너는 참으로 젊은가

너는참으로젊은가

나이는젊으면서마음은늙은사람이있다.나이는늙었는데마음은젊은사람이있다.생리적연령이중요한문제가아니다.정신적연령이중요하다.세상에는늙은젊은이도있고젊은늙은이도있다.늙었다젊었다하는것은나이의문제가아니고마음의문제이다.젊음이란무엇이냐?젊은혼을가진사람이다.몸이젊었을뿐만아니라정신이젊어야한다.


우리의주인은우리의신체가아니고우리의마음이요,정신이다.붐은마음을담는그릇에지나지않는다.’너는참으로젊었느냐’하는명제는너는젊은혼,젊은정신을가졌느냐하는명제에환원된다.젊은흔(塊)이라면모름지기다음세가지의속성을가져야한다.


첫째는순수성이다.마음이맑아야한다.썩고혼탁한마음을가졌다면그는젊은혼을잃어버린사람이다.거지와같은근성,창부와같은마음을가졌다면그는이미젊은이가아니다.성실성은젊은이의첫째가는특성이다.우리의가슴속깊은콧에맑고깨끗한혼의샘터가있어야한다.그러한혼을가지는사람만이진실을사랑하고거짓을미워할줄안다.이익에만움직이지않고정의감을가지고행동한다.


꿈을갖은젊은이가늙은이나중년처럼이해타산(利害打算)에만밝고,사리사욕(私利私慾)의노예가되고,현실과안이한타협을하고무사안일(無事安逸)이나꿈꾼다면그는이미젊은이가아니다.그는젊은이의가장소중한가치와특권과자본을벌써상실한사람이다.우리는그러한젊은이에게아무것도기대할수없다.젊은이의가슴속에는의기(義氣)가살아있어야한다.


"젊은이여,언제나정의와같이있어라.만일정의의관념이네속에서희미해진다면너는모든위험에빠질것이다"라고프랑스의문호졸라는말했다.정의감은젊은이의첫째가는속성이다.마음이맑고,깨끗하고,순수해야만감격할줄알고,분발할줄알고,결단할줄안다.마음이썩고더러워진자는이미감격하는힘을잃었다.늙은이는아무리좋은말을들어도감격하거나분발할줄모른다.정신의순수성을상실했기때문이다.

젊은이의둘째의속성은이상이다.맑은혼을가진사람만이이상의별을가슴속에간직할수있다.갈보나아편장이나강도에게는이상이없다.그들은이상을가질만한마음의바탕을이미잃어버렸기때문이다.이상이란무엇이냐.높은목표요,인생의꿈이다.젊은이는꿈을가져야한다.

"젊은이는없이도취한다"고시인괴테는갈파했다.젊다는것은꿈을갖는다는것이다.꿈을실현하려고분투노력할때인생의향상이있고발전이있다.


꿈은생의추진력이다.이상이없는생활은목표가없는항해와같다.인생은이상추구의부단한노력이다.우리의생활에깊이를주고,보람을느끼게하고,충실감을갖게하는것은우리인생에이상이있기때문이다.나는이상이없는젊은이를불쌍히여긴다.현실의도전앞에이상을헌신짝처럼집어던지는젊은이를경멸하고싶다.


"청춘의꿈에충실하라."시인쉴러는외쳤다.우리는젊은시절꿈을꾸준히추구해나아가는용기와지구력(持久力)가져야.젊은이가이상을갖는것은정신적자살이나다름없다.인생창조적자기표현이다.사람은저마다자기의천분을발휘하고아를실현하고개성을표현해야한다.그것은내가나를살리는것이.저마다자기의노래가있고자기의말씀이있고자기의뭇이.우리는자기의천분을최고도로표현해야한다.그것이창조적자기표현이다.이상을비웃고이상을상실한젊은이는인생의가장소중한것을잃어버린사람이다.그는스스로가슴을치고울어야.


젊은이의마지막속성은진취적기상(進取的氣象)이다.젊은이는무엇보다도정열이있어야한다.이상에도전하는박력이있어야하고,꿈을실현하려는집념이꿈틀거려야한다.적극적자세와능동적정신을가지고탐구하고모험하고개척하는기백이있어야한다.젊었다는것은싸울수있다는것이다.무엇을해보려고발버둥을친다는것이다.젊은이는생명력이강해야하고투지가있어야한다."청춘은모든것이다실험"이라고영국의소설가스티븐슨은말했다.파우스트와같은왕성한탐구정신을가지고미지의세계에도전하는씩씩한기개,이것이젊은혼이다.비겁우유부단패배감좌절굴종은젊은이다운파토스가아니다.젊은이는젊었기때문에선택의기회가풍부하다.이것도해보고저것도시도해수가있다.


독일의철혈수상비스마르크는이렇게말했다."내가젊은이에게하고싶은말은세마디뿐이다.젊은이여일하라!좀더일하라!끝까지일하라!"

자기의이상을설정하고그것을실현하기위해서신념과용기를가지고이상에도전하는젊은이가되어야한다.일한다는말은이상에도전한다는말로바꾸면더욱의미가깊다.도전적정신은젊은이의가장소중한자본이다.


나는정말젊었는가?우리는저마다스스로반성해보아야한다.나는정말젊은혼과순수의정신을가지고이상을추구하고있으며이상을실현하기위해서분투노력하고있는가?

순수와이상과진취는진정한젊은이의속성이다.

안병욱교수의지상에서가장아름다운것(수상집)에서읽은내용입니다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