자리를대신한다.집에서느끼는아늑함은말로는형용할수없는편안한감정이다.

낮에는전투복에완전무장을하고위선의가면을쓴전쟁터를누렸을지라도집에서는이모든것을전부집어던질수있다.밖에서는겸손한척대범한척보이기위해연기를해야할때도있지만,집에서는이따위겉치레는하나도필요가없다.자기연의모습으로돌아가순수하게인간자체의모습으로살면그만이다.세상에이보다즐거운일이어디에있단말인가?이모든것이집이주는진정한아늑함이다.

하지만집이라고해서다즐겁고아늑한것은아니다.가정안에도부부관계부모와지식간의관계기타혈연관계가있기는하지만,이런관계가절대적인아늑함을보장해주지는못한다."솥과밥그릇,표주박과쟁반도서로부딪칠수있다"는속담도있지않은가.사람마다성격과취미,습관,신념등이다르고,또모두가살아쉬고희로애락을느끼는인간이기때문에가끔씩정서가불안정해지면가족앞에서불안한정서를그대로발산하기도한다.어쩔때는작디작은일로서로다투고울근불근하기도하며날마다잔소리를퍼붓기도한다.이런상황이자신에게는찾아오지않을거라고이무도장담할수없다.


그러면어떻게해야할까?집안에서발생하는이런사소한일들을처리하는것은어렵다면어렵지만,쉽다면아주쉬운일이다.’진심’과’인내’이가지를기억한다면이런일이일어나는것을최대한줄일수있다.다음은세상모든가정에전하는나의당부다.‘서로로사랑하고,진심으로대하고,이해하고,참고,사심없이대한다면가정이화목해지고무한한기쁨을누리게것이다"


내가인내를이토록강조하는지이해하지못하는사람들도있을것이다.인내는미덕가운데하나다.성현들이남긴교훈중에도인내를강조하지않은것이없고,민간속담에서도역시마찬가지다.인내를강조하는것이소극적인대처법인듯하지만,그로인해실제로얻을수있는효과는상상보다훨씬크다.시정잡배의가랑이밑을웃으며기어서지나갔다는한신韓信의일화가아주좋은예다."작은것을참지못하면큰일을그르칠수있다."라는말이있다.이말을가정에적용시키면"작은것을참지못하면가정을그르칠수있다"라고바뀔것이다.

부부간,부모간,지식간에때로는의견대립이일어날수도있지만,상대가터무니없는짜증을내더라도한발양보하면풍우를잠재울수있다.상대의화가가라앉을때까지기다려준다면상대는곧자기잘못을인정할것이다.반대로상대가화를낸다고해서냉정함을잃고맞받아친다면일이커져가정이무너질수도있다.작은일을참지못해이혼하고가족이뿔뿔이흩어진다면이얼마나슬픈일인가!부모형제간에도마찬가지다.화목하던가정이작은싸움이크게번져무너져버린다면,심지어사람의생명에도지장을초래할수있다.생각만해도끔찍한일이아닌가.

가정은반드시아늑해야하며,아늑함은서로의노력으로만들어가야하는것이다.아늑함을만드는방법은특별하지않다.진심으로대하고참는것만으로충분하다.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