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아이티에이런일이?
[출애굽기3:10-11]
이제내가너를바로에게보내어너에게내백성이스라엘자손을애굽에서인도하여내게하리라/모세가하나님께아뢰되내가누구이기에바로에게가며이스라엘자손을애굽에서인도하여내리이까
[누가복음13:6-9]
이에비유로말씀하시되한사람이포도원에무화과나무를심은것이있더니와서그열매를구하였으나얻지못한지라/포도원지기에게이르되내가삼년을와서이무화과나무에서열매를구하되얻지못하니찍어버리라어찌땅만버리게하겠느냐/대답하여이르되주인이여금년에도그대로두소서.내가두루파고거름을주리니/이후에만일열매가열면좋거니와그렇지않으면찍어버리소서하였다하시니라
타임지는이번아이티지진에관한기사의첫문장을이렇게시작하고있습니다."비극은가장견디기힘들어하는사람들에게찾아가는길을가지고있다.Tragedyhasawayofvisitingthosewhocanbearitleast.“
아이티에일어난지진은역사상최악의지진이라고말합니다.2004년쓰나미재앙때는모든것을다쓸어가버렸습니다.너무나엄청난재앙이었지만그나마아무것도없는상태였기에빠른복구가이루어질수있었다는것입니다.그런데이번경우는다릅니다.모든것이부서졌는데,그자리에그대로남아있습니다.따라서먼저무너진잔해들을치워야합니다.그만큼복구가어렵다는말입니다.
그런데이러한일들이일어날때마다질문하는것이있습니다.바로신정론에대한문제입니다.왜하나님께서이런일이일어나게하셨는지,왜아무것도없는가난한나라,죄없는생명에이런일이일어났는지묻습니다.
참으로아이티사태를맞아우리는어떠한마음을가져야하겠습니까?특별히다음주에는아이티를위한특별헌금에참여할때과연어떠한신앙자세로참여해야하겠습니까?오늘말씀을통해서하나님께서우리에게하시는말씀을듣기를바랍니다.
오늘말씀은예수님께서하신포도원비유입니다.한주인이포도원에무화과나무를심었습니다.지금까지포도만심었지만땅이좋고,또무화과나무는어디서나잘자라는나무이기에좋은열매를얻을수있을것이라고생각했기때문입니다.그래서나무를심고돌보는일을종들에게맡기고주인은떠났습니다.그런데1년이지나도열매가없고2년,3년째에도마찬가지였습니다.마침내주인이화를내며말합니다."내가삼년을와서이무화과나무에서열매를구하되얻지못하니찍어버리라!어찌땅만버리게하겠느냐!"그때서야종들이사정하며말합니다."한해만더기다려주십시오.그러면우리가땅을두루파고거름을주어서열매를맺도록하겠습니다."
이비유는예수님의비유중에서잘알려지지않은비유입니다.그러므로이를더잘이해하기위해서그배경을먼저살펴보아야합니다.왜냐하면이비유는갈릴리에서일어난사건으로인해예수님께서제자들에게주신비유이기때문입니다.갈릴리사람들이로마에반역하다가죽는사건이일어났습니다.그리고빌라도가그들의피로제사를지냈던것입니다.제자들이이사건에대해예수님께말씀드리자주님께서반문하셨습니다."너희는이갈릴리사람들이이같이해받으므로다른모든갈릴리사람보다죄가더있는줄아느냐?’또,계속해서예루살렘에있는실로암망대가무너져서18명이죽은사건을언급하시면서말씀하셨습니다."그사람들이다른예루살렘사람들보다더죄가많아서죽은줄로아느냐?너희도만일회개하지않으면다이와같이망하리라"
이대화속에서알수있는것은죽은이들과하나님에대한예수님과제자들의관점이다르다는것입니다.먼저제자들은고통받는사람들을죄인으로보고있습니다.자신들보다죄가더많기때문에그일을당했고그심판은당연하다는관점입니다.그러면서하나님은죄많은이들을심판하시는하나님으로생각하고있습니다.그러나주님의관점은무엇입니까?"아니다.너희도만일회개하지않으면이와같이망하리라"즉,죄가더많기때문에고통을당한것은아니며,너희들역시똑같은죄인이며,회개하지않으면망할수있다는의미입니다.
여기에서특히주목해야할단어가있습니다.바로‘회개’입니다.하나님은제자들이생각하는것처럼죽음을목표로하는그러한심판의하나님이아닙니다.오히려회개하기를바라시고그래서생명이다시살기를원하시는하나님입니다.결코죽음을바라시지않는다는말입니다.
루이스(c.S.Lewis)는사람들이하나님을오해하고있다고합니다.전능하신하나님이시기에모든것이가능하신분이며그래서그뭇을위해서고통을주실수있다는말입니다.그러나생각해보십시오.이는하나님의본성과맞지않습니다.어떻게하나님께서선과동시에악을행하실수있겠습니까?그러면서그는이땅에일어나는고통의원인을2가지로말합니다.물리적인사고와인간의죄성때문입니다.
따라서고통앞에서해야할질문은무엇이겠습니까?"어떻게내게이런일을하실수있습니까?’가아니라"이고통에서어떻게하나님의도우심을받을수있습니까?’입니다.
아이티사태에대해이런말을들은적이있습니다.아이티가한때는하나님을믿어서잘살았지만나라가어려워지자하나님을버리고,사탄을섬기겠다고했다는것입니다.즉이사태가당연할수있다는의미입니다.그런데정말하나님께서그런분이라고생각하십니까?그러한생각을원하시겠습니까?
하나님께서모세를부르셨을때하신말씀이무엇입니까?"모세야,미안하다.내가이백성들을고통스럽게했다.이제내가마음을돌려고통에서구해주마"입니까?아닙니다."이제가라.내가너를바로에게보내어너에게내백성이스라엘자손을애급에서인도하여내게하리라"
하나님은결코고통을주시는분이아닙니다.오히려고통을해결해주시는분입니다.그러므로고통당할때에하나님과벽을쌓는것이아니라벽을무너뜨리고,하나님의사랑으로회복되어야합니다
이렇듯하나님께서는고통에서건지시는분이시며우리는모두똑같은죄인입니다.따라서함께생각해야할문제는바로아이티처럼고통받는이들에대한우리의관점은어떠해야하는지입니다.
이제다시포도원비유로돌아가겠습니다.특히갈릴라와예루살렘사건을이비유와함께연결하여생각해볼때포도원은예루살렘이고무화과나무는갈릴리를말합니다.북쪽지방에있는갈릴리는주로소외계층과억압받는백성들이살았고,예루살렘은남쪽지방에있는위치한수도로서경제,문화와신앙의중심지입니다.
하나님께서는먼저예루살렘을축복하시고예루살렘이그축복을갈릴리에나누어주기를원하셨습니다.이는무화과나무인갈릴리를위해서만이아니라포도원인예루살렘을위해서도좋은방법입니다.왜냐하면과일나무는함께자랄때더건강하고풍성하게자랄수있기때문입니다.그래서주인이신하나님은기쁜마음으로포도원에무화과나무를심으셨던것입니다.
그런데문제가생겼습니다.포도원의담이너무높습니다.조금도자신의것을양보하지않았습니다.무화과나무가함께자라는것을싫어했던것입니다.그것뿐이아닙니다.포도원지기는무화과나무를위해어떠한노력도하지않았습니다.땅도두루파주지않았고거름도주지않았습니다.이로인해결국기다리던주인이분노하게된것입니다.
지금온세계는마치갈릴리와예루살렘으로나뉘어진것처럼보압니다.그런데문제는모든나라가예루살렘이되기위해몸부림치면서갈릴리를외면하고,심지어그들을이용하기도했다는것입니다.갈릴리와함께사는세상이아닌,철저히자신만을위한포도원예루살렘을추구한다는말입니다.
이제는그만두어야합니다.우리만잘살면된다는마음은결코하나님께서원하시지않기때문입니다.포도원주인이신하나님께서는무화과나무인갈릴리도함께자라기를원하시기때문입니다.
망대를지을때낮은곳을약하게지으면높은곳도무너집니다.양쪽을든든히지어야만모두살수있습니다.따라서아이티를돕는일은당연한일입니다.
사실어떻게보면우리가아이티를돕는것이아니라도리어도움을받는것일지도모릅니다.우리의부끄러운신앙을깨닫게되었기때문입니다.그들은돈이없지만우리에게는마음하나님의마음이없다는사실말입니다.
사랑하는성도님들!아이티를돕는일이동정이나형식적인행사가되어서는안됩니다.
회개하는신앙고백이되어야합니다."하나님!하나님을우리만의하나님으로생각한것을용서하여주시옵소서.하나님의사랑을우리만을위한사랑으로,하나님의축복을우리만을위한축복으로,이세상을우리판살아야하는세상으로제한한것을용서하여주시옵소서."
참으로연약한사람이십자가를지시고그가당한고난의대문에우리가살게된것을기억하시기바람니다.바라기는아이티의고난을통하여이땅의모든생명를사랑하시고함께살아가기를원하시는하나님의뜻을깨닫기원합니다.그리고그뜻을따르는저와성도님이되시기를기도합니다.
2010년1월24일서울송파구정신여고내주님의교회박원호목사님의설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