길을 묻는 젊은이에게 (한비야님의 수필에서)

"하고싶은일을하라!"

요즘신문칼럼이나잘팔리는책마다예외없이하는말이.역시책과강의등을통해기회가있을때마다무엇이가슴을뛰게하는가를스스로에게물어보라는주문을하곤한다.그러나잘알고있다.이것이우리젊은이들에게얼마나무리한요구인지를.

한창자기인생의밑그림을그려야중고등학교때는학교와학원이라는가마솥않에넣어놓고’쓸데없는생각말고공부만해라,공부만잘하면다른것은다따라온다’며푹푹삶아대던어른들이,아이가고등학교문을나서자마자갑자기하고싶은일이무엇이냐,딴생각말고하고싶은일을하라고몰아붙이니얼마나황당할것인가.자신의꿈에대해진지하게생각해볼기회나시간이없었는데어떻게하루아침에하고싶은일을찾을수있는가.그래서많젊은이들이자신의꿈이아니라엄마의꿈,선생님의꿈,사회적성공한다른이의꿈을수밖에없는거다.남의꿈이자신의꿈이라고착각하며살수밖에없는거다.

마전에바로그’엄마의꿈’에대한씁쓸한얘기를들었다.로있었던일이다.딸을피아니스트로만들고싶어승}는음대신엄마가아이가손가락을꼬물거릴수있을때부터피아노를가르치다가초등학교에들어가자유명한지휘자이자피아니스트를찾아갔단다.

"리아이를어떻게든유명한피아니스트로키우고싶은데.

아니스트가물었다.

"아이피아노를좋아하나요?"엄마쑥스러운대답했다.

"아이참,선생님도.좋아하지않으니까이렇게상담하러왔죠"역시3꿈대신’선생님의꿈’을꾸어야했다.그때인생설계는전적으로담임선생님이하셨다.교사가되고싶은마음은추호도없었지만성적에맞춰영어교육학과에지원하라고명령에가까운권고를하셨다.UN등국제기구에관심이많다는말꺼낼수조차없었다.말하면무슨소용인가.입만아픈걸.인의자질이나꿈과는상관없이점수에따라소위일류대학이라면아무학과라도가야하는분위기였으니까.일류학교진학률.그게고등학교의우열과담임선생님의능력을평가하는유일한기준이었다.어떻게그있느냐고?지금은그렇지않은가?랬다.

그런데이름만똑바로쓰면합격은떼놓은당상이라는담임님의호언장담이무색하게도후기대학에모두떨어지고다.하늘이무너지고세상이끝난것같았다.친구들이일류대학에붙어학교와가문을빛낼때나는쥐구멍에틀어박혀있어했다.그런데그때대학에붙었으면어쩔뻔했나?성적에꿰들어온과억지춘향으로다녔을테니공부가재미있었을백퍼센트몰두했을리가없으니잘했을리도없다.다니면학과가좋아을확률도있지만도중에학교를그만두었을률이높지않았을까?그러면서또우리엄마속은얼마나썩였?시원하게떨어진덕분에내가어떤사람인지뭘하면신나람인지하고싶은일을하고시는게얼마나중요한지곰곰이해볼시간과기회를얻은것이다.천만다행이다.


"저는하고싶은지모르겠어요.그걸어떻게찾아야하나요?"내가하도가슴뛰는일을아내라고기름도치고북아때문인지십대,이십대친구들에게많이받는질문이다.이런을하는구들이너무나대견하다.드디어지신만의인생살아날갯짓을시작한거니까.그나이에는자신의꿈이뭔지찾는지모르는게너무나당연하다.세상몇퍼센트의젊은이가확고하게자기가하고싶은일을찾아내서그길로매진할수있을?단언컨대하고싶은일을하라고책쓰고강의히는그사람들도십중팔구그러지못했을것.물론하늘술가나천재들은열살도되기전제갈길을알수도있겠지만우리같범한사람게앞날은안개너머풍경처럼희미하게만보일뿐이다.그그희미한안개속서한발한발조심스레더듬어그길을찾아갈수밖에없는것이다.


고싶은일을어떻게찾아야하는지내게물었으니말해보겠.그러나내말은세상의많은의견중하나일뿐누구에게나적용되는정답은아니다.그러니이걸고스란히따라하거나유일한방법이라고는생각하지말았으면한다.여러분이혼자힘으로치열하게고민해마침자신의선택을릴때도움되었으면할다.

우선자기길을찾을때반드시고려해야할게한가지있다.신이어떤종류의사람인가를파악하는일다.나는사람마다타고난기질있다고생각한다.예컨대낙타로태어난사람과호랑이로태어난사람이따로있다는거다.자기가낙타로태어났으면사막에호랑이로태어났다면숲속에있어야만자기능력의최대를쓰면서살수있다.숲에사는낙타,사막에시는호랑이.생각만해도끔찍하지않은가?

물론자신의기과맞지않는일을하더라도사는데는아지장이없다.낙타가숲속에있더라도목숨을부지하며살수.그러나그삶이어떨지는불보듯뻔하다.사막에서라면장점이되었을지방이저장된혹과납작한발바닥은숲에서는의단점으로전락한다.때문에이혹만없으면,발바닥만말랑했으면하고바랄수없는것을바라게된다.낙타가혹을달고작한발바닥으로숲속을걸으니빨리걸을수가있무를수가있겠나.그러다보면나는아무리열심히해도나는저렇게못하는걸까열등의식과불만에가득보내게될것이다.


안되는아는가?이유는단한가지다.숲은낙타가있곳이아니기때문이다.그러니자신이하고싶은일이무엇인지찾고있는젊은이라면스스로에게진지하게물어보아야것이다.나는사막의낙타인가,숲속의호랑이인가.

일단이것이파악되었다면하고싶은일을찾는방법은생각보간단하다.무엇이내가슴을뛰게하는가를묻고묻고또묻것이다.그러기위해서는자기자신과끊임없이파워인터뷰를해.때제일재미있나?무슨얘길들을때귀가솔?하면누가시키지않아도마지막힘까지쏟아부을수있나?어때자신이자랑스러웠나?


물고늘어져야한다.잡은걸절대놓지않는물귀신이야한다.희미하던것이또렷하게보일때까지.적어도방향은맞게잡았구나확신이들때까지.여기서한가지명심할게있다.이과정에들어선당신은이제부터혼자다.더이상부모에게도,당신역할모텔에게도,세상의잣대에도자신의삶을결정할전권을맡겨서는안된다.더이상남의탓을할수없다.왜나대신그런결정을했느냐고혹은내가그결정을할때왜말려주지않았느냐고엄살을부릴수도책임을전가할수도없다.무소의뿔처럼혼자가야한다.물론당신의인생앞에어떤가능성이있는지많이알면알수록좋다.그가능성중에서최선의것을고르기위한조언은많을수록좋고고민은깊을수록좋다.그러나결정은혼자서해야한.그결정에따른책임도혼자서져야한다.이제어른이되었으니까.

고싶은일얘기가나오면꼭이어지는질문이있다.하고싶은일이돈안되는일이면곤란하지않겠느냐고.어린아이도아니고결혼도하고가정도꾸려야할텐데언제까지나하고싶은일타령만하고있을수는없지않느냐고.백번맞는얘기다.일리있고현실적인얘기다.내주위에서도흔히듣는얘기다.그러나이것역시선택의문제라고생각한다.세상에물좋고정자좋은곳은없다.인생은좋아하는것만골라먹을수있는뷔페가아니라좋은것을먹기위해좋아하지않는디저트가따라오는것도감수해야하는세트메뉴다.하고싶은것좋아하는것을선택하기위해서는반치러야할수업료가있고포기해야할것이있다.이게바로어른의세계다.

하고싶은일을하다보면돈은자연히따라온다고말하는사도있다.솔직히말해볼까?그건뻥이다.정확히말챈그럴수있고아닐수도있다.하고싶은일을한다고다돈을버는게아것처럼내키지않는일을한다고부자가되는것도아니다.그다면하고싶은일과돈버는일과의상관관계에는크게가지합이나온다.

1)하고싶은일을하면서돈을버는것.

2)하고싶일을하지만돈은못버는것.

3)하기싫은일을하지만돈은버.

4)하기싫은일을하면서돈도못버는것.

1번은가장바람직한경우니까논외로하고4번은가장바보은경우니까빼놓는다고치면보통우리가겪는갈등은2번과3사이일것이다.이질문을한친구도그렇고.

당신은번을선택할것인가?나는2번이다.그게꽃놀이패라생각한다.왜냐하면2번을택하면적어도하고싶은일을할수있는건확실하고,잘하면1번으로올라갈수도있으니까.3번은위험하다.잘해도돈만버는일이고잘못해서4번으로내려가면완전꽁이다..그러나여러가지변수를모두고려하고고민한끝에3번을택했다면나는그선택도존중한다.진심이다.하다보면미처알지못했그길의아름다움도발견할수있을테고각자의삶에서어떤것이중요하고필요한지는본인이가장알테니까.


혹자는말한다.

"꿈을꾸어본들무슨소용인가요?어차피이루어질가능성도없는데괜히마음만부푸는꼴이잖아요.그저현실에충실히는게고아닌가요?"

마음알겠다.그런데이말을듣는마음이불편하다.그렇게말하는당신은무슨엄청난꿈을꾸기에그게절대로된다고확신하는가?도대체그게무엇인가말이다.백번을양보해그것현실불가능한일라고해도한번도이룰없는꿈을꾸어보지않은청춘,한번도현실밖의일을상상조차하지않는청춘,그청춘은청춘도아니.허무맹랑하고황당무계해보이는꿈라도가슴기득품고설레어보야청춘할수지않겠는가?이야말로눈부신젊음의특권이아니겠는가?


금도나는이룰없는꿈을꾸고있다.분야에서일하는사람들은모두그렇다.현실적인꿈만꾸지는사람들에게우리는바보,미련곰탱이.우리가꿈꾸는세상은굶주리는아이가없는세상,모두가공평한기회를갖는세상다.그러나과연런세상이올까?청춘과인생을바치고목숨까지바친다고한들런세상은오지않을것이다.현실적으로보면이건한마디로이없는꿈이다.그러나우리는오늘도이꿈을가슴에가득안고바보의행을계속하고있다.이룰수는없을지언정차마기할수없는꿈이기때문이다.아니포기해서는안되는꿈때문이다.

맺을수없는사랑을하고

견딜없는이품을견디며

이길수없는싸움을하고

이룰수없는꿈을꾸자.

언제나내마음을설레게하는돈키호테내용이다.대비현실적이고비이성적인말이지만나는이것이젊음의실체라생각한다.실패를두려워하지않는용기와도전,무모하리만높은꿈그리고거기에온몸을던져불사르는뜨거운열정로젊음의본질이자특권이다.이젊음의특권을그냥놓아버다는말인가?여러분.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