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린사회와 글러벌 매너

다국기업에서일하기를꿈꾸는사람들은자기나리를대표하는외교관과같은역할을하고있음을꼭기억해야한다.그래서다양한문화에대한열린자세와글로벌매너로즈니스파트너들과우정어린관계를형성해야할것이다.그러기위해기본적으로갖춰야할태도몇가지를소개한다.


첫째는같일하는상사나동료의출신국에대한기본정보와그나라의역사,문화풍습등을알아둘필요가있다.자신이근무하는기업이를하는나라들에대해서도많은공부를해두어야만할것이다.

외국으로출장을갈때마다나는세계각국에대한다양한정보가실려있는미국국무성웹사가본다.거기는그나라의인구는얼마며국가GDP와국민일인당소득은어느정도이고,교육수준과노동력,천연자원,농산물,특산품등에대한정보를위시하여역사와문화는물론정치적여건이나당면하고있는사회적이슈지도모두기술하고있다.자료들을읽고나면그은이해와관심을가지게되고장에서뒤에도갚고구체인인상이남는다.수시장을찾아외국에지주다니면서도다나라의역사와화와풍습등에문외한인사람이있다면그는글벌사회의낙제수밖에없을것이다.


둘째로는동서간의커뮤니케션스타일다르다는점을해해만한다.동양인은외향적이고적극적인표현을하는서양인을두고자기장이너무강하다고판단하는반면내향적이고,자신을낮추면서,말을아끼는동양인은소극적이고속을알수없는사람으로서양인에게오인되기도한다.또동양에서는나이와성별,신분등으로종적인관계이루고예의를중시하는데반해서양에서는동등하고횡적인관계지향한다.이런점이동양인은서양인을자칫무례하게느끼기도하고,반대로서양인은동양인을너무권위적이라느끼기도한다.이에대해융통성있게접근하지않으면서로간의오해는깊어지고갈등과반목도끊이지않을것이다.

셋째,다음과같은비즈니스매너지켜야한다.약속시간에늦지않도하며적어도5분전에도착하기,상대방과편안하게눈을맞추며얘기하기,상대의이야기에호응하면서당한유머와공통의화제대화기,장황한말보다는의도분명하게전달할수있도간략하게말기,듣고남의말을중간에가로채지않기,회의에서는명확한증거를제시하면서논리적으로얘기하기,회의에도움자료미리준비하고회의에서동의한점을글로정리하여다시점검하기등을생각할수있다.

째로는나이,국적,성별을떠나서로존중하면서즐겁게일하는분위기가필수적이다.인종별이나여성차별에서벗어나지못한미숙아들은다국적기업에서성공하기힘들것이다.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