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상의 기쁨을 모르고 산기슭을 서성대는 사람은 가련하다

기구는따뜻한공기를아래쪽에서위로보내주면더높이하늘로올라가지만언제까지공중에떠있을수만없다.구름사이에서아무리바둥거려도밭과들판에있는부의입을벌리게할뿐결국은위로곤두박질치게마련이다.


구름은대개지상으로부터2-3천미터높이에떠있다.이렇게높은곳으로부터떨어지게되니그결말은뻔한노릇이다.경치를만끽하려면산에오르는것이제일좋은방법이다.기구처럼멀리오를수는없지만떨어질염려는없다.물론벼랑에서발을헛디뎌구르는사람은있지만,그것은지름길로가려고미끄러지기쉬운곳을일부러찾아나섰기때문이며,그런어리석은일을하지않는다면어떠한위험도없다.


현관에이어져있는계단에서잘못굴러목뼈를부러뜨리는어이없는일을당하는사람도있기는하다.아무튼지름길을피하면정상에안전하게오를수있다.이것이삶의이치다.


인생이란1백미터경주가아닌오르락내리락하는산길을오르는경우와같다.그러므로쉬지도않고단숨에정상에오를수는없다.


그런데세상에는하루의일이끝나면오늘은잘했다하여한잔의술을찾아거리로뛰쳐나가는자가있다.그들이하는짓이란오뉴!소리를지르며산을향해돌진하여숨이차면쉬었다가이번에는전혀다른산을향해돌진하는경우와같다.이래서는정상에오를수없다.


이러한무분별한행동은그들의눈에산전체가보이지않기때문이다.산의모습이보이지않으므로뭘하겠다고말해놓고는그것이조금이라도된듯싶으면금방의욕을상실하여꽁무니를빼어버린다.저상을오르려면목표를정하고포기하지않고계속한거름한거름올라가면되듯이우리의삶에서도성공을하려면목표를향하여포기하지않고정진하면된다.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